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문과 세종대왕의 국가경영 The Canterbury Tales와 용비어천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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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동의 요순“이라 불리기도 하는 세종대왕의 업적은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대부분 알고 있을 것이다. 조선의 4대 왕으로서 즉위 후 정치, 경제 ,문화면에 훌륭한 치적을 쌓아 수준 높은 민족문화의 창달과 조선 왕조의 기틀을 튼튼히 하였다. 재위 기간 동안 유교 정치의 기틀을 확립하고, 공업을 시행하는 등 각종 제도를 정비해 조선 왕조의 기반을 굳건히 하였다. 또한 한글 창제를 비롯하여 조선 시대 문화의 융성에 이바지하고 과학 기술을 크게 발전시키는 한편 축적된 국력을 바탕으로 국토를 넓혔다. 이러한 많은 업적들 중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으로 하는 관점에서 제일 눈에 띄는 업적은 단연 훈민정음의 창제이다. 한글의 음성학적 측면을 영어와 비교하여 볼까도 생각했었지만 많은 영문과 학생들이 이러한 접근을 시도할 것이라 생각되어 세종 때의 문학적인 업적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고 그 중에서도 <용비어천가>와 비슷한 시기의 영국의 대표적인 문학작품에 관해 비교해 보기로 하겠다.
2. 악장문학
세종대왕 때에 성행한 문학을 꼽으라면 단연 악장문학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악장은 조선 초기에 발생하여 세종대왕 때를 거치며 성종 이후 소멸하게 된다. 이러한 악장은 조선 시대 궁중에서 종묘제향 때 부르던 송축가로서, 조선 건국 및 문물제도를 찬양하는 내용의 노래로,악부라고도 한다. 조선 건국이 천명이었음을 들어 창업주들의 공덕을 찬양하고, 임금의 만수무강과 자손의 번창을 축원하며, 후대 임금을 권계하는 내용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조선 전기에 발생한 시가 형태로 ‘악부’라고도 한다. 궁중의 제전이나 연례 때 주악에 맞추어 부르던 가사이다. 건국의 성업과 선대 임금의 위업 및 공덕을 기리고 금상의 만수 및 자손의 번성을 송축한 내용으로, 특히 조선의 창업을 칭송한 것이 대부분이다. 4구 2절의 형식으로 경기체가의 영향을 직접 받아 이루어진 특권계급의 과장적인 문학인데, 주로 한시의 형식을 이어받은 한문계의 악장이 중심이 되어 있고, 국문계의 악장도 있다. 악장은 조선 전기에 주로 발달하였으나, 특권 귀족층이 전유한 문학형태로서 얼마 안가서 소멸되었다. 악장의 범주에 드는 작품으로는 그 밖에도 정도전의 <납씨가> <정동방곡> <신도가>, 권근의 <상대별곡>, 변계량의 <화산별곡>, 윤회의 <봉황음> 등이 있고, 또 작자 미상인 <축성수> <성덕가> <유림가> <북전> 등이 있다고 한다.
이러한 악장은 형식적인 공통점으로 묶여서 한 장르를 이룬다고 하기 보다는 내용상의 공통점으로 한 장르를 형성한다고 보면 된다. 즉, 조선은 건국되면서 동양적 통치 관례에 따라 예악을 정비하게 된다. 나라의 공식적 행사인 제향이나 연향 혹은 각종 연회에 쓰기 위하여 새로 지은 노래 가사들을 특별히 따로 묶어 시가 장르의 하나로 다루는데, 이것이 ‘악장’이다.
그러나 악장을 문학 장르로 설정하려면 통일된 형식과 성격을 보여야 한다. 그런데 작품에 따라 속요·경기체가·시경·초사체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어 장르로서의 통일성을 보이지 못하므로 각 작품이 지닌 형식이나 성격에 따라 본래의 장르로 되돌려야 한다는 견해가 대두되었다. 이 경우 문제는 우리 문학사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용비어천가〉나 〈월인천강지곡〉 같은 독특한 형식을 보이는 작품은 어느 장르에도 귀속시킬 수 없다는 난점이 있다. 또 〈감군은〉 같은 작품도 형식에 따라 고려 속요에 편입할 경우 속요로서의 성격보다는 조선 초기 시가로서 갖는 특수성이 훨씬 강하게 반영된 작품이라는 사실을 무시하게 된다. 그래서 악장의 통일성을 형식보다 내용에서 찾아 창업주나 왕업을 찬양하고 기리는 송도적 성격을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음에 착안하여 송도가·송축가·송시·송도시·아송문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자는 제안도 있다.
그러나 송도적 성격은 15세기 악장의 특수성이 아니라 멀리 신라 유리왕 때의 〈도솔가 〉 이래로 흔히 발견되는 일반성이라는 점에서 적절하지 못하다. 또, 악장을 ‘∼시’, ‘∼문학’으로 부르자는 제안도 그 존재양태가 시나 문학으로서가 아니라 노래로서 향유되어왔다는 특수성을 무시한 명칭이므로 타당하지 못하다. 한편, 악장이라는 명칭을 궁중의 제향이나 연향에 쓰인 아악곡이나 속악곡으로 불린 한문으로 된 노래에 한정해서 쓰고 그 밖의 각종 연회에서 당악과 향악으로 부른 노래를 가사라는 명칭으로 따로 설정하자는 제안도 있다. 그러나 아악곡이나 속악곡으로 불린 노래와 당악이나 향악으로 불린 노래를 다시 분리해야 할 만큼의 각각의 독자성을 인정하기는 어려우므로 역시 적절하다고 할 수 없다. 현재로서는 악장이라는 말이 널리 통용될 뿐 아니라, 궁중의 음악으로 쓰인 노래라는 특수성이 반영된 명칭이어서 가장 적절하다 하겠다.
3. 용비어천가
다양한 악장문학 중에 널리 알려진 용비어천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용비어천가는 목판본으로서 10권 5책으로 이루어져있으며 1445년(세종 27) 4월에 편찬되어 1447년(세종 29) 5월에 간행된 조선왕조의 창업을 송영한 노래이다. 모두 125장에 달하는 서사시로서, 한글로 엮어진 책으로는 한국 최초의 것이다. 왕명에 따라 당시 새로이 제정된 훈민정음을 처음으로 사용하여 정인지·안지·권제 등이 짓고, 성삼문·박팽년·이개 등이 주석하였으며, 정인지가 서문을 쓰고 최항이 발문을 썼다.
<용비어천가>가 창작될 당시의 상황을 살펴보면 대내적으로는 고려 왕족의 사살과 고려 유신의 은둔생활 등 정치적 안정이 확보되지 못한 상황이었다. 또한 대외적으로는 명이 일어나고 북원이 멸망하는 등 중국이 통일되지 못한, 혼란의 상황이었다. 때문에 고려 왕조의 몰락과 조선 왕조의 건국의 소용돌이가 점차 안정되어 가던 세종 조에 역사적 사실과 전설적 일화들을 소재로 하여 창업의 내력을 영가할 필요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내용은 조선 건국의 유래가 유구함과 조상들의 성덕을 찬송하고, 태조의 창업이 천명에 따른 것임을 밝힌 다음 후세의 왕들에게 경계하여 자손의 보수와 영창을 비는 뜻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장 2행에 매행 4구로 되어 있으나, 1장이 3구이고 125장이 9구로 된 것만은 예외이다. 3장에서 109장까지는 대개 첫 절에 중국·역대 제왕의 위적을 칭송하였고, 다음 절에 목조·익조·도조·환조·태조·태종 등 6대 임금의 사적을 읊고 있다. 110장에서 124장까지는 물망장이라 하여 “닛디 마쇼셔”로 끝마친다.
이러한 <용비어천가>가 서사시인 이유는 민족적 영웅의 행위를 중심으로 하여 역사적 사건을 서술한 장중하고 웅대한 구성의 운문시라는 점이다. 민족적 신은 물론 국민적 영웅까지도 신격화 되어 있는 것이 보편적인 현상이며, 이야기 내용은 신화적이고 전설적이다. 서사시의 일반적인 특색으로는 객관성, 설화성(story), 서술적인 표현방식, 과거의 역사적 사실, 운문 이라는 점을 들 수 있다. <용비어천가>에 존재하는 영웅서사시적인 요소는 다음과 같다. 역사를 배경으로 하고 설화를 소재로 하였다는 점, 다수의 영웅이 등장하고, 이 영웅 중에서 이태조가 중심인물로 그 활약이 부각되었다는 점, 어디까지 사건의 서술이지 주관적 정서의 영탄은 아니었다는 점 등을 찾아 볼 수 있다.
이 <용비어천가>의 형식은 <월인천강지곡>과 함께 쌍벽을 이루는 것으로, 원문 다음에 한역시와 언해를 달았다. 또 이 노래의 1·2·3·4·125장 등 5장에는 곡을 지어서 <치화평> <취풍형> <봉래의> <여민락> 등의 악보를 만들고 조정의 연례악으로 사용하였다. <세종실록> 권14 〈악보〉에 한글 가사 전문과 그 악보가 실려 전한다. 이 작품은 전통적인 시의 형식을 무시하고 충분한 표현과 운율을 얻지 못하여 시가로서의 완벽에는 미흡한 점이 없지 않으나, 한글로 기록된 최고의 문헌으로서 15세기의 언어와 문학 연구에 중요한 사료가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주석 중의 여진·왜 등에 관한 기록은 역사 연구에도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3. <켄터베리테일즈(The Canterbury Ta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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