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어휘력]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어휘지도,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어휘력,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기능적 어휘,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어휘향상과 마인드맵,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학생)의 어휘력에 대한 견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어휘지도
Ⅲ.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어휘력
Ⅳ.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기능적 어휘
Ⅴ.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어휘향상과 마인드맵
Ⅵ.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학생)의 어휘력에 대한 견해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의 특수교육 현장의 교육실제에 있어서도 정신지체 학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보다 통합교육을 지향하여야 하고, 교육과정에 있어서도 통합교육 상황이 고려된 생태학적 접근으로 변화되어 정신지체 학생이 현재 및 미래 환경의 요구에 보다 적극적이고 생산적으로 참여하는데 필요한 기능적 기술 혹은 생활기술들의 교수가 강조되고 있다. 그런데, 정신지체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접근이 전통적인 발달론적 접근에서 기능적이고 생태학적 접근으로의 개선이 요청되면서도, 생태학적 교육과정 접근의 교육현장에의 적합한 실행을 위한 교육과정 자료는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기능적 어휘 목록과 같은 구체적인 교육과정 자료 개발의 필요성은 대단히 높다고 하겠다. 지역사회 기능에 요구되는 기능적 어휘 목록은 중고등부의 정신지체 학생의 국어교과 , 언어, 의사소통, 읽기 및 쓰기 관련 수업이 보다 의미 있고 생활연령에 적합하고 기능적인 내용으로 변화되고, 동시에 정신지체 학생의 지역사회 기능의 여러 활동의 교수에 유효한 교육과정 자료로서 정신지체 학생의 지역사회 참여와 기능성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이러한 특수교육 현장의 기능적 교육과정 자료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 생태학적 교육과정 접근의 실행을 위해 기능적 학업교과 시간과 지역사회 기능성 교수에 사용될 수 있는 기능적 어휘 목록을 중고등부 정신지체 학생 및 비장애학생이 이용하는 지역사회의 우선순위 환경들에서 수집하여 개발하게 된 것이다. 이 기능적 어휘목록의 사용은 중고등부 정신지체 학생을 위한 전통적인 발달론적 교육과정의 국어 및 언어 시간에 교수되었던 어휘들에 비해서, 중고등부의 정신지체 학생들의 생활연령에 더욱 적합하고 기능적 기술들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정신지체 학생의 지역사회 기능에서의 실질적인 기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우선순위화된 환경들에서 일어나는 주요 활동들에의 참여를 위한 기능적인 어휘들을 수집하여 기능적 어휘목록을 개발할 실용적 가치가 높다고 하겠다
- 참고문헌
-
◎ 김영환(1989), 정신지체아 교육, 공주 : 대학문화사
◎ 김정권·이상춘·여광응·조인수(1993), 정신지체아 지도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 성원사
◎ 나상균(1996), 정신지체학교의 개별화 교육 심화 방안, 교육부 지정 특수교육 연구학교, 한국선진학교
◎ 여광응 외(2001), 정신지체 아동의 학습과 인지, 서울 : 특수교육
◎ 황인천(2001), 놀이와 게임을 통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정신지체 아동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홍익재(1987), 정신지체아의 이해와 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