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안전사고, 학교안전교육] 학교안전사고의 정의, 학교안전사고의 요인, 학교안전사고의 유형과 학교안전사고의 예방대책 및 학교안전사고의 개선 과제 그리고 학교안전교육 지도자료의 개선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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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안전사고의 정의

Ⅲ. 학교안전사고의 요인
1. 물적 요인
2. 인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Ⅳ. 학교안전사고의 유형
1. 증가 추세에 있는 학교안전사고
2. 교육활동 중 많이 발생하는 학교안전사고
3. 학생 부주의가 주원인인 학교안전사고
4. 교권침해의 원인으로 발전하는 학교안전사고

Ⅴ. 학교안전사고의 예방대책

Ⅵ. 학교안전사고의 개선 과제
1. 학교안전 실태의 개선방안
2. 학교안전사고의 유형별 개선방안
3. 학교안전사고의 발생 요인별 개선방안
4. 안전교육 교사 연수의 개선방안

Ⅶ. 학교안전교육 지도자료의 개선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안전사고가 발생한 경우 그 해결과정에 있어 관계법에 포함되어야 할 부분을 제시한 것이다. 해결과정에 필요한 부분은 나름대로 충실히 진행이 되어야 하고 이와는 별도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 포함되어 안전사고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하겠다.
안전사고의 예방교육은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상시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현재,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가정, 사회가 더불어서 효율적인 방안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흔히, 우리가 안전불감증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고 한다. 안전불감증은 사고로 이어지고 경우에 따라서 막대한 피해를 유발시킨다. 이는 학교사고라 하여 예외일 수는 없다. 청소년기의 철저한 안전교육이 장차 안전불감증 왕국이라는 오명을 벗어나게 하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OECD 가입국 임에도 불구하고 공교육의 장인 학교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예방과 보상에 대한 제도적 뒷받침이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갖추어지지 않았다는 것은 한편으로 부끄러운 일이기도 하다.
학교안전사고가 매년 급증하고 있는 실정임을 감안하면 학생 당사자뿐만 아니라 학부모 그리고 학생의 교육을 맡고 있는 교원, 사회 구성원 모두가 잠재적인 불안에 처해 있다. 또한 학교안전사고로 인한 당사자의 피해뿐만 아니라 교육적, 사회적 피해도 크다 할 것이다.
정부는 이번 학교안전사고관계법을 제정함에 있어 과거를 통한 현재의 미흡한 점과 보완되어야 할 점을 철저히 분석하여 학교구성원 모두가 사고의 위험에서 벗어나 교육이라는 공통 목적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진력하여야 할 것이다.

Ⅱ. 학교안전사고의 정의

학교안전사고(school accident)는 학교사고 또는 학생사고 등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학교에서 발생하는 학교사고에는 학생이 당한 사고 외에 피해당사자에 따라 교원이 당한 사고, 행정직원이 당한 사고, 학부모가 당한 사고, 지역주민이 당한 사고, 학교 시설물 파손, 화재 및 붕괴사고 등도 포함된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3), 학교안전사고예방및보상에관한특별법 제정 추진
○ 김상훈(1999), 학교안전사고의 실태 및 대책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태선(2001), 초등학교 안전사고와 대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제 23회(초등) 교육연구논문
○ 임충자(2000), 학교 안전사고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제 22회(초등) 교육연구논문
○ 정홍섭(1995), 학교 안전사고 보상체제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중앙일보(2003), 학교안전사고 사회보험서 보상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1989), 학교 안전사고로부터 학생과 교원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 교육정책토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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