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C형] 초(중고)학생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5 / 2015.03.15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C형 초(중.고)학생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 교육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 C형] 초(중.고)학생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 교육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초등학생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 교통안전교육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2. 1단계 :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1) 초등학생 교통사고 빈발 원인
2) 초등학생 교통사고 유형

3.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1) 초등학생 행동 능력
(1) 관찰과 지각
(2) 선택과 과정
(3) 행동으로의 이행
2) 초등학생 행동 특성

4. 3단계 : 행위적,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 진단
(1) 우리나라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
(2)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교육
2) 환경 진단 : 교통안전 교육의 필요성

5.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교육 진단 : 교통사고 예방
2) 조직 진단 : 어린이 교통안전 증진

6.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1) 행정 진단 :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실천 과제
2) 정책 진단
(1) 스쿨존(SchoolZone)정책
(2) 통학버스 안전정책

7. 6단계 : 수행 - 초등학생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 교통안전 현장학습 교육 학습지도계획서

8. 7단계 : 과정평가

9. 8단계 : 영향평가

10. 9단계 : 결과평가

11.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안전교육이란 상해, 사망 또는 재산의 피해를 일으키는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는 것으로서 안전행동에 기여 하는 습관, 기능, 태도 및 지식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험의 총체이다. 우리는 각종 사고 발생 소식을 매일 접하고 있다. 국가와 공공단체 및 기업에서는 안전하게 시설을 경비한다든지 방호장치를 설치하는 등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지만 사고는 끊임없이 발생하므로 21C 물질문명이 가져다 준 또 다른 재난이 아닐 수 없다. 안전교육의 사전적 정의는 고장, 지장, 부주의, 무지 등으로 인한 사고나 위험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지식을 가르쳐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게 하는 것이다. 안전교육은 개인의 위험을 적게 줄임으로써 안전도를 최대한 갖게 하는 지식ㆍ태도와 기술에 대한 교육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초(중.고)학생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 교육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영임 외,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2.
산업자원부, 전국 어린이 놀이시설 및 설치 현황, 2008.
김만호, 어린이 안전사고 유형별 실태조사, 한국소비자원, 2007.
박영수 외, 학교를 통한 건강증진, 대학서림, 1999.
김경옥 외, 유치원?초등학교 교통안전 교육 실태 비교분석, 한국교육학회지, 2000.
배정이, 어린이의 안전사고예방에 대한 지식 및 발생 사례 분석 연구. 인제논총학회지, 2003.
권상순,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안전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평가. 한국학교보건학회지, 2005.
전재완, 초등학교 아동의 안전교육에 관한 인식.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 C형)초중고 학생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교육,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작성,한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특성
  •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해 스스로 학교와 가정, 그리고 사회에서 자기 스스로 건강관리 방법을 실천하게 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보건교육의 기준에 맞게 초,중,고 학생들의 요구와 최신의 건강개념 및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려는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방안들을 조사해 볼 것이다. 그리고 보건교육 과제에서 제시되어 있는 것처럼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해 초중고 학생들의 안전과 사고 예방에 대한 학습지도계획서를 만

  • 보건교육4C)초중고학생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 교육-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0k
  • 보건교육4C)초중고학생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 교육-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0k환경보건학과 보건교육4C형초(중.고)학생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 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Ⅰ. 서 론필자가 초등학교 다닐 적에 한 친구가 유리창을 닦는 도중에 다른 친구와 장난하

  • 교사의 업무와 가정과 교사의 전문성
  • 사고 처리, 병원 후송 등의 조치3. 학생의 생활지도 및 학습지도① 가정환경 파악과 연락 유지 : 학생의 가정환경을 파악하고 학부모와의 지속적인 연락유지② 기본 생활습관 지도 : 인사, 태도, 교우관계 지도 및 안전지도③ 학습 태도 및 학습방법 지도 : 학습 결과에 대해 확인하면서 성취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지도④ 인성지도⑤ 진로지도 2) 교과교육 활동1. 수업① 연간지도계획서 ⓐ 연간 지도 계획 작성연초, 교사들은 자신이 맡은 교과의

  • [아동안전관리] 화재, 화상, 자연재해
  • 화재/ 화상/ 자연재해목 차 Ⅰ. 화재1. 화재에 대한 안전교육의 목표와 필요성2. 화재의 종류와 예방3. 화재 안전사고 현황4. 화재 안전교육 내용5. 화재 대피훈련과 소방안전 프로그램의 예Ⅱ. 화상1. 화상에 대한 안전교육 목표2. 화상의 종류와 예방3. 화상 안전사고 현황Ⅲ. 자연재해1. 풍수해2. 지진3. 황사Ⅳ. 실제 사례1. 화재2. 화상 Ⅴ. 인터뷰1. 대학어린이집 화재담당 선생님 인터뷰2. 복사골 문화센터 어린이집 화재담당 선생님 인터뷰

  • [아동의 안전사고 대처방업] 유아의 안전사고 유형과 특징 및 유아사고 분석 및 대처방안(화재사고 화상 스포츠사고 자연재해사고 동물사고 각각 분석)
  • 초기소화5)소화기 사용방법5.화재 예방 231)화재 사고 예방법2)화재 사고 안전수칙3)화재 안전 점검6.화재안전교육 지도방법 361)지도유형2)안전교육 지도 시 교사의 유의사항3)유아를 위한 화재안전교육프로그램의 실제Ⅱ 화상1.화상안전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431)화상안전교육의 필요성2)화상에 대한 안전교육의 목표2.어린이 화상사고 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