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고전텍스트, 언어학, 수용론, 교육패러다임, 고전텍스트의 지도] 텍스트의 언어학, 고전텍스트와 수용론, 고전텍스트와 교육패러다임, 고전텍스트의 문제점, 고전텍스트의 지도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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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텍스트의 언어학

Ⅲ. 고전텍스트와 수용론

Ⅳ. 고전텍스트와 교육패러다임
1. 인지와 정서 통합으로서의 지정(知情) 교육
2. 교과 통합을 통한 교육

Ⅴ. 고전텍스트의 문제점

Ⅵ. 고전텍스트의 지도 전략
1. 논제 설정
2. 논제 해설
3. 실제 지도 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텍스트는 그 이전에 이미 존재해 있던 것을 다시 결합시켜 놓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 문학의 신이 있어 전지전능한 힘으로 문학텍스트를 세심하게 검토하면 많은 문학 작품들이 서로 긴밀하게 관계의 관계 속에 놓여 있음을 알게 된다. 대다수의 작가들은 시간과 공간의 차원을 넘어 서로 글읽기를 통해 대화하고 있다. 세계문학 가운데 대표적인 예로 러시아 문학과 유럽의 전통 문학과의 대화이다. 우리의 관심은 특히 러시아 문학과 독일 문학간의 대화이다. 러시아 작가들 가운데 특히 고골, 도스토예프스키, 벨르이는 독일문학의 전통과 상호텍스트적 관계를 맺고 있다. 물론 어느 나라 작가이건 대다수 작가들은 선배작가들이나 동료작가들의 작품에 영향을 받아 자신들의 작품을 집필하는 경우가 흔하다. 특히 작가들은 초기 작품 활동에서 다른 작가들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어떤 작가들은 자기들의 이야기를 민담이나 신화에서 차용하고, 어떤 작가들은 이야기를 다른 나라 작가들의 작품에서 훔쳐 오기도 한다. 사실 많은 이야기들이 모방과 변주를 통해 새로운 텍스트로 거듭 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이야기의 정보가 어느 한 문화나 공동 사회의 공유 재산인 경우도 있다. 사실 미셀 푸코가 문학 작품이나 예술 작품을 일종의 ‘기록 보관소’로 간주하는 것도 알고 보면 문학작품이 지니고 있는 텍스트적 특성 때문이다. 텍스트는 거의 모든 문학 장르에 걸쳐 폭 넓게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특히 소설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 바흐친의 말대로 대화적 특성이 가장 잘 나타나는 장르가 소설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벨르이의 소설 『페테르부르크』는 푸슈킨의 작품 「청동기사」와 고골의 『페테르부르크 이야기』 그리고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분신』의 등 여러 작품의 이야기를 재결합시킨 것이다. 19세기 고전문학 작품들을 20세기의 문화 배경으로 다시 구성하고 유사한 인물들을 등장시켜 이야기를 전개시킨다.

참고문헌
- 권오현(1992), 문학소통이론 연구-문학텍스트의 소통구조와 교수법적 기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김광해(2000), 우리나라 판결문의 텍스트성에 대한 연구, 텍스트언어학8, 텍스트언어학회
- 류덕제(1995), 소설텍스트의 문학교육 방법 연구, 경북대 문학박사학위논문
- 박용익(2000), 신문텍스트의 대화성과 행위유형, 텍스트언어학8, 텍스트언어학회
- 이석규(2003), 텍스트 분석의 실제, 역락
- 피에르 지마, 이건우 역(1987), 문학 텍스트의 사회학을 위하여, 문학과 지성사
- Maclean, Marie, 임병권 역(1997), Narrative as performance: the Baudelairean experiment, 텍스트의 역학: 연행으로서 서사, 한나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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