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및 개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교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창의성의 이론적 이해
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성의 구성요소
(1) 창의적 사고 능력(창조적사고:創造的思考; creative thinking)
(2) 창의적 성향

2.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
1)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의 정의 및 구성
2)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의 창의적 계발 교수학습 모형
3. 창의적문제해결학습을 위한 교수전략
4. 다른학습결과 유형과의 비교
본문내용
1. 창의성의 이론적 이해

1) 창의성의 정의

창의성이란 인간이 세계를 새롭고 독창적인 것으로 개념화하는 인간 고유의 능력이며 예술․과학․기술․사회․문화 등의 분야에서 기술혁신을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가 구체화되고 실현된다.
창의성에 대해 올슨(R.W Olson)은 "어떤 개인의 독특성에서 나오는 그 사람 내부의 힘으로서 그 사람에게 가치있는 새로운 생각이나 참신한 통찰을 산출하는 것"이라고 하였고 폭스(H.H. Fox)는 "독창적이고 유용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과정" 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세계경제 포럼의 클라우스 슈왑(Klaus Schwap) 회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는데 가장 중요한 열쇠는 창의성" 이라고 하였다.
여기에서 '아이디어 발상의 끝은 없다' 저자 우흥룡․진선태는 창의성은 통찰력과 인지력 등을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에 대해 유연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여 독창적이고도 유용한 해결안을 만들어내는 능력 또는 사고과정 이라고 말하며 또한 인간의 창의성은 새롭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기 위해 행하는 행동 또는 정신과정으로. 인류가 모든 사회 문화 과학 기술의 발전을 이루게 하고, 일상생활에서의 다양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본원리로 작용한다고 말한다.


2) 창의성의 구성요소

(1) 창의적 사고 능력(창조적사고:創造的思考; creative thinkin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