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미디어, 교육적 지원, 교수학습지원] 하이퍼미디어의 구성요소와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지원, 하이퍼미디어의 교수학습 지원 및 하이퍼미디어의 발전 과제, 하이퍼미디어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하이퍼미디어의 구성요소

Ⅲ.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지원
1. 평생교육의 지원체제
2. 사고와 의사소통의 도구
3. 정보전달의 도구
4. 학습능력신장의 도구
5. 내재적 학습동기유지의 도구

Ⅳ. 하이퍼미디어의 교수학습 지원

Ⅴ. 하이퍼미디어의 발전 과제

Ⅵ. 하이퍼미디어의 전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을 지식구조의 형성이나 재조직이라고 보면, 학습할 지식구조를 기술하고 제시하기 위한 도구가 필요하다. 또한 제시된 지식의 구조를 학습자 자신의 의미론적 네트워크에 맞게 탐색해갈 수 있어야 한다. 다양한 컴퓨터의 환경이 그러한 일을 가능하게 하는데, 그 하나가 하이퍼텍스트이다. 하이퍼텍스트는 비계열적이고 역동적인 `텍스트(text)`이다. 여기서 텍스트란 후기구조주의 문학이론(Post-Structuralist literary theory)에서 사용되는 텍스트의 의미와 일관되는 것으로, 풍부한 해석이 가능한 글, 그림, 그리고 그래픽까지를 포함하는 대상을 말한다(Spiro & Jehng, 1990). 하이퍼텍스트를 옹호하는 이론가들은 하이퍼텍스트 체제가 인간의 연합적 기억구조를 모형화한 것이고(Marchionini, 1988), 따라서 하이퍼텍스트가 사고와 의사소통을 위한 컴퓨터 기초매체라고 주장한다(Conklin, 1988). 또한 하이퍼텍스트 학습상황은 그 학습체제가 다른 교수체제에 비해 더 개방적이어서 학습자로 하여금 스스로 학습의 계열을 구성하게 한다.
즉, 하이퍼텍스트는 학습자가 학습을 통제함으로써 자신의 지식의 구조를 독자적으로 구성하게 하는 비계열적 컴퓨터 보조학습 환경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컴퓨터 보조수업 환경과는 다르게 하이퍼텍스트에서는 학습내용의 논리적 구조나 프로그램 개발자의 논리를 학습자가 따를 필요가 없을뿐만 아니라 이러한 논리를 따르도록 강요되거나 암시되지도 않는다(Jonasssen, 1988b). 하이퍼텍스트에서는 한 주제에 대한 낱개의 글 또는 그래픽이 컴퓨터의 기억장치에 저장되고 쉽게 도출될 수 있게 조직된다. 대개 한 화면단위로 이루어지는 낱개의 글이나 그래픽을 노드라고 한다(Seyer, 1991), 각 노드는 특정 주제와 관련하여 조직된 자료의 모음이거나 원자적 정보이다. 원리상 하나의 노드를 어떤 노드와 연결하느냐는 것은 곧 학습자가 어떻게 지식을 구성하느냐의 문제이다. 왜냐하면 하이퍼텍스트에서는 노드들이 제시되고 그들간의 어떠한 연결도 학습자의 결정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바꾸어 말하면, 하이퍼텍스트에서 학습자는 자신의 의미론적 네트워크에 따라 자유롭게 정보를 탐색하고 의미있는 지식을 구성할 수 있게 된다. 이는 하이퍼텍스트가 적응적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이다.
참고문헌
박세영, 멀티미디어 정보검색에서의 한국어 정보처리, 정보과학회지, 1994
박인기 외 8명, 국어 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2000,
이예경, 하이퍼텍스트 프로그램에서의 메뉴유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정인성·나일주,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에 하이퍼텍스트의 도입가능성 고찰, 행정과 전산, 1989
장수정, 인지적 융통성이론에 기초한 하이퍼텍스트 환경에서의 학습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최기호, 하이퍼미디어의 네비게이션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홍순태, 사진 입문, 대원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교육]교육공학이론들이 인적자원개발(HRD)기여조사와 인사담당자들의 핵심역량
  • 및 비용의 감소는 물론 교육 효과의 증진이라는 여러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컴퓨터공학과 교육공학에 기반을 두고 새로 구성된 교육 내용을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통하여 전달하는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교육적 잠재력은 다음과 같다. - 개별화 -기존의 교육체제에서는 학습자가 다른 학습자의 진도를 따라가지 못한다 해도, 교수자는 자료를 반복해서 설명하거나, 별도의 도움을 주기가 어렵다. 반대로 일부가 논의되고 있는 주제에 대해 잘 알고

  • [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 목표,변천,기본방향, 초등학교 통일교육과 범교과적교육,교사역할,현안,발전방향 분석
  • 분석표>구 분제7차 교육과정에 반영된 통일교육과정강조사항초등학교ㅇ 분단현실과 통일의 당위성 인식ㅇ 민족문화 유산 애호 및 남북한 문화교류ㅇ 국가 안보를 위한 바른 자세ㅇ 국기․국가․국화 사랑하기ㅇ 국가 발전에의 협력ㅇ 평화통일의 당위성과 방법ㅇ 통일국가의 미래상ㅇ 통일에 대해 관심 갖기ㅇ 북한동포 이해하기ㅇ 통일의지 고취사회과의 지리영역에서는 북한의 자연지리적인 특성, 산업, 자원, 유물․유적지 등에 관한

  •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성격,필요성,요건,범주,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상호작용,개발,공모전,개발방향
  • 학습자료란, 학습내용, 교육과정 개념, 학습과 학습자, 교수(teaching)와 교사, 소프트웨어의 유형 및 설계, 저작도구의 능력등과 복합적인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한국교육자들은 미래에 교육용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향을 선정할 때, Hebenstreit가 역설한바와 같이 현재를 설명해주는 과거를 돌이켜보고, 모든 일을 전망할 수 있도록 미래지향적으로 생각함의 중요함을 명심하여야 한다. 예컨대 20년 前이라면, 당시의 기술적 발전의 상

  • [원격대학][사이버대학][가상대학]원격대학(사이버대학,가상대학)정의,동향,시설,가상강의, 원격대학(사이버대학,가상대학)추진방법,문제점,운영방향
  • 구성된 산학 컨소시엄에서 제안한 가상 대학이다. 학문적인 전문성과 지역적 특수성을 갖춘 대학과 전문기술력을 갖춘 산업기관이 연계하여 새로운 형태의 교육체제를 구축하여 학위과정뿐 아니라 특수교육, 기업교육,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기술적 기반이 되는 웹 기반 교육 인프라는 삼성 SDS에서 제공 및 운영하며 참여대학은 인터넷 수업에 적합한 교육 과정 및 교수 학습 프로그램을 공동개발하고, 상호 학점 인정, 공동 연구 및 교류,

  • [원격교육] e-learing 현황
  • 학습자․ 시간적․공간적 독립성․ 교육비용 절감․ 자기학습방식(self-study)․개별화, 맞춤서비스(customizing)․ 전 세계적 접근 가능성․ 멀티미디어적교수자․최신 경향 및 이론변화의신속한반영․커뮤니티 서비스, 동영상 쌍방향교육 등 다양한 교육방법 제공 가능․탄력성, 편의성, 과정개발과 유지의용이성․학습자의 학습 정보 관리가 용이e-learning의 제한점․팀 단위 개발 작업․적절한 Infrastructure가 필요․학습자들의 새로운 학습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