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국어과교육평가(국어교육평가), 영어과교육평가(영어교육평가), 수학과교육평가(수학교육평가), 사회과교육평가(사회교육평가), 과학과교육평가(과학교육평가)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과교육평가(국어교육평가)
1. 국어과 평가의 배경
2. 국어과 평가의 문제점과 해결 방향

Ⅱ. 영어과교육평가(영어교육평가)
1. 평가의 현장 적용을 위한 절차
1) 학기별 혹은 연간 ‘수업 및 평가계획서’를 작성한다
2) 가르치고자 하는 성취기준을 구체화한다
3) 성취기준을 실제로 얼마나 성취했는지, 그 성취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명확히 한다
4) 적절한 평가 방법을 결정하고 적절한 평가 도구를 제작한다
5) 실제로 다양화, 전문화, 특성화된 평가를 실시한다
6) 채점 기준에 따라 채점을 하고, 그 결과를 보고한다
7) 평가의 결과를 교수-학습 활동에 피이드백한다
2. 평가 실천을 위한 여건 제안

Ⅲ. 수학과교육평가(수학교육평가)
1. 좋은 평가는 학교를 변화시킨다
2. 이제는 다양한 평가방법이 필요하다

Ⅳ. 사회과교육평가(사회교육평가)
1. 지식 영역의 평가
1) 사실 지식 평가
2) 개념 지식 평가
3) 일반화 지식 평가
2. 기능 영역의 평가
1) 기초 기능의 평가
2) 탐구 기능의 평가
3) 민주적 결정․참여 기능(의사결정 기능)
3. 가치․태도 영역의 평가
1) 바람직한 가치․태도의 평가
2) 합리적인 가치․태도의 평가

Ⅴ. 과학과교육평가(과학교육평가)
1. 과학학습 평가의 목적
2. 과학학습 평가의 기능
1) 진단 기능
2) 교수-학습 개선 기능
3) 비교기능
4) 과학 교육적 요구사정 기능
5) 목표 도달도 확인 기능
6) 선발의 기능
3. 과학학습 평가 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과교육평가(국어교육평가)
1. 국어과 평가의 배경
전통적 선다형 평가를 대체하여 평가가 출현한 데에는 학습과 평가를 둘러싼 교육의 여러 가지 개념 변화가 내포되어 있다. 그러므로 평가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평가의 배경이 되는 학습과 평가의 개념 변화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 변화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
먼저, 학습관의 변화를 살펴보자. 전통적으로 학습은 어떤 내용을 학습자의 머리 속으로 이송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에게 더욱 많은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애를 썼다. 이러한 모습이 주입식 교육으로 나타났다. 이송의 학습관에서는 학생의 머리 속에 남게 되는 기억을 학습의 본질로 보고, 기억을 통해 배운 내용을 재인하게 되면 학습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인지 심리학 등에 의한 학습관은 학습을 탐구와 구성의 과정으로 보고 있다. 학습이 일어나려면 학습자는 학습 대상에 대하여 흥미를 가져야 한다. 그리고 제시되는 학습 내용과 학습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배경 지식을 적절하게 통합하고 재구성하여야만 학습이 일어난 것으로 본다. 학습은 뇌 속에서 진행되는 사고 과정이며, 사고는 감각 기억과 작용 기억, 장기 기억으로 구성된다고 가정한다. 이 때, 구성주의적 학습관에서는 장기 기억의 기제보다는 작용 기억의 기제를 중시 여긴다. 이에 비해 이송의 학습관에서는 작용 기억에서 장기 기억으로 가는 기억의 과정에 많은 비중을 두었다. 평가관의 변화의 핵심은 상대평가보다 절대평가 중시, 선발보다는 성취도의 진단과 확인 기능 중시, 평가의 신뢰도보다 타당도 중시, 사고의 결과보다 과정 중시, 양에 대한 평가보다 질에 대한 평가 중시 등의 경향을 들 수 있다. 상대평가는 주로 선발을 목적으로 하는 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피험자가 규준 집단에서 차지한 서열 정보를 중시한다. 상대평가는 선발적 교육관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에 평가의 타당성보다는 신뢰성을 중시 여기며, 어떠한 평가 방법을 동원하든 간에 여러 차례의 평가를 통하여 우수한 사람과 열등한 사람을 골라내면 된다는 생각에 기초하고 있다
참고문헌
ⅰ. 국립교육평가원(1996),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ⅱ. 교육부(1999), 수행평가의 이해, 교육홍보자료
ⅲ. 백순근(1998), 교육평가 체제의 재구조화, 교육부
ⅳ. 수행평가 기법과 적용(1999), 강원도교원연구원
ⅴ. 정종진(1999), 교육평가의 이해, 서울 양서원
ⅵ. 황정규(1984), 학교 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ⅶ. 한국초등교육평가연구회(2000), 수행평가 이렇게 합시다, 교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범대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사회교육과 사회조사팀은 사범대학생의 진학동기에 따라 분류된 집단이 사범대학에 대한 적응과 만족도가 다양하게 나타나는 선행연구를 발견하였다. 앞선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사범대학생들의 사범대학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 만족도의 형성에 가장 큰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의 생활의 만족에 대한 내․외재적 요인들을 선정하여 평가의 척도를 구성하여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

  •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 학습 자료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사 회 : 이근님(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소: 제2세미나실】발표자 : 최진황진경애(한국교육과정평가원)토론자 : 강영은(동덕여자대학교)이석영(용곡중학교)제3분과 :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사 회 : 최미숙(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소: 제3세미나실】발표자 : 정구향(한국교육과정평가원) 토론자 : 이삼형(한양대학교)양정순(신림여자중학교)제4분과 : 사회과 수

  •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사 회 : 이근님(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소: 제2세미나실】발표자 : 최진황진경애(한국교육과정평가원)토론자 : 강영은(동덕여자대학교)이석영(용곡중학교)제3분과 :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사 회 : 최미숙(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소: 제3세미나실】발표자 : 정구향(한국교육과정평가원) 토론자 : 이삼형(한양대학교)양정순(신림여자중학교)제4분과 : 사회과 수

  •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노동위원회, 남녀차별개선위원회,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분쟁조정기구, 교육,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승진, 임금,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채용, 배치 분석
  •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노동위원회, 남녀차별개선위원회,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분쟁조정기구, 교육,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승진, 임금,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채용, 배치 분석Ⅰ.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노동위원회1. 개관2. 노동위원회의 구성3. 노동위원회의 구제절차Ⅱ.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남녀차별개선위원회1. 남녀차별개선위원회의 구성, 조직1) 남녀차별개선위원회의 구성2) 위원장과 상임

  • [교수학습이론] 마인드맵
  • 과 같이 각기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좌뇌와 우뇌 마인드 맵 뇌 양반구의 기능(성만도, 2003, p. 9)좌뇌우뇌언어계열, 시간, 숫자논리, 분석합리적 사고서양사고논리적 분석, 계선적 논리적 사고의 위계에 따라 결론을 유도한다.정확한 의미를 표현-정오, 예, 아니오 등수렴적 사고합리적-사실과 이성에 바탕의식적 추정언어, 어의의 말추상적자제현실적지적능동적전후의 시간제안수학, 과학객관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