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ith & Ragan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분석(Analysis)단계
1. 학습 환경 분석
2. 학습자분석
3. 학습과제분석
4. 평가문항의 작성

Ⅱ. 전략개발(Strategy)단계
1. 조직전략
2. 전달전략
3. 관리전략
4. 수업의 개발

Ⅲ. 평가(Evaluation)단계
1. 평가 항목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분석(Analysis)단계

1. 학습 환경 분석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인 태도이다. 그렇기 때문에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나아가 사회적 상황에서의 통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애이해교육이 필수적이다. 단순한 물리적 통합은 장애아동이 일반아동으로부터 많은 상처를 받게 하고 결국 통합교육의 근본 취지와 정반대의 결과를 낳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학생들은 물론 일반학급의 교사들조차 장애에 대한 이해가 완전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어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강의 ․ 회의 장소로는 서울 방산고등학교의 시청각실에서 진행된다. 시청각실에는 총 100석의 의자가 있으며, 성인남성 약 10명이 들어갈 만한 크기의 방송실이 있다. 교육은 PPT나 영상 등을 주로 활용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우수한 첨단기기 및 각종 강의 편의 기기(컴퓨터, VTR, 빔 프로젝트, 대형 스크린 등)들이 설치되어 있어서 수업에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교사 조직은 교육 담당자가 장애이해교육의 모든 일정을 관장하며, 학생 조직은 장애아동이해의 교육을 받는 일반학급 담당인 남교사 21명, 여교사 43명의 총 64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참고문헌
● 강명화(2006), 석사학위논문, 장애이해 교육에 대한 중학교 통합학급 교사의 인식 연구,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 피자헛 매니저 교육프로그램 개발(smith & ragan모형에 따른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 )
● 나일주(2008). 기업교육론, 학지사
● 김종표(2006). 기업교육론, 양서원
● 서울 방산고등학교 홈페이지
● 윤송이(2003), 석사학위논문, 초등학교 교과서에 제시된 장애이해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개선 방안,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 김미연(2009), 석사학위논문,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이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적 연구, 공주대학교 특수대학원
● 장애이해 사이트 http://edu.knise.kr/
● 강승구(2010), 고등학교 1학년 수학과 '부등식의 영역'단원의 학습 과제 분석, 경북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4공통) 교육과정대한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영향대해설명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델과 교육과정운영대한 교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모형인 것이다. 타일러(R. W.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논리적이면서 체계적으로 교육과정 개발을 유도키 위해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과 수업프로그램을 해석,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로 제시한 것이다.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모형은 교수설계 분야에서 Dick & Carey 모형과 Smith & Ragan 모형과 같이 쓰이고 있다.학교 교육에서 교육과정의 중요성과 교육과정의 주 핵심인 교과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학교 교육과

  • [기업교육론] 피자헛 매니저 교육(Smith & Ragan 모형)
  • 기 업 교 육 론피자헛 매니저 교육Ⅰ.분석(Analysis)1.학습 환경 분석2.학습자 분석3.학습과제 분석4.평가문항의 작성Ⅱ.전략개발(Strategy)1.조직전략2.전달전략3.관리전략4.수업의 개발Ⅲ.평가(Evaluation)목 차1. 학습 환경 분석분석(Analysis)사원 연수원사원 교육팀매니저 교육 대상자신입사원교육, 인재양성, 승진관리, 사원평가 등을 중심으로 ‘함께 성공하는 문화’를 모토로 즐거운 일터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조직첨단기기 및 각종 강의 편

  • [교육공학]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수업설계
  • 모형- R(require) 학습자 참여 유도를 위한 모둠활동직접적인 관찰과 함께 학습 전략(플래시를 이용한 안전규칙 익히기) 사용에 대해 검토한다. 모둠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재 진술하며 역할 수행이나 상황 논의를 유도한다. - E(evaluate) 평가와 수정오 개념에 대한 피드백 및 교정 과 수업 scenario절차교수자활동학습자활동시간교수-학습자료지도시유의점

  • 수업설계의 기저
  • 모형화 될 수 있음▫ 인식주체에 의해 결정▫ 인간의 정신적 활동에 의존▫ 마음의 생성물▫ 상징적 과정들이 실재를 구성▫ 구조는 경험과 해석에 의해 결정마음(mind)▫ 상징의 처리자▫ 자연의 거울▫ 상징들을 조작하는 추상적인 기계▫ 상징들의 형성자▫ 자연의 지각과 해석자▫ 실재를 구성하는 개념적 체제사고(thought)▫ 인간의 경험과 독립적(disembodied)임▫ 외부 실재에 의해 통치됨▫ 외부 실재를 반영함▫ 추상적 상징들을 조작

  •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 모형은 동족으로 구성된 토착 사회와 관련이 있으나, 그 과정은 관광에 관련해서 관찰될 수 있고 거기에서, 주인 지역사회는 그들의 지역사회 내에서 발생하는 관광객 행위와 인접한 그들의 사업을 유지시키기 위해서 ‘모방하는 전략’을 발전시킨다. 하지만, 새로운 안정 상태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는 모형 내에는 아무것도 없다. 어떤 사회에서는, 전통적인 가치는 주인과 손님 사이의 차이를 한정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환경 안에서 오래된 가치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