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지능과_창의성(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0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목그대로 입니다. 자료는 참고하시여 레포트 제출해 주세요
조별로 하는 과제를 올렸습니다.
목차
Ⅰ. 지능

1. 지능의 본질
2. 지능의 발달
3. 지능의 결정요인
4. 지능검사의 분류
5. 지능검사의 교육적 적용

Ⅱ. 창의성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의 주요 이론
3. 창의성의 구성요인
4. 창의력 검사 &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5. 창의적사고 개발 기법
6. 교사의 역할

Ⅲ.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
본문내용
1. 지능의 본질

1) 지능의 개념

지능(intelligence)이란 인간의 지적 능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심리학적 개념이다. 교사나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지능의 개념은 학생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또한 그러한 지능검사의 측정값은 학생의 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진단하는데 혹은 학교와 직업에서의 성공을 예언하는 데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지능이란 학습자의 이러한 능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가정되어 왔다. 그러나 이와 같은 능력의 본질과 내용 그리고 구조에 대한 논쟁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지능이 선천적인 특성인가 혹은 후천적인 학습의 결과인가. 지능은 단일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아니면 여러 요인의 복합체인가 등의 논쟁은 다양한 지능의 정의가 존재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
이처럼 지능이 무엇인가를 규명하기 위해 그 동안 행동과학자 및 심리학자들의 수많은 시도가 이루어졌지만, 아직까지도 우리는 지능의 구성요인이 무엇인가를 정확하게 알고 있지 않다. 지능의 여러 가지 개념 중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면, 그것은 지능을 새로운 사태에 대한 적응능력 또는 문제해결 능력으로 본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지능에 대한 연구결과에서 결론지을 수 있는 중요한 사실은 지능이란 하나의 요인으로만 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 Sternberg과 Kaye(1982)가 인용해서 열거한 지능의 정의

- 진실이나 사실에 대한 견해에 좋은 반응을 하는 능력(Thorndike)
- 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Terman)
- 환경에 자신을 적응할 수 있게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나 학습된 능력(Colvin)
- 생활에서 비교적 새로운 상황들로 자신을 적절히 적응시킬 수 있는 능력(Pintner)
- 지식을 획득하는 능력(Henmon)
- 복잡한 자극들의 효과가 행동으로 연결되고 그 효과가 통일을 갖게 되는 생물학적 메카 니즘(peterson)
- 본능적 적응을 억제시키는 능력, 경험한 시행착오에 비추어 억제된 본능적 적응을 재규정 할 수 있는 능력 및 사회적인 동물로서 개인의 이익을 위한 외현적 행동과 같은 변용된 본능적 적응을 실현시킬 수 있는 의도적인 능력(Thurstone)
- 능력을 획득할 수 있는 능력(Woodrow)
- 경험을 통해서 학습하고 유익하게 할 수 있는 능력(Dearborn)
참고문헌
김용래(2000).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교육심리학. 서울 : 문음사.
신명희 외 공저(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임규혁(1996).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문정화, 하종덕(1999).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서울 : 학지사.
white dwarf star(2009)출처:
http://blog.naver.com/hyderay?Redirect=Log&logNo=150046911913
남산소녀하이디(2009)출처:
http://blog.naver.com/olegshine?Redirect=Log&logNo=86808248
아이지니(2003)출처:http://www.igeni.co.kr/main/main.php
KAGE교육학술원(2004)출처:http://i-learngifted.com
블러러(2008)출처:http://blog.daum.net/chaaste/182
보람이네이동카페(2007)출처:
http://cafe.naver.com/boram2.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3
21C 교사양성을 위한 아동발달(2006)안영진
임상심리학 공부 모임(2009)http://cafe.naver.com/kohutstudy/114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의성과 교육 레포트
  • 창의성과 교육은 어떤 관계인지를 이번시간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창의성이란?⑴ 창의성의 정의와 관점* 교육학 용어 사전의 정의창의성이란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또는 전통적인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이러한 입장에서의 창의성의 측정이란 창의적 요소, 창의적 사고능력의 측정을 의미한다.1) J. P. GuilfordGuilford는 지능이론가로서 지능과 창의성

  • [교육철학,] 교육심리학파의 여러 이론들
  • 교육심리학파의 여러 이론들① 교육의 심리학파1)광의의 교육심리학‧ 심리학이란 유기체 그 중에서도 특히 인간의 행동과 정신, 즉 마음의 작용에 관한 학문‧ 심리학은 인간의 심리현상을 분석․기술․설명․예언하는것 ‧ 심리학의 연구대상 ①감각화: 외부에서 주어지는 감각을 우리 감각기관이 수용할 때 일어나는 것 ②지각 : 사물의 형태를 파악하는 것 ③인지 : 우리 머리속에서 일어나는 정보처리 현상 ④학습 : 우리가 무엇을 배울 때 일어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 지능과 창의성
  • 지능과 창의성 목차①지능의 본질 ②지능에 대한 관점 ☞심리 측정적 관심에서의 지능 ☞정보 처리적 관점에서의 지능 ☞다중지능 이론적 관점에서의 지능 ③지능검사 ④지능과 관련된 이슈 ⑤영재아동에 대한 이해 ⑥창의성 ① 지능의 본질 -라틴어의 ~중에서 선택하다라는 말에서 유래 -일반적으로 어휘력이나 독해력 같은 언어 능력,논리적 사고와 건전한 판단을 수반하는 문제 해결능력 -환경적응 능력으로 정의함 -지능의 정의는 비

  • [교육심리] 지능과 개인차 중 삼원지능이론
  • < 지능과 개인차 중 삼원지능이론 >1. 대표적 이론가 : Robert Sternberg :로버트 스턴버그는 1949년 12월8일에 펜실베이니아에서 태어났으며 예일 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고 스텐포드 대학으로부터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미국 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학자이며, 터프츠 대학에서 예술과학대학 학장이다. 현재 지능연구 및 창의성 연구에서 가장 많은 업적을 내고 있는 학자로 성공지능 등 많은 저서를 출간하였다.스턴버그의 가장 유명한 이론으로는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요약] 교육심리학 A+ 요점정리 서브노트
  • 교육심리학 A+ 요점정리 서브노트※ 발달 심리 (유전+환경)1.주요이론 1) Freud 성격발달2) Erikson 3) Piaget - 인지발달4) K hlberg - 도덕성 발달2. 기타 1) 발달과업2) 지적특징 → 지능, 창의성3) 정의적 특징 → 동기, 정서, 자아개념, 포부수준4) 성격이론 (유형이론)※ 학습심리 (환경)1.주요이론 1) Pavlov2) Thorndike 행동주의 심리학3) Skinner4) Hull5) Kohler6) Lewin 형태주의 심리학7) Tolman8) Bandura9) 인간주의 심리학2. 기타이론1) 전이2) 준비성3) 연습4) 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