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와 송시, 당송시] 당시와 송시의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수님을 만족시킨 A+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당대의 시대적 배경과 당시의 발달
2. 당시의 시기별 특징
(1) 초당(初唐)
(2) 성당(盛唐)
(3) 중당(中唐)
(4) 만당(晩唐)
3. 당대의 대표시인 이백과 두보
(1) 시선(詩仙) 이백의 생애와 사상
(2) 이백시가의 예술적 특징
(3) 시가발전사에서의 이백의 위치와 영향
(4) 시성 두보의 생애와 사상
(5) 두보의 시 분석
4. 당시의 사상과 특징
5. 宋代의 시대적 배경과 송시 개관
6. 宋代 서민문학의 발달 배경
7. 송시의 변화와 발전
(1) 서곤체와 북송의 시문혁신운동
(2) 황정견과 강서시파
(3) 남송초기의 애국주의적인 시
(4) 남송 말엽의 시단
8. 송사의 유행
9. 소식의 시세계
10. 당시와 송시의 비교분석
11. 참고자료
- 본문내용
-
한편, 당시의 특색이 뚜렷이 나타나는 것은 측전무후 때부터이다. 무후는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왕으로 역사가 중에는 이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으나, 그의 치세 동안의 화려하고 아늑한 기분을 무시할 수는 없다. 4걸이라 불린 왕발, 노조린, 낙빈왕의 네 사람과 심전기, 송지문 등은 이 시절의 시인이다. 시형을 본다면 오언시가 완전히 <율시>의 형태로 되었다. 또한 7언시가 하나의 시형으로 정해진 시기이기도 하였다. 댓귀의 기교도 한층 발달하였다. 궁정에서 열린 콩쿠우르와 문관임용시험의 1과에서는 시와 부를 과제로 하였다. 작시법의 규칙은 이 두 가지에서 비롯하였다.
710년 - 765년에는 성당이라 부른다. 당대에서 가장 뛰어난 시인 이백, 두보를 비롯하여 잠삼, 고적, 왕유, 맹호연 등 뛰어난 시인들이 나와 많은 작품을 남기었다. 이백은 출신은 알 수 없으나 쾌락과 환상의 시인이며 당시의 미국 취미의 대표자이기도 하다. 그의 작품은 현세의 쾌락에 잠기는 것과 영원한 생명을 지닌 신선에 대한 동경을 노래하였다. 왕유가 고요한 자연미 속에 잠긴 것은 아마 불교의 정토관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생각된다. 고시의 자유로운 운율은 이백, 두보 그 밖의 몇 사람이 만들어 낸 형식인데, 이 형식으로 고대의 정신을 부활시키려 한 것은 이백이다. 두보의 후세에 대한 영향은 굉장히 컸는데 이백의 공적도 못지 않았다. 두보는 중당 때 이미 위기가 임박함을 예감하고 그 반응을 보였으며 이백의 시에서도 그런 느낌이 나타나 있다. 그러나, 중당 이후의 시인들은 한층 절실하게 사회의 부정에 대한 저항의식을 표시하였다. 백거이의 <진중음>이나 <신악부>등은 그 한 예에 지나지 않는다. 그들은 <장한가>나 <비파행>과 같은 소설적인 구성을 가진 이야기 시를 만들어 서민층에 많이 읽혔다. 백거이 등과 대립된 다른 한 무리의 시인 의중형은 무늬에 있어서 여러가지 변화를 낳았으며 당말까지 계승하였다.
- 참고문헌
-
정범진, 중국문학사, 학연사
이종진, 당시학의 이해, 사람과 책
김학주, 중국문학입문, 도서출판 학고방
차상한, 중국문학사, 한국인쇄주식회사
자료평가
- 다양한 자료와 날카로운 분석이 돋보이는 자료입니다. ^^
- jung1***
(2010.04.18 23:44:4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