[시스템분석및설계] 우체국 물류정보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2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프로젝트 개요
2. 프로젝트 팀 구성 및 업무 분담
3. 프로젝트 대상 시스템 선정 및 업무 파악
4. 프로젝트 신규 시스템 업무 구상도
5. 프로젝트 타당성 조사
6. 기존 및 새로운 시스템 Data Flow Diagram
7. 기존 시스템과 새로운 시스템 비교
8. Structure Chart
9. 프로젝트 관리
10. Entity Relationship Diagram
11. Interface
- 본문내용
-
프로젝트 개요
택배 시장 전반 분석
<표 1> 최근 3년간 상위 5개 업체별 물동량 현황(정보통신정책연구원 09.01.13)
☞ 택배 시장규모는 지난 3년간 연 10% 성장하고 있지만 최근 세계경기의 악화로 인하여 B2C 물량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택배시장 특성상 물량 감소세가 나타날 것이라 전망됨
우체국 택배의 시장 위치 분석
<표 2> 국내 택배시장 점유율 현황
☞ 국내 택배 시장은 BIG5가 50%을 넘는 점유율을 보인다. 그 중 우체국의 점유율은 9.8%대로 가장 낮은 수치이다.
목적
우체국 택배가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택배 업무 전반에 대해서 충실 할 필요가 있다, 이는 과거 정보화 시대 이전처럼 송,수신자에게 물건을 친절 하게 전달하는 이야기만은 아니다. 우체국의 물류정보시스템은 이미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인정받고 벤치마킹 되고 있다. 최근에는 우편물류시스템인 PostNet이 IT국제 품질인증 기준인 CMMI 레벨 4를 인증 받았다. 이와 같이 우체국은 어떤 물류 사업자 보다 뛰어난 물류정보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택배 업계의 BIG5에 마지막 순위에 자리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정보 시스템에 한정. 기존 우체국의 물류정보시스템을 분석하여, 택배 업계에서 최상위에 도달할 수 있도록 정보시스템 내의 여러 개선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다른 경쟁 사업자들과 차별화 된 우체국 만의 물류정보 시스템을 활용하여 경쟁 우위 확보 및 고객만족을 이룬다. 더 나아가 우체국이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물류 운송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을 도출하여 취할 점 과 과감히 개선 해야 하는 업무 포인트를 제시하는 것을 이 프로젝트의 목적으로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