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어휘력]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어휘지도,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어휘력,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기능적 어휘,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어휘향상과 마인드맵,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학생)의 어휘력에 대한 견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어휘지도

Ⅲ.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어휘력

Ⅳ.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기능적 어휘

Ⅴ.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어휘향상과 마인드맵

Ⅵ.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학생)의 어휘력에 대한 견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특수교육 현장의 교육실제에 있어서도 정신지체 학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보다 통합교육을 지향하여야 하고, 교육과정에 있어서도 통합교육 상황이 고려된 생태학적 접근으로 변화되어 정신지체 학생이 현재 및 미래 환경의 요구에 보다 적극적이고 생산적으로 참여하는데 필요한 기능적 기술 혹은 생활기술들의 교수가 강조되고 있다. 그런데, 정신지체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접근이 전통적인 발달론적 접근에서 기능적이고 생태학적 접근으로의 개선이 요청되면서도, 생태학적 교육과정 접근의 교육현장에의 적합한 실행을 위한 교육과정 자료는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기능적 어휘 목록과 같은 구체적인 교육과정 자료 개발의 필요성은 대단히 높다고 하겠다. 지역사회 기능에 요구되는 기능적 어휘 목록은 중고등부의 정신지체 학생의 국어교과 , 언어, 의사소통, 읽기 및 쓰기 관련 수업이 보다 의미 있고 생활연령에 적합하고 기능적인 내용으로 변화되고, 동시에 정신지체 학생의 지역사회 기능의 여러 활동의 교수에 유효한 교육과정 자료로서 정신지체 학생의 지역사회 참여와 기능성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이러한 특수교육 현장의 기능적 교육과정 자료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 생태학적 교육과정 접근의 실행을 위해 기능적 학업교과 시간과 지역사회 기능성 교수에 사용될 수 있는 기능적 어휘 목록을 중고등부 정신지체 학생 및 비장애학생이 이용하는 지역사회의 우선순위 환경들에서 수집하여 개발하게 된 것이다. 이 기능적 어휘목록의 사용은 중고등부 정신지체 학생을 위한 전통적인 발달론적 교육과정의 국어 및 언어 시간에 교수되었던 어휘들에 비해서, 중고등부의 정신지체 학생들의 생활연령에 더욱 적합하고 기능적 기술들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정신지체 학생의 지역사회 기능에서의 실질적인 기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우선순위화된 환경들에서 일어나는 주요 활동들에의 참여를 위한 기능적인 어휘들을 수집하여 기능적 어휘목록을 개발할 실용적 가치가 높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 김영환(1989), 정신지체아 교육, 공주 : 대학문화사
◎ 김정권·이상춘·여광응·조인수(1993), 정신지체아 지도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 성원사
◎ 나상균(1996), 정신지체학교의 개별화 교육 심화 방안, 교육부 지정 특수교육 연구학교, 한국선진학교
◎ 여광응 외(2001), 정신지체 아동의 학습과 인지, 서울 : 특수교육
◎ 황인천(2001), 놀이와 게임을 통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정신지체 아동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홍익재(1987), 정신지체아의 이해와 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대(對)인간 의사소통의 어려움
  • 기능적 수준으로의 변화를 돕는 중요한 촉매역할을 담당한다. 개방적인 의사소통은 정서적 결속과 변화에 대한 적응능력을 향상시키며, 이러한 가족의 기능성 향상이 청소년의 적응을 촉진시킨다. 또한 가족의 응집성과 적응력에는 아버지와의 의사소통이 어머니와의 의사소통보다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 정보화 시대는 의사소통방식의 변화로 인하여 부모와 청소년 사이의 대화가 더욱 부족한 실정이다.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 [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분석연구는, 연구에 사용되는 검사의 수와 종류에 따라 또는 피험집단에 따라 추출되는 요인들이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➀수의 능력: 기초적인 산수 문제를 통해 측정.➁지각속도: 자극의 신속한 재인을 하는 능력. 숫자찾기 검사, 얼굴찾기 검사 등. ➂공간적 사고: 기하학적 도형의 정신적 조작을 하는 능력. 도형을 시계방향으로 90도 돌렸을 때의 형태를 찾는 검사.➃언어 이해 능력: 언어의 이해력을 측정. 어휘력 검사와 독해력 검사.➄기억: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대한 만족성, 그리고 개혁목표의 달성 등이 그 평가기준이 된다.다음으로 본 논문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은 중앙재정기구 개편의 내용과 전략이다. 여기서 내용이란 국정운영방식의 변화내용과 그 구체적인 내용을 의미하며, 직제개정이나 인력조정까지도 포함한다. 개혁의 전략으로서는 개혁의 주도, 속도, 범위, 보상체계등이 포함되며, 저항해결을 위한 유인전략(강제적, 규범적, 공리적)등을 포함한다.마지막으로 개편과정에 참여한 공식적(개혁

  • Smith & Ragan 모형
  • 분석(Analysis)단계1. 학습 환경 분석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인 태도이다. 그렇기 때문에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나아가 사회적 상황에서의 통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애이해교육이 필수적이다. 단순한 물리적 통합은 장애아동이 일반아동으로부터 많은 상처를 받게 하고 결국 통합교육의 근본 취지와 정반대의 결과를 낳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학생들은 물론 일반학급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대한 친숙도(親熟度)를 높여줌에 따라 이 매체와 밀접히 관련 있는 독서 대상이나 내용에 대한 친숙도까지 증진시켜 주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여 형성된 독서 대상이나 내용에 대한 친숙도를 우리는 독서 능력이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오랜 동안 국어교육학자들은 독서 능력을 지능과 같은 아동의 정신 구조로부터 유추(類推)해 왔다. 하지만 매체언어능력에 따르는 이러한 특성은 독서 지도가 아동의 지적 발달 정도보다는 매체 친숙도를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