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및 개발]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에 관한 교수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창의적 문제해결 학습의 정의 및 특성

가) 창의성 이란 무엇인가?

나) 창의력의 구성요인

다)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을 위한 교수법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기법들

Ⅱ.창의적 문제해결 학습을 위한 교수전략

가) 수업명

나) 수업 대상

다) 수업 목표

라) 수업 계획

마) 학생 평가

바) 피드백

Ⅲ. 다른 학습결과 유형과의 비교

1. 강의 수업 모형

2. 탐구 수업 모형

3. 토의 수업 모형

4. 역할 놀이 수업 모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창의적 문제해결 학습의 정의 및 특성

가) 창의성 이란 무엇인가?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서 발췌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창의성이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거나 발견해내는 능력.
창의성은 어떤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안, 새로운 방법이나 고안, 새로운 예술적 대상이나 형태 등으로 구체화 된다. 동기유발과 학습유인 분야에서의 심리학적 실험 결과에 따르면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마음이 그것을 찾아내는 또는 발명해내는 계기가 된다고 한다. 고등지능을 갖춘 생물의 경우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그대로 유지하려는 성향과 새로운 가능성을 실험하기 위해 기존의 균형 상태를 깨트리려는 충동 사이의 긴장이 늘 존재한다.’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
.
다)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을 위한 교수법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기법들

① 문제 기반 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법 사용 Heather Fry외(2006), 대학의 최신 교수-학습 방법, 학지사


[PBL의 장점]
 학생들의 동기를 더 잘 유발시킨다.
 주제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하게 한다.
 자발적 학습과 협력 학습을 장려한다.
 고차원의 인지 기능을 발달시킨다.
 문제해결, 집단학습, 비판적 분석, 의사소통 등 다양한 기능을 개발한다.

[PBL에서의 교수자의 역할]
 강의를 하기 위해서 거기에 있는 것이 아니다. 학습 촉진자로서의 교수는 그 과정이 정해진 시간과 트랙을 따르도록 하고 학습자들이 틀린 정보 때문에 문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며, 적절한 경우에 비주도적 질문을 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행을 평가한다.
참고문헌
 함수곤 외(2003), 교육과정개발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츠카모토 신야(2005), 창의성 공학의 방법, 인터비젼
 Heather Fry외(2006), 대학의 최신 교수-학습 방법, 학지사
 Gary D. Borich(2006), 효과적인 교수법, 아카데미프레스
 김판수 외(2000),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 이경우 외(2006), 공학문제해결 입문, 시그마프레스
 Stephen L. Yelon(1998), powerful principles of instruction, 길안사
 경기도교육정보연구연(1999), 수업모형의 이론과 적용, <비매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설계, 개발, 활용, 관리 그리고 평가의 다섯 영역으로 대별할 수 있다. 이들 영역은 서로 보완적 관계이며 세부 하위영역의 관련요소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교육공학의 5대 영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설계 영역설계 영역은 교수체제의 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 전략, 학습자 특성 등 네 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계 영역의 이론적 기초는 크게 교수심리와 체제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교수심리는 학습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을

  • [사회과] 사회과에서 사고력 교육
  • 사회과에서 사고력 교육사회과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는 효율적인 교수ㆍ학습 전략을 지향한다. 사회과는 학습자의 성장 발달과 그들의 사회ㆍ문화적 경험을

  • [교수설계 이론(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설계 이론 ppt자료(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학습은 촉진된다.▶학습동기 유발 영역의 설계원리-수업목표 달성에 자신감을 가지면 학습이 촉진된다. *제1절 교수설계의 이해3. 교수설계의 일반적 원리▶학습결손의 발견과 처치 영역의 설계원리▶학습내용 제시 영역의 설계원리▶연습 영역의 설계원리▶형성평가와 피드백 영역의 설계 원리▶전이 및 일반화 영역의 설계원리 *제1절 교수설계의 이해4. 교수설계 이론의 특징①교수설계는 문제해결 지향적이다.②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전략들을 종합하여 수업에 효과적으로 통합시킬 수 있는 교수설계 모형을 개발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다양한 수업상황에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교사나 교수설계자가 활용할 수 있는 통합적인 자기조절 학습모형을 개발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진다.이에 본 연구는 지금까지 연구되어진 자기조절 학습이론 및 설계원리에 관한 연구를 종합하여 총체적인 관점에서 자기조절 학습의 구성요소와 전략들을 도

  • [교수설계및 개발] 창의적문제해결 학습전략
  •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을 위한 교수전략창의성“The Creative Brain(창의적 두뇌)”의 저자 허만(Ned Herrmann)은 창의성을 의식과 무의식 세계의 모든 행동을 포함하는 활발한 활동이라고 보고 있다. 즉 두뇌전체가 여기에 관여하는 것이다. 거의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넒은 의미의 창의성이란 아이디어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그 아이디어를 적용한 결과까지도 보여주는(즉 그것을 적용한 결과로 어떤 일이 일어나도록 하는) 어떤 것이라고 생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