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 이론(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설계 이론 ppt자료(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1 / 2019.12.24
- 2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으 교수설계이론에 관한 ppt 자료입니다.
교수설계의 이해를 시작으로 요소 및 절차, 교수설계의 모형을 총체적이고 세부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더불어 표와 보기쉬운 내용을 담아 교육학 과제제출시, 발표시, 교육학 강의에 매우 유용한 자료입니다.
- 목차
-
제 1 절 교수 설계의 이해
1. 교수설계의 개념
교수설계의 기본 요건
2. 교수설계와 체제적 접근
체계적 접근과 체제적 접근의 비교
3. 교수설계의 일반적 원리
4. 교수설계 이론의 특징
제 2 절 교수 설계의 요소 및 절차
1. 교수설계의 요소
1)교수상황
①교수조건
교수처방의 조건
②학습성과
2)교수방법
①조직전략
②전달전략
③관리전략
교수전략의 체계성 : 전체구성요소
2. 교수설계의 일반적 절차
교수설계의 과정과 산출결과
제 3 절 교수 설계의 모형
1.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2. 글레이저의 수업모형
3. 딕과 캐리의 모형
4. 스미스와 라간의 모형
참고문헌
용어집
- 본문내용
-
1. 교수설계의 개념
교수활동-아이디어가 창의성을 지니고 있으나 현실성이나 논리성을 갖추지못함
교수계획-현실성과 논리성을 갖추고 있으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갖추지 못함
교수설계-아이디어가 창의성, 현실성, 논리적인 체계성과 합리성을 갖추어야함
2. 교수설계의 기본 요건
-현실성
-논리성
-창조성
2. 교수설계와 체제적 접근
교수설계에서는 수업의 과정을 체제적 과정(systems approach)으로 간주
체제란(system)?
-기술적으로 상호 관련된 구성 요소의 집합으로 그 구성 요소가 목표를 향하여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
체제적 접근-비선형적, 비순차적, 역동적, 상호작용적 접근
체계적 접근-단계적, 순차적, 직선적 접근
3. 교수설계의 일반적 원리
▶수업목표 제시 영역의 설계원리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명확히 인지하면 학습은 촉진된다.
▶학습동기 유발 영역의 설계원리
-수업목표 달성에 자신감을 가지면 학습이 촉진된다.
▶학습결손의 발견과 처치 영역의 설계원리
▶학습내용 제시 영역의 설계원리
▶연습 영역의 설계원리
▶형성평가와 피드백 영역의 설계 원리
▶전이 및 일반화 영역의 설계원리
4. 교수설계 이론의 특징
①교수설계는 문제해결 지향적이다.
②교수설계는 총체적 접근을 시도한다.
③교수설계는 가치지향적이다.
1)교수상황
②학습성과
- 효과성 : 교수활동이 얼마나 잘 진행되었으며, 학습목표가 얼마나 잘 달성되었는가에 관한 것
- 효율성 : 교수 시간 및 교수 비용으로 나뉜 교수 효과의 수준
- 매력성 : 학습자가 그 수업을 자신에게 얼마나 유의미한 것으로 인식하는가 하는 정도
2)교수방법
①조직전략
- 미시적 조직전략 : 단일한 아이디어(즉, 개념, 원리, 절차 등)에 관한 수업을 조직하는 기본적인 방법
- 거시적 조직전략 : 단원 수준 이상의 여러 개의 개념, 원리, 아이디어들을 서로 연결하여 가르치고자 할 때 아이디어를 선정, 계열화, 요약, 종합화하는 전략
- 참고문헌
-
* 박숙희, 염명숙(2007) -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 박성익, 임철임, 이재경, 최정임(2003) -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서울 : 교육과학사
* 조규락, 김선연(2006)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공학의 3차원적 이해. 서울 : 학지사
* 임철일(2006) - 교수설계이론 : 학습과제 유형별 교수전략. 서울 : 교육과학사
* 백영균. 박주성, 한승록, 김정겸, 최명숙, 변호승, 박정환, 강신천(2003) -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