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3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수설계의 개념
2. 교수설계의 원리
3. 교수설계의 접근 방법
4. 교수체제의 구성요소
5. 교수의 변인
6. 교수설계 모형
7. 교사와 교수설계
- 본문내용
-
1. 교수설계의 개념
(1) 교수설계란?
- 교수설계는 교과과정을 개선하기 위하여 학습에 관한 이론이나 지식을 활용하는 연결 과학
(2) 교수설계의 역사적인 배경
① 교육, 군대, 산업계에서 연구된 개별 학습기구, 프레시(Pressey)의 교수기계, 크라우더 (Crowder)의 분지형 프로그램, 컴퓨터의 수업 적용
② 행동주의 이론과 학습 이론의 발달, 특히 스키너의 강화이론과 티칭머신의 출현
③ 공학의 발달로 인쇄매체를 보조하는 시청각기재, 영화, TV, 비디오테이프 등의 발달
(3) 교수설계의 의미 : 좁은 의미 / 넓은 의미
2. 교수설계의 원리
(1) 데이비스(Davis, 1974)의 교수과정에 적용될 수 있는 원리
① 교수설계의 목표 및 필요조건은 설계과정이 이루어지기 전에 명시되어야 한다
② 교수설계 과정은 점진적으로 수정을 한다
③ 교수설계 과정은 반복적이고 상호작용적이다
④ 교수체제는 모든 구성요소들이 그 목표를 성취하는데 있어서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을 때
가장 효율적으로 작용한다
⑤ 교수체제는 이 체제가 속해 있는 상위체제와 잘 조화되어 작용하도록 설계 해야 한다
⑥ 어떤 체제의 구성요소나 절차도 다른 구성요소나 절차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는 수정될 수 없다
(2) 가네와 브릭스(Gagne & Briggs, 1979)에 의한 교수설계
① 인간 학습원리에 대한 지식에 기초한다.
② 원하는 학습효과를 얻기 위해 조성해야 할 학습조건을 충분히 고려 해야 한다
③ 학습은 개인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수설계는 개인의 학습을 도와주는데
목적을 두어 야 한다
(3) 교수설계 모형의 특징
① 교수설계 모형은 사전에 결정된 절차에 따르도록 체계적이다
② 체제 안에 모든 구성요소들은 물론 상위체제 및 하위체제와도 상호작용적,
상호의적이며 체계적이다
③ 수집된 정보에 의해서 수시로 점검하면서 재설계되기 때문에 경험적이다
④ 교수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순환적인 특징을 갖는다.
- 브릭스
“교수설계란 교수요구와 목적에 부응하는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체제적 접근”
체제적 접근(system approach)
체제의 조화 있는 통화 혹은 전체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의 기능을
독립적으로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면서 동시에 각 기능이 상호 보완적 관계를 이루도록 전체의
기능을 극대화 하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논문비평] 가상현실 학습 환경에서 효과적 학습을 위한 방안 연구
- [교육공학]교육공학시험대비(각장별 가장중요한것)
-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지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공학 2022년 1학기 공통형]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