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 집단 따돌림 현상의 실태 및 향후 왕따 집단 따돌림 현상의 대처방안과 예방 대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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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집단따돌림 현상은 인간관계의 불협화음이나 사소한 갈등 정도의 것에서부터 범죄 수준에 이른 것까지 그 범위가 매우 포괄적이고 심각한 상황이다. 집단따돌림 현상은 단순히 청소년들 사이에서만 발생하는 전유물은 아니다. 또한 어제, 오늘의 일도 아니다. 인간 사회가 형성되면서 이미 시작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 관계에서 필요한 상호 배려의 태도, 기본 규범의 준수, 매너 등을 무시한 구성원에게 자신의 잘못을 깨닫게 하고 그리하여 올바른 행동을 하도록 유도한다거나 유사한 행동이 구성원들 사이에서 더 이상 나타나지 않도록 견제한다는 점에서 집단따돌림 현상은 나름대로 긍정적 측면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 우리 청소년들 사이에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집단따돌림 현상은 이와는 좀 다 성격과 양상을 띠고 있다. 집단따돌림은 청소년들의 독특한 문화와 심리적행동적 특성, 교육 내적인 요인(교사, 어린이, 교육과정, 학교환경)과 교육외적인 요인(사회환경, 아이들의 가치관 등)이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생하는데, 학교 폭력에 해당하는 괴롭힘이 의도적이고 지속적으로 가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피해가 신체적 상해로부터 정신분열증 더 나아가 자살에 이르기까지 너무나 크다는 점에서 최근 우리 교육계의 병리현상인 집단따돌림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집단따돌림은 수없이 많은 비바람과 눈보라, 세찬 빗줄기와 천둥 번개를 맞으면 결국에 쓰러지고 마는 나무와 같이, 당하는 사람 또한 수많은 고통과 수모를 겪으면 결국 비참하게 쓰러지고 황폐화되고 만다. 어린 시절의 고통은 쉽게 가시지 않고 성인이 되어서까지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집단따돌림의 심각성은 가히 가공할 만한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집단따돌림의 문제의 심각성을 제대로 파악하여 반드시 발본색원해야 하는 당위성은 바로 여기에서 나온다. 집단따돌림을 극복하기 위한 쉽고도 단일의 방법을 찾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마음처럼 쉽지는 않다. 왜냐하면 집단따돌림의 문제가 바로 다양한 요인들이 중첩되어 나타난 복합적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집단따돌림의 문제가 해결될 수 없는 난해한 문제로만 간주하여 노력을 하지 않고 자포자기한다면 그것은 바로 교육을 포기하는 것임은 물론 21세기를 이끌어 나갈 사랑스런 우리 청소년들의 장래를 어둡게 하는 일이다.
아이들의 삶의 세계를 다시 건강하게 복원시키고 그들의 삶의 동기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더디고 힘들지라도 지혜를 모아 차분하게 하나씩 풀어나가야 한다. 그것은 결국 건강한 학교 그것과 직결된 건강한 가정 그리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 중 어느 하나만이라도 각자의 역할을 제대로 다하지 못한다면 집단따돌림의 문제가 완전히 해소되지는 않을 것이다. 특히 가정과 학교의 유기적인 협조체제의 형성이 보다 중요하다. 교사와 부모가 학생 지도에 좋은 협력자 즉,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
집단따돌림 문제의 예방과 해결의 가장 근본적이고 중요한 장소는 바로 학교이다. 왜냐하면 학교는 문제발생 이전에 예방 활동이 가능하다는 점, 따돌림이 주로 학급 내에서 일어난다는 점, 피해자방관자가해자 모두가 학생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학교는 그 어느 현장보다 가장 큰 의미를 갖는다. 그러므로 교사를 중심으로 교실과 학교가 더욱 안전하고, 안정되며 더 나아가 서로를 신뢰할 수 있는 민주적 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다각도의 실천 활동을 강구해 나가야 한다.
Ⅱ.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와 특성
1. 왕따의 정의
집단따돌림(왕따)란 학생들이 사용하는 은어로서 풀이하자면 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왕따는 한 집단의 소속원 중 자기보다 약한 상대를 대상으로 또는 집단의 암묵적인 규칙을 어긴자를 대상으로 여럿이 함께 또는 개인이 돌아가며 신체적 심리적인 공격을 지속적으로 가하여 반복적으로 고통을 주는 행동이라 정의한다. 집단따돌림(왕따) 현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집단이 약한 한사람 내지 소수의 사람들에게 가한다. 드러나지 않고, 집요하고, 계속적이다. 일단 시작되면 말리기 어렵고, 피해자의 고통이 절정에 이른다. 진담반, 농담반 같이 장난과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고 울분을 풀기 위하여 화풀이 대상으로 왕따를 괴롭히기도 한다. 집단 안에서 이질적(異質的)이라고 간주된 사람, 벗어난 자 또는 암묵적인 규칙을 어긴자 가 대상이 된다.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막아주지 않는다. 강한 사람은 집단따돌림(왕따)의 조건을 갖추었어도 집단따돌림(왕따) 시키지 못한다.
2. 왕따의 특성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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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강진영, 유형근(2000), 집단 괴롭힘, 서울: 양서원
◎ 공숙자(1999), 왕따를 연구하다 왕따가 되어버린 왕따 선생님의 왕따 이야기, 계림닷컴
◎ 서울특별시청소년종합상담실(1998), 왕따현상에 대한 이해와 상담접근, 서울특별시종합상담실
◎ 이명신(2000),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 의도 결정과정 모델,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제9권
◎ 최윤정,진혜경,김종원(2001), 학령기 집단 따돌림 피해 및 가해 아동의 인격 성향에 관한 연구 : 한국 아동인성검사를 이용하여, 대한 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 12권 1호
◎ 한준상(2002), 집단 따돌림과 교육해체, 서울: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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