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계층에 따른 사교육비 지출과 교육과 불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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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사교육비개념
2) 우리나라 사교육비 실태
3) 우리나라 사교육비 현황
4) 사교육을 부추기는 요인 및 원인
5) 사교육비 문제점
6) 사교육 문제의 개선방향

<3> 결    론
본문내용
2) 우리나라 사교육 실태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졸업정원 및 입시제도 등 교육정책 전반에 걸쳐 부단한 영향을 미치면서 우리교육의 모습을 특징지어 왔다. 이러한 교육열은 우리나라 교육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또 다른 한편으로 우리사회에 여러 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게 되었다.

예컨대 전인교육의 실패, 학교교육의 비정상화, 사회적 위화감 조성 등이 빗나간 교육열의 결과로 나타난 것이다. 더 나아가 과잉교육열은 공교육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사교육의 팽창을 초래하게 되었다.


▶ 사교육비를 30만 원대 이상 지출한 학생은 증가한 반면, 20만 원대 이하 지출하는 학생은 감소

  - 사교육비를 지출하지 않는 학생은 2007년 23.0%에서 2008년 24.9%로 증가
  - 10만원 미만 학생 1.9%p 감소, 50만 원 이상 학생 1.6%p 증가


(1) 고학력 추구경향
- 우리나라 학부모들의 교육열은 미국, 일본의 학부모들과 달리 지극히 맹목적인 면이 크다
(2) 사회, 경제적 요인
- 우리나라 학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열은 소득계층을 막론하고 매우 높게 나타났다. 학부모의 97.7%는 자녀가 대학 이상의 교육을 받기를 원하고 있으며, 대학원 이상의 교육을 받기 원하는 부모도 35.2%에 달한다.
 (3) 학교교육의 부실
- 우리나라 학교교육은 열악한 교육환경과 교육 질의 저하 등으로 인해 학부모의 높은 교육열을 흡수하지 못한 채 사교육 시장을  팽창시키고 있다.
 (4) 대학입학 전형제도 및 수학능력시험
- 대학입학 전형제도는 중,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물론 사교육 시장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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