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표현]자기표현(자기표현력)의 정의, 훈련방법,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동요, 토론활동,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일기쓰기, 문화예술,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개방적 대화,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양성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목차
-
Ⅰ. 개요
Ⅱ. 자기표현(자기표현력)의 정의
Ⅲ. 자기표현(자기표현력)의 훈련방법
1. 독서 및 창의적 분위기 조성
2. 발표력 신장
1) 아침 협의회 운영
2) 독서 발표회 운영
3. 다양한 사고력 배양
1) 주제일기 쓰기
2) 이어주는 말로 이야기 꾸미기
4. 생각이나 느낌을 문자언어로 표현
1) 마인드 맵 그리기
2) 창의력 학습지 해결하기
3) 독후감 쓰기
5. 다양한 독서 후 토론은 이렇게
1) 토론의 진행 방법
2) 토론의 순서
3) 토론을 위한 말귀
4) 토론할 때 유의점
5) 발표 요령 정착
6) 듣기 태도 정착
Ⅳ.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동요
Ⅴ.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토론활동
Ⅵ.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일기쓰기
1. 비장애 아동
1) 일기 쓰기의 필요성
2) 일기 쓰기의 중요성
2. 정신지체 아동
Ⅶ.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문화예술
1. 문화예술을 통한 자기 표현력 지도의 범위
2. 문화예술 분야의 자기 표현력 신장 방안
1) 학급 모둠별 방과 후 취미 동아리 운영
2) 영재 아카데미 교실 운영
3) 특기․적성교육 활동 강화
4) 문화예술 분야 학급별 자랑발표회
5) 문화예술제 실시
3. 자기 표현력 신장
Ⅷ.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개방적 대화
Ⅸ.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양성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간은 각자 자기가 놓여진 환경에 적응하며 생활한다. 그러나 자기만 홀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고 사회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서로 어울려 살아간다. 인간생활의 대원칙은 어울려 서로를 이해하고 살아가는 것이며 이는 언어에 의해서 가능한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이 인간답게 살기 위해서는 언어가 필수적이며 학교는 언어의 사용에 숙달되도록 지도하여야 하는 것이다(이응백 외, 1988).
따라서 특수학급 학생들에게 언어 사용기능의 습득 및 자기표현력 지도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인데 특수학급 학생들은 언어능력 발달이 상당 수준 지체되어 있고 정신지체가 심하면 심할수록 더욱 두드러진 언어결핍을 보여 주고 있다.
정신지체아의 언어능력에 대한 한 연구에 의하면 이들은 언어표현력뿐만 아니라 언어이해력, 언어기초행동의 발달도 정상아보다 2세 이상 뒤지는 것으로 추정된다(김영환, 1993). 때문에 이들의 자기표현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정상아들의 언어지도 방법을 적용하는 것은 효과가 적다고 하겠다. 따라서 이들의 언어생활 지도에서는 흥미로운 가운데 체계적인 훈련을 실천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언어는 발성기관, 발음기관, 대뇌 중추 기관 등이 서로 협응하여 이루어지는 복합 기능에 의한 산물이므로 어느 한 곳에 사소한 결함만 있어도 언어장애는 나타난다.
≪ … 중 략 … ≫
Ⅱ. 자기표현(자기표현력)의 정의
Wolpe(1958)는 자기표현을 주장 반응(assertive response)이라는 용어를 가지고 설명했다. 이후 주장 반응, 주장 행동 등의 용어가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였지만 Wolpe에 의한 주장 행동은 자신의 권리나 느낌을 표현한다는 점은 분명히 밝히고 있으나 자신의 권리나 느낌을 표현함에 있어 타인의 권리나 느낌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은 것이며, Alberti 와 Emmons (1970 )에 의해 자신의 권리나 느낌을 표현할 때 타인의 권리나 느낌을 고려해야 함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고경숙(2008), 자기표현 중재활동이 초등학생의 자기수용과 타인수용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남옥경(2005), 자기표현 훈련이 초등학생의 자기존중감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이숙현(2008), 자기표현 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남대학교
이순옥(2010), 영상 매체를 활용한 논술지도 프로그램 적용이 초등학생의 자기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 KBS 독서·토론·논술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광주교육대학교
이은주(2007), 자기표현 전략이 말하기 태도 형성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정기철(2010),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자기표현 글쓰기, 한국언어문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지도계획서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 [자폐] 자폐증(자폐,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행동특성과 교육적조치 및 가정지도 프로그램 사례
- [사회복지행정론]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밀보장을 어떻게 하면 더 철저히 보호해 줄 수 있을지 방법을 써보시오
- 재산분할청구권에 대해 설명하시오
- 다의어와 동음어가 신문,방송,광고,간판 등에 활용된 예를 찾고 해당 단어의 의미를 표준국어대사전과 고려대한국어대사전에서 찾아 비교 분석하시오
-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찾아보고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을 정리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