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및 교육공학] 구성주의(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서론
1. 구성주의
1) 정의
2) 배경
3) 특성
4) 적용
본론
2. 근접발달영역
1) Vygotsky 소개
2) 근접발달영역 개념
3) 근접발달영역 이론에 의한 교수 학습 방법
4) 근접발달영역을 고려한 교수-학습에서의 교수의 역할
3. 근접발달영역 적용의 예시
1) 비계설정의 목표
2) Rogoff가 제시한 효과적 비계설정의 특징
3) 비계설정의 특징을 고려한 교수-학습의 단계
4) 스캐폴딩의 교수 -학습의 예시
결론
4. 시사점
1) 구성주의 이론이 오늘날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
2) 근접발달영역 개념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
3) 스캐폴딩 학습의 시사점
5. 3조의 생각
- 본문내용
-
1. 구성주의
1) 정의
구성주의는 무엇인가? 그것은 ‘학습이론’이다. 물론 이것은 교육이라는 제한적 환경에서 볼 경우를 의미한다. 만일 구성주의를 교육환경을 넘어서서 사회, 문화, 경제의 영역에서 바라볼 경우, 구성주의는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사회적 패러다임으로도 확대 해석할 수 있다. 비록 영역별로 용어상의 상이함은 있으나, 그들이 추구하는 특성이나 원칙은 구성주의와 매우 흡사함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에서는 구성주의를 협의의 의미, 곧 ’학습이론‘으로 보고 있다.
구성주의는 지식이 어떻게 형성되고 습득되는가에 대한 이론이다. 즉, 인식론으로부터 시작하는 학습이론이다. 따라서 구성주의를 논할 때면 반드시 지식을 어떻게 규명하는가? 그것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그렇다면 학습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러고 난 뒤 그것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교육환경에 적용할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전개될 수 있다.
지식이란 학습자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학습자들은 자신의 지식구조를 스스로 구성해 간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지식은 학습자 외부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스스로 구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자의 주관적 판단이나 의미부여가 매우 중요한 학습의 요소로 이해된다. 따라서 학습자 개인의 경험은 어떤 지식의 의미를 구성하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로 간주된다. 아울러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이 일어난 상황이나 지식 구성과 정의 맥락성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지식 구성에 의해 유의미한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식 자체뿐만 아니라 그 지식과 관련된 맥락적인 부분을 함께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성주의에서는 어떤 지식이 갖고 있는 다양한 개념적 해석과 관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지식과 언어발달에 대한 Vygotsky의 구성주의적 관점과 교육적 시사 / 노은경
-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1998
- Leslie P. Steffe, Jerry Gale 편저 ; 이명근 옮김(2005), 교육과 구성주의 : 교육 공학의 인식론적 기반, 학지사
- 황윤한(1996). 교수-학습 방법의 패러다임적 전환 모색: 객관주의 교육에서 구성주의 교 육으로. 한국교육, 23(2), 1-23.
- http://cafe.naver.com/edu0703/4
- http://cafe.naver.com/edu0703/14
- http://www.hani.co.kr/arti/education/witheducation/97003.html
-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33848&yy=2006
-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127299.html
- http://home.megapass.co.kr/~hbji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