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표현]자기표현(자기표현력)의 정의, 훈련방법,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동요, 토론활동,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일기쓰기, 문화예술,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개방적 대화,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양성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자기표현(자기표현력)의 정의

Ⅲ. 자기표현(자기표현력)의 훈련방법
1. 독서 및 창의적 분위기 조성
2. 발표력 신장
1) 아침 협의회 운영
2) 독서 발표회 운영
3. 다양한 사고력 배양
1) 주제일기 쓰기
2) 이어주는 말로 이야기 꾸미기
4. 생각이나 느낌을 문자언어로 표현
1) 마인드 맵 그리기
2) 창의력 학습지 해결하기
3) 독후감 쓰기
5. 다양한 독서 후 토론은 이렇게
1) 토론의 진행 방법
2) 토론의 순서
3) 토론을 위한 말귀
4) 토론할 때 유의점
5) 발표 요령 정착
6) 듣기 태도 정착

Ⅳ.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동요

Ⅴ.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토론활동

Ⅵ.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일기쓰기
1. 비장애 아동
1) 일기 쓰기의 필요성
2) 일기 쓰기의 중요성
2. 정신지체 아동

Ⅶ.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문화예술
1. 문화예술을 통한 자기 표현력 지도의 범위
2. 문화예술 분야의 자기 표현력 신장 방안
1) 학급 모둠별 방과 후 취미 동아리 운영
2) 영재 아카데미 교실 운영
3) 특기․적성교육 활동 강화
4) 문화예술 분야 학급별 자랑발표회
5) 문화예술제 실시
3. 자기 표현력 신장

Ⅷ.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개방적 대화

Ⅸ.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양성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은 각자 자기가 놓여진 환경에 적응하며 생활한다. 그러나 자기만 홀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고 사회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서로 어울려 살아간다. 인간생활의 대원칙은 어울려 서로를 이해하고 살아가는 것이며 이는 언어에 의해서 가능한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이 인간답게 살기 위해서는 언어가 필수적이며 학교는 언어의 사용에 숙달되도록 지도하여야 하는 것이다(이응백 외, 1988).
따라서 특수학급 학생들에게 언어 사용기능의 습득 및 자기표현력 지도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인데 특수학급 학생들은 언어능력 발달이 상당 수준 지체되어 있고 정신지체가 심하면 심할수록 더욱 두드러진 언어결핍을 보여 주고 있다.
정신지체아의 언어능력에 대한 한 연구에 의하면 이들은 언어표현력뿐만 아니라 언어이해력, 언어기초행동의 발달도 정상아보다 2세 이상 뒤지는 것으로 추정된다(김영환, 1993). 때문에 이들의 자기표현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정상아들의 언어지도 방법을 적용하는 것은 효과가 적다고 하겠다. 따라서 이들의 언어생활 지도에서는 흥미로운 가운데 체계적인 훈련을 실천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언어는 발성기관, 발음기관, 대뇌 중추 기관 등이 서로 협응하여 이루어지는 복합 기능에 의한 산물이므로 어느 한 곳에 사소한 결함만 있어도 언어장애는 나타난다.




≪ … 중 략 … ≫




Ⅱ. 자기표현(자기표현력)의 정의

Wolpe(1958)는 자기표현을 주장 반응(assertive response)이라는 용어를 가지고 설명했다. 이후 주장 반응, 주장 행동 등의 용어가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였지만 Wolpe에 의한 주장 행동은 자신의 권리나 느낌을 표현한다는 점은 분명히 밝히고 있으나 자신의 권리나 느낌을 표현함에 있어 타인의 권리나 느낌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은 것이며, Alberti 와 Emmons (1970 )에 의해 자신의 권리나 느낌을 표현할 때 타인의 권리나 느낌을 고려해야 함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경숙(2008), 자기표현 중재활동이 초등학생의 자기수용과 타인수용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남옥경(2005), 자기표현 훈련이 초등학생의 자기존중감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이숙현(2008), 자기표현 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남대학교
이순옥(2010), 영상 매체를 활용한 논술지도 프로그램 적용이 초등학생의 자기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 KBS 독서·토론·논술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광주교육대학교
이은주(2007), 자기표현 전략이 말하기 태도 형성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정기철(2010),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자기표현 글쓰기, 한국언어문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방법을 달리 하는 수업으로 규정하였다. 이러한 차별화 수업의 정의는 실제로 이 연구에서 지향하는 개인차 고려 수업의 의미를 대신한다고 하겠다. 가장 이상적인 수업은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그에 적절한 수업을 다 차원적으로 차별화 하여 제공하는 것이겠지만, 현재와 같은 평균 40명이 넘는 학급 상황에서 그러한 요구는 무리한 주문일 수 있다. 따라서 학교의 여건, 교사의 능력과 의지 등에 따라 적합한 개인차 고려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과 독서교육의 실상 78나. 독서목록의 종류 81다. 독서목록의 성격 833.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준 834.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초 연구 설문 조사 결과 86가. 독서목록 선정의 과정과 절차 86나. 설문조사방법 87다. 설문조사의 결과 및 해석 885. 독서목록의 예시 102가. 예시 독서목록의 성격 102나. 인문 고전과 세계문학 교과관련 독서목록 103다. 교양을 위한 독서 목록 109Ⅳ.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1251. 독서교육과 교과교육 연계방안 125가. 협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과를 뜻하는 개념으로서 교육목표를 결정하는 일이야 말로 교육과정의 제1단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설정함에 있어서는 몇 가지의 준거가 필요하다 할 수 있겠는데, 우선 교육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제반 기초 자원의 종합성 및 타당성이 요구되며, 또한 교육목표는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그리고 행동적인 표현으로 진술하여 그 목표에서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시사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교육내용은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문화;경제개발 우선정책이 큰 문제 책임자 처벌만이 능사는 아니다김영평 : 과학과기술: 1995: 314(”95.7):48-518 이붕의 정부사업보고를 통해 본 중국경제의 현황과 전망채희준 : 극동문제 : 1995: 196(”95.6):28-439 정부의 남북경협 활성화 대책과 기업의 대응조명균 외: 통일경제 : 1995: 1(”95.1):7-2610 정부 규제완화 시책의 평가와 앞으로의 과제변양호 외: 공정경쟁: 1995: 2(”95.5):11-2711 김영삼 정부,2년을 평가한다 강철규 외: 경제정의: 1995: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과 독서교육의 실상 78나. 독서목록의 종류 81다. 독서목록의 성격 833.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준 834.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초 연구 설문 조사 결과 86가. 독서목록 선정의 과정과 절차 86나. 설문조사방법 87다. 설문조사의 결과 및 해석 885. 독서목록의 예시 102가. 예시 독서목록의 성격 102나. 인문 고전과 세계문학 교과관련 독서목록 103다. 교양을 위한 독서 목록 109Ⅳ.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1251. 독서교육과 교과교육 연계방안 125가. 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