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2022년 1학기 공통형]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12 / 2022.04.12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공학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총 30점)
하고 싶은 말
2022년 1학기 교육공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교육공학 교재 1장에서 4장까지 흥미로웠던 주제를 선정하여 그 내용을 요약하였습니다.
- 각 장별로 요약한 내용과 함께 어떠한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 교육공학 과제 지침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한 자료로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핵심내용을 요약 + 적용

Ⅰ. 서 론

Ⅱ. 본 론
1. 1장(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1장(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교육체제설계
2) 교육체제설계에 대한 적용 방안
① 유아영어교육 과정 설정
② 수업설계 및 평가 수정

2. 2장(교육공학의 역사)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2장(교육공학의 역사)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시청각교육
2) 시청각교육의 적용 방안
① 과학기술 진보로 인한 교육현장에서의 새로운 시도 가능
② 교육현장에서의 시청각교육 적용

3. 3장(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방안
1) 3장(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학습이론
2) 학습이론의 적용 방안
① 자유놀이시간 또는 활동시간
② 간식시간 또는 식사시간

4. 4장(교수체제설계)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방안
1) 4장(교수체제설계)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ASSURE 모형
2) ASSURE 모형의 적용 방안
① ASSURE 모형을 이용한 교수내용 계획
② ASSURE 모형을 이용한 교수내용의 실행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핵심내용을 요약 + 적용

Ⅰ. 서 론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교육공학의 각 장에서 흥미로웠던 주제로 제1장에서는 교수체제설계의 주제를 선정, 제2장에서는 교육공학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시청각교육, 제3장에서는 학습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마지막으로 제4장 교수체제설계에서는 ASSURE 모형을 선정하여 각 주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적용방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하도록 하겠다.

교육공학이란 교육과 공학이 통합된 개념으로 우리나라에서 교육공학의 시작은 시청각교육을 도입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우리 교육의 다양한 분야에서도 21세기 정보시대에 맞게 다양한 교수학습 및 전략에 첨단 기술 및 기기를 활용하기 위한 교육공학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교육공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또한 교육공학에서 다루고 있는 영역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수요자를 직접 대면하게 될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어떤 상황에 교육공학을 도움이 되게 활용할 수 있는지가 굉장히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Ⅱ. 본 론
1. 1장(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1장(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교육체제설계
교재 1장에서 과제를 위하여 선정한 주제는 교육체제설계이다.
참고문헌
이인숙, 한승연 외 3명 저 『교육공학』 문음사 2014.08.28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 『교육공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1.01.25
간진숙, 이칭찬, <대학교수자용 웹기반 수업설계 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2010
김미란 <유아교육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교육신념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남미향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을 활용한 기업체 내 중국어 교수설계>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2013
서지현, 시청각자료를 활용한 음악감상 지도방안 -중학교1학년 과정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성경희 <21세기 음악교육의 패러다임> 음악교육공학, 한국컴퓨터음악교육협회, 2002
이경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