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및 개발] 창의적문제해결 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창의성

2.창의적 문제해결

3.창의적 문제해결 교수모델

4.창의력 평가

5.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교수 전략

6.다른 학습유형과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창의성
“The Creative Brain(창의적 두뇌)”의 저자 허만(Ned Herrmann)은 창의성을 의식과 무의식 세계의 모든 행동을 포함하는 활발한 활동이라고 보고 있다. 즉 두뇌전체가 여기에 관여하는 것이다. 거의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넒은 의미의 창의성이란 아이디어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그 아이디어를 적용한 결과까지도 보여주는(즉 그것을 적용한 결과로 어떤 일이 일어나도록 하는) 어떤 것이라고 생각한다.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의 반응과 다른 사람들의 반응 그리고 경험 그 자체가 자신의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아이디어를 어떠한 형태로든 적용할 필요가 있다. 즉 나를 포함한 모든 사람이 나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면 나의 창의성은 더욱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EDWARD LUMSDAINE 저, 「창의적 문제해결과 공학설계」 파워북, 2001, p21-22


고립된 상태에서 창의성이 발견 되는 일은 거의 없다. 창의성은 다른 사람들의 마음과 아이디어와 발명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아주 넒은 의미에서 창의성이란 우리가 문제해결을 위해 찾아낸 그 해결방안의 절적 수준에 녹아 있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경영에서는 창의성과 혁신을 혼용하고 있다. 이것은 많은 경영자들이 혁신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한 느낌을 주기 때문인 것 같다. 이 두 과정의 중요한 차이점은 바로 독창성인데, 이것은 창의성에 속한다. 혁신이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거나 혹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새로운 방법으로 결합되어 만들어진다. 이 두 과정은 요구되는 그 기본 정신자세가 서로 다르다. 창의성은 기본적으로 예술가의 속성이고, 혁신은 엔지니어의 속성이다. 창의적 문제해결은 이 두 가지 모두에 접할 기회와 이 두 가지 모두에 숙달될 기회를 제공한다.
참고문헌
EDWARD LUMSDAINE 저, 「창의적 문제해결과 공학설계」 파워북, 2001
밥 파이크 저, 「창의적 교수법」 김영사, 2004
윤민봉 저, 「창조력 증진의 이론과 전략」 학문사, 2005
Arthur J. Cropley 저, 「창의성 계발과 교육」 학지사, 2004
전경원 저, 「동서양의 하모니를 위한 창의학」 학문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설계및 개발] 교수학습모형(창의적의 문제해결 능력을 위한 교수전략)
  •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교수전략Ⅰ. 서 론지금의 교육계에서는 몇 년 전부터 창의성 붐이 일어나고 있다. 국가적 교육목표에서부터 각급 학교에 이르기까지 창의적인 인재양성이라는 항목은 빠지지 않고 제시되고 있으며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여러 교육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다.이렇게 창의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이유는 지금의 시대적 요구와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젊은이들이 역동적인 사회에

  • [교수설계및 개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교수학습모형)
  • 창의적 사고 능력(창조적사고:創造的思考; creative thinking)(2) 창의적 성향2.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1)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의 정의 및 구성 김영채(1999), 창의적 문제해결 :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 교육과학사.2)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의 창의적 계발 교수학습 모형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 모형과 활용기법 http://blog.naver.com/rapha99/20005549218 3. 창의적문제해결학습을 위한 교수전략 http://m02.asadal.net/%7Ehoooni/spboard/board.cgi?id=hoon03&action=download&gul=2

  • 교수설계의 의의, 교수설계의 특징, 교수설계의 기본방향, 교수설계의 사례, 교수설계의 상황, 교수설계의 방법, 교수설계의 전략, 교수설계 시사점
  •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여 다양한 수업 사태가 마련된 수업5. 컴퓨터 및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웹기반수업6. 학습 내용에 적합한 사고활동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력이 신장되는 수업Ⅴ. 교수설계의 사례1. 주제선정2. 주제 선정의 실제1) 개발 목적2) 주제 선정의 이유3) 활용 시기 및 방법3. 체제 구안1) 체제 구안의 실례2) 학습 흐름도 작성3) 학습 흐름도 작성 실제4) 스토리보드 작성Ⅵ. 교수설계의 상황과 방법Ⅶ. 교수설계의 전략Ⅷ. 결론

  • [웹기반][가상교육][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특징, 웹기반 가상교육 모형,교수학습과정
  • 학습형’으로 코스를 개발․운영할 수 있고, 다른 교수자는 온라인 토론을 통해 주어진 문제상황에 대한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해 ‘문제해결형’으로 코스를 개발․운영할 수도 있다. 따라서 웹 환경에서 특정 교수-학습 유형으로 가상교육 코스를 개발하고자 할 때 일반론적인 설계원리보다 실제적으로 그 유형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설계지침이나 전략이 제공된다면, 보다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코스의 개발 및 성공적 운영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사 연수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학습과정과 학습 결과에 대한 성찰적 사고와 자신의 실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려는 전문가적 태도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및 창의적 사고력과 같은 고도의 사고 능력을 확대시키는 과정이다.③ 성찰적 실천의 교육적 의미 : 학습자의 적극적인 탐구를 동반한 성찰적 학습 과정은 학습자의 전문적 태도와 지식을 개발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고도의 지적 능력의 습득은 개별 전략의 훈련이나 교수자 혹은 설계자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