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C형] 초(중고)학생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5 / 2015.03.15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C형 | 초(중.고)학생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 교육 |
-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 C형] 초(중.고)학생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 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초등학생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 교통안전교육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2. 1단계 :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1) 초등학생 교통사고 빈발 원인
2) 초등학생 교통사고 유형
3.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1) 초등학생 행동 능력
(1) 관찰과 지각
(2) 선택과 과정
(3) 행동으로의 이행
2) 초등학생 행동 특성
4. 3단계 : 행위적,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 진단
(1) 우리나라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
(2)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교육
2) 환경 진단 : 교통안전 교육의 필요성
5.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교육 진단 : 교통사고 예방
2) 조직 진단 : 어린이 교통안전 증진
6.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1) 행정 진단 :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실천 과제
2) 정책 진단
(1) 스쿨존(SchoolZone)정책
(2) 통학버스 안전정책
7. 6단계 : 수행 - 초등학생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 교통안전 현장학습 교육 학습지도계획서
8. 7단계 : 과정평가
9. 8단계 : 영향평가
10. 9단계 : 결과평가
11.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안전교육이란 상해, 사망 또는 재산의 피해를 일으키는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는 것으로서 안전행동에 기여 하는 습관, 기능, 태도 및 지식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험의 총체이다. 우리는 각종 사고 발생 소식을 매일 접하고 있다. 국가와 공공단체 및 기업에서는 안전하게 시설을 경비한다든지 방호장치를 설치하는 등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지만 사고는 끊임없이 발생하므로 21C 물질문명이 가져다 준 또 다른 재난이 아닐 수 없다. 안전교육의 사전적 정의는 고장, 지장, 부주의, 무지 등으로 인한 사고나 위험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지식을 가르쳐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게 하는 것이다. 안전교육은 개인의 위험을 적게 줄임으로써 안전도를 최대한 갖게 하는 지식ㆍ태도와 기술에 대한 교육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초(중.고)학생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 교육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영임 외,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2.
산업자원부, 전국 어린이 놀이시설 및 설치 현황, 2008.
김만호, 어린이 안전사고 유형별 실태조사, 한국소비자원, 2007.
박영수 외, 학교를 통한 건강증진, 대학서림, 1999.
김경옥 외, 유치원?초등학교 교통안전 교육 실태 비교분석, 한국교육학회지, 2000.
배정이, 어린이의 안전사고예방에 대한 지식 및 발생 사례 분석 연구. 인제논총학회지, 2003.
권상순,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안전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평가. 한국학교보건학회지, 2005.
전재완, 초등학교 아동의 안전교육에 관한 인식.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