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특징, 원인과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주도자, 대상자 및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예방 대책 그리고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극복 대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특징
Ⅲ.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원인
Ⅳ.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주도자
Ⅴ.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대상자
Ⅵ.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예방 대책
1. 자기 보호 방법의 지도
2. 학교에서의 예방적 활동 및 전략
1) 괴롭힘 관련 학교 정책
2) 지방자치단체의 책임
3) 학교 건물의 건축 설계
4) 하나의 공동체로서의 학교
5. 학교의 교육 방침
6. 학교의 경영 방침
7. 교사-학생 관계의 질
8. 학교의 교육 과정
9. 교사의 훈육 방식
10. 효과적인 관리 감독
Ⅶ.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극복 대책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이 없는 아동들은 성공을 위한 어떠한 노력도 못하게 되고, 따라서 스스로를 포기하게 된다. 무력감과 실패감을 느끼는 그들은 자신의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자신이 가지고 있음을 확신하려 들지 않으며, 따라서 학습된 무기력의 상태에 빠지게 되고 무관심, 무기력, 우울증을 경험하게 된다. 학교나 사회에서 확실한 위치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느끼는 아동들은, 그들의 상황을 바꾸려는 과정에서 공격을 사용하고 갈등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러한 아동들은 자신의 삶을 좀더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법을 학교에서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타인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부정적인 경험들을 지속적으로 해온 아동들은 그들과의 관계 자체를 꺼려할 수도 있으며, 결국 그들은 혼자 있는 것이 더 좋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자신을 좀더 강하게 해주는 가치 있는 사회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들을 배제함으로써, 자신을 더 약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이유로 부모는 이러한 상황을 바꾸는 데 무력감과 한계를 느낄 수 있으며 따라서 학교는 변화를 위한 유일한 효과적인 채널이 될 수 있다. 아동들이 어릴 때에는 부모가 좀더 많은 우정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나, 저항적인 십대의 부모는 그들을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지 모를 수가 있다. 비록 부모가 변화를 원하고 그 상황을 바꾸려고 노력한다 하더라도, 제공해야 할 지
- 참고문헌
-
▷ 교육부(1998), 따돌림의 실태와 지도대책, 교육월보
▷ 구본용(1997),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 방안,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
▷ 권이종(2000), 학교 내에서의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 학교내의 폭력을 중심으로 청소년학 연구, 제7권 제2호
▷ 박진규(2000), 청소년 집단따돌림현상에 대한 사회문화적 일 고찰, 청소년학연구, 제7권 제 2호
▷ 이혜영(1999), 집단따돌림 해결을 위한 학교모델, 따돌림 해결을 위한 현장모델 개발 제2회 청소년상담 심포지엄 자료집
▷ 임용우(1999), 집단따돌림의 이해와 지도
▷ 이기문·김진희(1999), 혹시 우리 아이 왕따 아닐까, 국일 미디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