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특징, 원인과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주도자, 대상자 및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예방 대책 그리고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극복 대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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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특징

Ⅲ.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원인

Ⅳ.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주도자

Ⅴ.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대상자

Ⅵ.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예방 대책
1. 자기 보호 방법의 지도
2. 학교에서의 예방적 활동 및 전략
1) 괴롭힘 관련 학교 정책
2) 지방자치단체의 책임
3) 학교 건물의 건축 설계
4) 하나의 공동체로서의 학교
5. 학교의 교육 방침
6. 학교의 경영 방침
7. 교사-학생 관계의 질
8. 학교의 교육 과정
9. 교사의 훈육 방식
10. 효과적인 관리 감독

Ⅶ.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극복 대책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이 없는 아동들은 성공을 위한 어떠한 노력도 못하게 되고, 따라서 스스로를 포기하게 된다. 무력감과 실패감을 느끼는 그들은 자신의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자신이 가지고 있음을 확신하려 들지 않으며, 따라서 학습된 무기력의 상태에 빠지게 되고 무관심, 무기력, 우울증을 경험하게 된다. 학교나 사회에서 확실한 위치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느끼는 아동들은, 그들의 상황을 바꾸려는 과정에서 공격을 사용하고 갈등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러한 아동들은 자신의 삶을 좀더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법을 학교에서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타인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부정적인 경험들을 지속적으로 해온 아동들은 그들과의 관계 자체를 꺼려할 수도 있으며, 결국 그들은 혼자 있는 것이 더 좋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자신을 좀더 강하게 해주는 가치 있는 사회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들을 배제함으로써, 자신을 더 약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이유로 부모는 이러한 상황을 바꾸는 데 무력감과 한계를 느낄 수 있으며 따라서 학교는 변화를 위한 유일한 효과적인 채널이 될 수 있다. 아동들이 어릴 때에는 부모가 좀더 많은 우정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나, 저항적인 십대의 부모는 그들을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지 모를 수가 있다. 비록 부모가 변화를 원하고 그 상황을 바꾸려고 노력한다 하더라도, 제공해야 할 지
참고문헌
▷ 교육부(1998), 따돌림의 실태와 지도대책, 교육월보
▷ 구본용(1997),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 방안,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
▷ 권이종(2000), 학교 내에서의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 학교내의 폭력을 중심으로 청소년학 연구, 제7권 제2호
▷ 박진규(2000), 청소년 집단따돌림현상에 대한 사회문화적 일 고찰, 청소년학연구, 제7권 제 2호
▷ 이혜영(1999), 집단따돌림 해결을 위한 학교모델, 따돌림 해결을 위한 현장모델 개발 제2회 청소년상담 심포지엄 자료집
▷ 임용우(1999), 집단따돌림의 이해와 지도
▷ 이기문·김진희(1999), 혹시 우리 아이 왕따 아닐까, 국일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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