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고전텍스트, 언어학, 수용론, 교육패러다임, 고전텍스트의 지도] 텍스트의 언어학, 고전텍스트와 수용론, 고전텍스트와 교육패러다임, 고전텍스트의 문제점, 고전텍스트의 지도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텍스트의 언어학
Ⅲ. 고전텍스트와 수용론
Ⅳ. 고전텍스트와 교육패러다임
1. 인지와 정서 통합으로서의 지정(知情) 교육
2. 교과 통합을 통한 교육
Ⅴ. 고전텍스트의 문제점
Ⅵ. 고전텍스트의 지도 전략
1. 논제 설정
2. 논제 해설
3. 실제 지도 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모든 텍스트는 그 이전에 이미 존재해 있던 것을 다시 결합시켜 놓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 문학의 신이 있어 전지전능한 힘으로 문학텍스트를 세심하게 검토하면 많은 문학 작품들이 서로 긴밀하게 관계의 관계 속에 놓여 있음을 알게 된다. 대다수의 작가들은 시간과 공간의 차원을 넘어 서로 글읽기를 통해 대화하고 있다. 세계문학 가운데 대표적인 예로 러시아 문학과 유럽의 전통 문학과의 대화이다. 우리의 관심은 특히 러시아 문학과 독일 문학간의 대화이다. 러시아 작가들 가운데 특히 고골, 도스토예프스키, 벨르이는 독일문학의 전통과 상호텍스트적 관계를 맺고 있다. 물론 어느 나라 작가이건 대다수 작가들은 선배작가들이나 동료작가들의 작품에 영향을 받아 자신들의 작품을 집필하는 경우가 흔하다. 특히 작가들은 초기 작품 활동에서 다른 작가들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어떤 작가들은 자기들의 이야기를 민담이나 신화에서 차용하고, 어떤 작가들은 이야기를 다른 나라 작가들의 작품에서 훔쳐 오기도 한다. 사실 많은 이야기들이 모방과 변주를 통해 새로운 텍스트로 거듭 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이야기의 정보가 어느 한 문화나 공동 사회의 공유 재산인 경우도 있다. 사실 미셀 푸코가 문학 작품이나 예술 작품을 일종의 ‘기록 보관소’로 간주하는 것도 알고 보면 문학작품이 지니고 있는 텍스트적 특성 때문이다. 텍스트는 거의 모든 문학 장르에 걸쳐 폭 넓게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특히 소설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 바흐친의 말대로 대화적 특성이 가장 잘 나타나는 장르가 소설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벨르이의 소설 『페테르부르크』는 푸슈킨의 작품 「청동기사」와 고골의 『페테르부르크 이야기』 그리고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분신』의 등 여러 작품의 이야기를 재결합시킨 것이다. 19세기 고전문학 작품들을 20세기의 문화 배경으로 다시 구성하고 유사한 인물들을 등장시켜 이야기를 전개시킨다.
- 참고문헌
-
- 권오현(1992), 문학소통이론 연구-문학텍스트의 소통구조와 교수법적 기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김광해(2000), 우리나라 판결문의 텍스트성에 대한 연구, 텍스트언어학8, 텍스트언어학회
- 류덕제(1995), 소설텍스트의 문학교육 방법 연구, 경북대 문학박사학위논문
- 박용익(2000), 신문텍스트의 대화성과 행위유형, 텍스트언어학8, 텍스트언어학회
- 이석규(2003), 텍스트 분석의 실제, 역락
- 피에르 지마, 이건우 역(1987), 문학 텍스트의 사회학을 위하여, 문학과 지성사
- Maclean, Marie, 임병권 역(1997), Narrative as performance: the Baudelairean experiment, 텍스트의 역학: 연행으로서 서사, 한나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