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및 개발] 창의적 문제해결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의 정의 및 특성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이란?

2.특성

3.창의적 학습을 위한 교수전략<Treffinger 모형>

4.다른 학습결과 유형과의 비교

참고 문헌


본문내용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의 정의 및 특성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이란?
Treffinger(1995)에 따르면 창의적 문제해결(Creative Problem Solving) 과정은 학습자에게 애매모호하고 복잡한 문제를 부여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롭고,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문제해결에 임하며, 문제해결을 위해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과 같은 발산(창의)적 사고 뿐 아니라 실제 해결책으로 끌어낸 아이디어가 활용가능한지를 살펴보는 수렴(비판)적 사고까지 요하는 고등사고 능력 증진 프로그램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의 출현 배경을 Parnes(1999)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1957년 소련의 인공위성 ‘Sputnik'의 발사에 의한 쇼크로 인하여 미국은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역점을 두게 되었다.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란 ‘창의적 사고 개발 프로그램’ 고안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 당시 사람들은 창의적 사고는 일반사람들이 가질 수 없고, 소수의 영재들만이 가지고 있는 본성이라고 여겨 ‘창의적 사고’는 교육이나 훈련에 의해 길러질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Sputnick 발사 2~3년 후인 1950년대 말에 창의적 사고는 영재들만이 가지고 있는 본성이 아니라 모든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것이며, 교육이나 훈련으로 증진된다는 것을 증명하게 되었다. 그 후 창의적 사고에 관한 수백개의 과학적 연구결과들은 이 이론을 확고하게 뒷받침해 주었다.
참고문헌

설승기(2001) 공학용 사례: 창의적 공학 설계
조벽(2001),공학교육의 문제들
스쿨존 획기적 정비 추진:http://ss.smpa.go.kr/ala33.htm
김병채(2001)창의성 배양 교과목 개발 및 운용 사례
출처 제 2회 math festival 프로시딩 원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설계및 개발] 창의적 문제해결학습 전략
  • 해결책 발견2. 수행단계 계획1. 임시적인 해결책의 이점, 한계점, 특징들을 검토한다2. 최종적인 해결책을 확정한다.3. 구체적인 계획들이 해결책을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다.2.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교수전략(1) 개요프로그래밍 교과의 목표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과 활용 방법 및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혀,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는 프

  • [교수설계및 개발] 교수학습모형(창의적의 문제해결 능력을 위한 교수전략)
  •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교수전략Ⅰ. 서 론지금의 교육계에서는 몇 년 전부터 창의성 붐이 일어나고 있다. 국가적 교육목표에서부터 각급 학교에 이르기까지 창의적인 인재양성이라는 항목은 빠지지 않고 제시되고 있으며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여러 교육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다.이렇게 창의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이유는 지금의 시대적 요구와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젊은이들이 역동적인 사회에

  • [교수설계및 개발]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교수전략
  •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교수전략1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의 개요1. 창의성의 개념- 21세기는 지식과 기술이 바탕을 이루는 정보화, 세계화 사회로 개방과 경쟁, 협력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세계는 하나의 경제 체제로 변화되었고 국경도 그 의미를 점점 잃어가고 있어 세계 경쟁 사회에서 살길은 경쟁력 강화이며 경쟁력의 바탕은 창의성이기 때문이다. 창의성을 보는 관점에는 발전적 사고로 보는 견해와, 새롭고 유용한

  • [교수설계및 개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교수학습모형)
  • 창의적 사고 능력(창조적사고:創造的思考; creative thinking)(2) 창의적 성향2.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1)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의 정의 및 구성 김영채(1999), 창의적 문제해결 :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 교육과학사.2)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의 창의적 계발 교수학습 모형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 모형과 활용기법 http://blog.naver.com/rapha99/20005549218 3. 창의적문제해결학습을 위한 교수전략 http://m02.asadal.net/%7Ehoooni/spboard/board.cgi?id=hoon03&action=download&gul=2

  • [교수설계및 개발]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교수 전략(수업모형의 설계)
  •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교수 전략(수업 모형의 설계) •서론 -머리말•본론 1.창의적 사고란 무엇이며 창의적 사고의 공학적 문제 해결에 대한 필요성2.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교수 전략① 수업설계에 있어 주요 착안점② 수업설계3.기타학습법과의 결과 비교4.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결론 및 고찰 이번 보고서에서는 기계공학부 학생(1학년)을 대상으로 창의적인 시각을 이용하여 설계 및 공학적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