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및 기법] 학교경영 관리와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학교경영계획
1.학교경영계획의 계념
2.학교경영계획의 원리
3.학교경영계획의 수립절차

제2절
학교경영내용
1.학교경영 영역
2.학교경영의 과정

제3절
학교관리
1.인사관리
2.교육과정관리
3.조직관리
4.문서관리
5.재무관리
6.물품 및 시설관리
7.교사의 복무관리

제4절
학교경영기법
1.정보관리체제
2.미래예측기법
3.목표관리기법
4.선망계획관리기법

본문내용
1. 학교경영계획의 개념

학교경영의 개념을 국내 학자(김창걸, 김종철, 김윤태 등)들은 여러 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국내 학자들이 제시한 대부분의 학교경영의 정의는 조직의 목표달성, 자원의 확보와 활용, 경영의 과정에 초점을 두는 경영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종합하여 보면, 학교경영은 학교장을 중심으로 학교의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하는 모든 형태의 활동, 즉 인적∙물적 자원과 기술, 정보의 활동 등을 조정, 배치, 통합하는 활동과정을 말한다.

* 학교경영의 정의*
① 학교경영은 학교의 목적을 추구하는 활동이다.
(일반적 목적 : 학생들이 사회에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문화를 전수하고 성장∙발달을 도모한다.)

② 학교경영은 교육자원을 획득하고 배분하고 활용하는 활동이다.
(교육자원에는 인적자원(교직원, 학생, 학부모)과 물적자원 및 금전적 자원, 그리고 지식,정보,시간,노력 등의 자원이 포함된다.)

③ 학교경영은 계획, 조직, 지도, 조정, 통제 등의 일련의 활동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교 경영 기법
  • 목 차제 1절. 목표관리기법 1제 2절. 과업평가계획기법 (PERT) 3제 3절. 기획예산제도 (PPBS) 7제 4절. 영기준 예산제도 (ZBBS) 9제 5절. 정보관리체제 (MIS) 11* 참고문헌 12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주제 발표학교 경영 기법발 표 : 2006년 5월 24일(수) 5,6교시서 울 여 자 대 학 교제 11장 학교 경영 기법제 1절. 목표관리기법1.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교육조건을 정비하여 교육활동을 지도 및 감독하는 데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
  •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과학적 관리론의 주요내용과 특성 및 학교행정에 적용과학적 관리이론은 테일러가 그의 공장직공, 직장, 기사, 고문역할을 통한 장기간에 걸친 실제적 생활체험의 결과를 바탕으로 창출한 테일러리즘에서 비롯된다. 이 과학적 관리이론은 기업의 합리화를 꾀하고자 한 이론으로 19세기 말 미국기업의 경영규모가 확대되고 시장경쟁이 격화되면서부터

  •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인사행정 - 유아교육 행정의 의의, 유치원 인사관리, 보육교직원의 자격
  • 행정은 유능한 인적 자원을 선발하고 임용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현직 교육을 실시하고 아울러 교직원의 근무 조건과 생활 안정, 그리고 사기 앙양을 위한 물리적심리적 재 조건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2. 유치원 인사관리1)교직원의 종별 및 자격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인사관리란 자격을 갖춘 교직원의 임용, 승진, 급여, 퇴직, 현직교육, 후생복지 등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교직원은 각급 학교의 교

  • 교육행정 내용정리
  • 및 태도와 근무실적을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것- 행정적 목적: 인사행정의 근거자료로 활용- 장학적 목적: 교사의 자기반성 및 확인을 위한 자료로 활용o 근무성적 평정의 사항 및 요소- 전체 100점 만점, 2개 평정사항, 5개 평정 요소로 구성- 자질 및 태도: 교육자로서의 품성(10점), 사명의식(10점)-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 학습지도(40점), 생활지도(20점), 학급경영교육연구 및 담당업무(20점)o 근무성적 평정의 방법- 매년 12월 31일 기준으로 평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