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과철학]한국 다문화 교육 현황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다문화 교육
2.교육대상에 따른 다문화 교육 현황
3.이주자 대상별 실시되는 다문화 교육상황
4 .국제결혼자와 자녀대상
5 .새터민과 아동 청소년 대상
6.국가교육과정상 “다문화교육” 도입과정
7.한국 다문화 교육의 특징
8.교육내용 측면
9.교육방법 측면
본문내용
교육은 주로 학령기자녀보다는 미취학자녀와 어머니에게 초점
자녀교육 대부분 어머니 담당—실제교육이 여성에 집중—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법무부, 교육인적자원부, 노동부, 중앙인사위, 문화관광부, 등
시도교육청도
전북도—“국제결혼가정 도움계획” / “온누리안 교실” 개설/ 다문화가정 학부모 사랑방 운영 등
남한 학교에서의 부적응과 일탈 심각
그동안 이들의 특수성 이해, 그 내용 반영한 대안학교--셋넷학교 (서울), 여명학교 (서울), 한꿈학교 (남양주), 하늘꿈학교(천안), 한누리학교(서울) 등의 대안학교
다리공동체, 꿈사리공동체, 아힘나평화학교 등 다양한 생활공동체들에서 새터민 아동과 청소년교육담당
국가 청소년 산하 무지개청소년센터와 (사) 남북문화통합교육원 등
삼죽초등학교(하나원인근), 한겨레중교등학교(안성)—특성화학교, 자율학교,--학력인정, 학비 무료—정서안정과 기초, 기본학력 신장에 중점
교육과학기술부—2006년 5월 1일 “다문화가정 자냐 교육지원대책”을 기점으로 다문화교육에 관심 보이기 시작
외국인근로자 자녀와 국제결혼자 자녀—학습결손방지와 학교적응 지원체 초점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개설 지원—대학생 멘토힝 대상자로 다문화가정 자녀 우선적으로 선정
교사-또래집단 1:1 결연통한 자녀의 정서적 안정 도모
교원연수강화, 지역단위 프로그램 활성화
2006년 다문화이해증진을 위한 “다문화가정 자녀교육지원대책”에서 변화
2006년 하반기--<교과서 보완 지도자료>발간
중 3 <도덕> 교과서에 “타문화 편견 극복” 단원을 포함--,교육과정과 교과서상의 단일민족주의를 재검토하겠다는 방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 편견 교육 레포트
  • 교육이란1) 반편견 교육의 정의Ⅱ. 본론1. 역사  이론적 배경1) 우리나라 반편견 교육의 배경2. 교육 목적  목표와 필요성.1)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2) 반편견 교육의 교육철학3) 반편견 교육의 목표 3. 교육 내용 및 방법1) 반편견 교육내용 및 활동2) 반편견 교육의 실례3) 주제별 반편견 교육(1) 다문화 (2) 장애아(통합교육) (3) 성 정체성4. 환경, 교구1) 반편견 교육환경의 구성2) 교구5. 교사의 역할6. 반편견 프로그램의 현황7. 한국 현장에

  • 아동복지와 현대사회의 아동문제 및 아동복지의 과제(아동복지의 정의, 아동복지의 이념, 현대사회와 아동문제, 아동복지의 원칙, 아동복지 서비스 프로그램, 아동복지의 과제와 전망)
  • 현황현재 한국의 복지정책은 전 방위에 걸쳐서 많은 분야를 다루고 있으나, 이 글에서는 아동복지정책과 교육정책에 대한 것을 위주로 현재 정책을 분석, 한계를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1) 아동복지정책현재 한국에서 이루어지는 아동복지 정책은 가정위탁아동 지원사업 즉 아동의 부모의 사정으로 인하여 부모가 아닌 친인척에게 양육을 받는 경우에 지원을 받거나, 혹은 바우처 사업의 일종으로 인지향상을 위한 학습지 지원이나, 최근

  • [사회복지] 다문화 가정아동의 교육과 사회복지에 대한 발전방안oe
  • 과제를 해결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해결책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의 복잡한 개념만큼이나 복잡한 정의를 가진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다문화 교육을 다양한 인종과 민족 및 여러 사회계층 출신인 학생들에게 어떻게 다양하고 평등한 교육적 경험을 하게 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또한 이러한 요인들이 교육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가 이들의 주 연구 대상이었다. 그래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외국인 여성과 한국

  • [교육과 사회] 다문화 교육
  • 다문화 교육” Contents◉ 서론◉ 본론Ⅰ. 다문화가정 1. 한국은 단일민족2. 한국의 국제결혼 가정 현황3. 국제 결혼 가정 자녀와 교육4. 외국인 근로자 자녀와 교육Ⅱ. 한국의 다문화 교육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2. 다문화 이해 교육방법3.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학교 교육 방향 4. 다문화 이해 교육 방법 유형5. 다문화 가정 교육 실태Ⅲ. 외국의 다문화 교육1. 외국의 실태2. 각 나라별 다문화 교육 사례Ⅳ.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육 발전 과제◉

  • [사회교과교육론] 다문화 교육
  • 다문화 교육의 원리4. 다문화교육과 관련된 쟁점5. 다문화교육에 대한 오해III. 다문화교육의 현황1. 다문화교육 정책2. 교육과정3. 교사 교육IV. 다문화 교육과정과 사회과1. 다문화교육과정의 조직 방법2. 사회과 교사의 역할3. 소결V. 다문화교육의 과제VI. 참고 문헌 & 참고 자료다문화사회의 도래와 교육적 과제세계화, 개방화가 진행되면서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으로 인한 이주자, 새터민의 국내 유입이 늘어나면서 한국사회는 다문화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