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터민 청소년 교육 현황과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새터민 청소년 교육 현황
1. 정규학교 교육의 현황
가. 입국 후 초기 사회 적응
나. 지역 배치 후 학교 적응
다. 학교 적응의 어려움
2. 대안학교 교육의 현황
가. 대안학교의 실태
나. 대안학교의 실례조사 - 셋넷학교
다. 대안학교의 문제점
Ⅲ. 새터민 청소년 교육의 개선 방안
1. 정부의 교육 제도적 개선
2. 대안학교의 운영 방안
3. 민간단체의 지원 방안
4. 남한 사람들의 인식 전환과 통일교육 강화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하나둘 학교의 문제점
하나원의 하부기관인 하나둘 학교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의 수준편차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한 진술에 의해 학교와 학년을 배치하여 이후 남한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에 어려움을 야기시킨다.
둘째, 하나둘 학교의 교육과정은 교과 학습이 아니라 주로 남한 사회의 이해가 대부분이며 이와 관련된 체험학습 위주로 교육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과정이 청소년들에게 지나치게 단순한 진로 안내만 반복함으로써 남한에의 적응을 더 길고 복잡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고 하며 교과학습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쪽이 있는가 하면, 초기 정착 단계에 지나친 학업의 부담감은 실패로 연결되어 남한 사회에 두려움을 갖게 할 수 있으므로 교과교육은 차후의 문제라는 쪽이 있어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나. 지역 배치 후 학교 적응
하나원을 퇴소하고 난 새터민 청소년들은 각 지역 사회에 거주하게 되면서 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그러나 학업 부진, 교우 관계 등을 이유로 학교생활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학교생활을 포기하는 경우도 많이 생긴다. <표 3>을 보면 청소년들의 취학 현황을 알 수 있는데, 입학률은 매우 높으나 남한 학교에 취학하여 적응 후 졸업과 상급학교 진학률은 매우 낮은 형편이다. 표에 의하면 초등학교의 경우 취학 대상자보다 재학생이 많은데, 그 이유는 학력의 차이로 인하여 중학생에 입학해야 할 청소년들이 초등학교 5-6학년으로 입학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이로 인한 상하관계를 중요시하고 자존심이 강한 새터민 청소년들이 자기보다 훨씬 어린 남한의 초등학생들과 어울려 공부하기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표 3> 취학 현황 교육인적자원부, 북한이탈청소년을 위한 학교설립 타당성 연구, (2004).
(단위 : 명)
구 분
초등학교
(6-12세)
중학교
(13-15세)
고등학교
(16-20세)
기타
(평생교육시설)
계
취학대상자
217
114
294
.
625
재학생
364
66
32
2
464
취학율(%)
167
57.9
10.9
.
74.2
다. 학교 적응의 어려움
1) 학력차에 의한 어려움
학력차와 관련된 문제들은 크게 아래의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북한과 남한 교육의 학제 차이이다. 현재 북한의 교육은 1-4-6제(유치원, 소학교, 고등중학교)이고 남한은 (1)-6-3-3제(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학제를 취하고 있다. http://blog.ohmynews.com/cornerstone/155411
따라서 구조적으로 북한의 고등 중학교 수료는 남한의 고등학교 1년 수료에 해당하여 총 수학기간이 2년 차이가 나게 된다. 또한 학년별로 학습수준 도달 목표의 차이에서 오늘 어려움 등이 생길 수 있다.
둘째, 지난 10여 년간 북한 교육제도의 기능이 현저히 교란된 상황에서 새터민 청소년들의 학력은 출신지역 및 학교에 따라 대단히 편차가 크고, 심각한 부실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수도인 평양을 중심으로 교육이 지원되는 반면, 우리나라에 주로 입국하는 청소년들은 함경도 출신이기 때문에 그들의 의무교육은 거의 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셋째, 새터민 청소년들은 대부분 북한의 이탈에서 남한으로의 거주까지 보통 1-3년의 기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북한이탈 청소년을 위한 학교설립추진계획”,(2004)
김선혜, “북한이탈 청소년을 위한 대안학교 운영방안”,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남북문화통합교육원, “북한이탈 청소년을 위한 학교 설립 타당성 연구”,(교육인적자원부2003).
독고순,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탈북 주민 적응 연구”,(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1999).
윤성아, “탈북 청소년의 적응을 위한 교육실태 및 문제해결 방안”,(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4).
정병호, “탈북 아동․청소년들의 남한사회 적응문제와 대응방안”, (북한 이탈주민지원 민간단체협의회 아동․청소년분과 세미나 자료, 2003).
통일부, “북한이해”,(통일부 통일교육원,2004).
한국청소년개발원, “북한이탈 청소년의 남한 사회 적응 실태 및 지원 방안 연구”(2003)
동승철, “새터민의 효율적 정착지원 방안에 관한연구”, (동국대 행정대학원,2006).
통일부 홈페이지 (http://www.unikorea.go.kr)
남북문화통일교육원 홈페이지 (http://www.togetherkorea.org)
여명학교 홈페이지 (http://www.ymschool.org)
셋넷학교 홈페이지 (http://34school.net)
북한 교육체제 참조 (http://blog.ohmynews.com/cornerstone/1554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 3주 3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 청소년의 인터넷중독-게임중독-에 문제점과 해결방안
- 특수아통합교육]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바로 선 병원 현장실습 소감 발표
- 청각장애가 있는 사람을 선택해서 출산하는 것은 적절한 행위인지, 청각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높을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하는 부부의 선택을 ~
- 모든 부모는 의무적으로 부모교육을 받게 해야만 한다(찬성) 부모교육은 자율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반대)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실천을 분류하고 각각의 실천의 특성과 실천 사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