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A형 지역 노인의 안전사고 예방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8 / 2018.03.28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A형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학번 끝자리에 따라 분류된 주제에 따라 작성한다.
: A형(0,1,2), B형(3,4,5) C형(6,7), D형(8,9)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서론

본론
1, 1단계: 사회적 진단
가. 삶의 질
2. 2단계: 역학적 진단
3,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진단
가. 행위요인
나. 환경적 요인
4. 4단계 교육. 조직적 진단
가. 소인성 요인
나. 강화요인
다. 가능(촉진) 요인
5. 5단계: 행정・정책적 진단
6,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XX보육시설 보육교사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
1단계 : 사회적 사정(진단)
2단계 : 역학적 사정
3단계 : 행위, 환경적사정
4단계 : 교육적 사정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6단계 : 실행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기반한 보건교육계획서 내용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노인의 신체적 특징은 노인안전사고가 중요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다. 노인은 노화에 따른 근골격계 변화로 근 질량과 근력 및 관절가동범위가 감소하고 보행시 보장이 좁아지고, 보행속도는 느려지며 보장의 이성이 증가한다. 또한 신경계의 변화는 자극 반응시간을 지연시키고 경전도 속도를 감소시키며 신경계의 변화는 자극 반응 시간을 지연시키고 신경전도 속도를 감소시키며, 신경계의 기능을 저하시켜, 균형 능력을 감소시킨다(전미양, 2001;신경림 외, 2004에서 재인용). 이러한 노인의 신체적 약화는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을 높일 뿐 아니라, 사고 후 회복에도 어려움을 주어 다른 연령대에 비해 안전사고의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손실을 심화시키게 된다. 또한 노인들은 환경통제력이 약해 환경에의 의존성이 높다(이연숙 외, 1994). 그러나 이는 역으로 노인 생활환경에 대한 통제를 통해 노인사고발생률을 낮출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노인은 어린이와 달리 상황에 대한 인지능력이 있기 때문에 교육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을 유도가 가능한 적절한 대상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노인의 사고는 다른 연령대의 사고와는 다음과 같은 몇 지점에서 차이가 있으며, 이는 그대로 노인의 사고를 다른 연령대의 사고와는 다른 관점에서 좀 더 깊이 연구할 필요성이기도 하다.

첫째, 노인의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다. 이는 대개 저하된 노인의 신체능력 때문이다.

둘째, 노인은 같은 규모의 사고 발생 시, 다른 연령대에 비해 더 큰 피해를 입게 될 가능성이 높다. 노인의 저하된 신체능력 때문에 사고발생시 순간적인 대처가 어려우며 같은 정도의 물리적 충격으로도 더 큰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셋째, 노인은 안전사고 이후 회복에 있어 다른 연령대에 비해 불리하다. 이는 신체적 약화로 인한 회복속도의 저하와 부양가족에의 의존가능 여부의 문제인데, 자녀와 떨어져 살고 있는 노인, 배우자와 사별한 노인, 간병인을 구할 경제적 여유가 없는 노인 등은 사고 후 돌봐줄 사람을 구하기 힘들며, 노인단독가구가 증가하는 최근의 추세는 이러한 불리함을 더 부추길 수 있다.

넷째, 노인은 인지능력이 있어 어린이에 비해 사고예방의 가능성이 높다. 이것은 교육, 안전시설 설치 등 예방책을 통한 사고의 예방이 가능함을 암시한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노인안전사고의 사고유형과 발생장소의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예방대책을 마련, 제시하고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 적용하여 노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이바지 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