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및 개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교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창의성의 이론적 이해
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성의 구성요소
(1) 창의적 사고 능력(창조적사고:創造的思考; creative thinking)
(2) 창의적 성향
2.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
1)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의 정의 및 구성
2)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의 창의적 계발 교수학습 모형
3. 창의적문제해결학습을 위한 교수전략
4. 다른학습결과 유형과의 비교
- 본문내용
-
1. 창의성의 이론적 이해
1) 창의성의 정의
창의성이란 인간이 세계를 새롭고 독창적인 것으로 개념화하는 인간 고유의 능력이며 예술․과학․기술․사회․문화 등의 분야에서 기술혁신을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가 구체화되고 실현된다.
창의성에 대해 올슨(R.W Olson)은 "어떤 개인의 독특성에서 나오는 그 사람 내부의 힘으로서 그 사람에게 가치있는 새로운 생각이나 참신한 통찰을 산출하는 것"이라고 하였고 폭스(H.H. Fox)는 "독창적이고 유용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과정" 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세계경제 포럼의 클라우스 슈왑(Klaus Schwap) 회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는데 가장 중요한 열쇠는 창의성" 이라고 하였다.
여기에서 '아이디어 발상의 끝은 없다' 저자 우흥룡․진선태는 창의성은 통찰력과 인지력 등을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에 대해 유연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여 독창적이고도 유용한 해결안을 만들어내는 능력 또는 사고과정 이라고 말하며 또한 인간의 창의성은 새롭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기 위해 행하는 행동 또는 정신과정으로. 인류가 모든 사회 문화 과학 기술의 발전을 이루게 하고, 일상생활에서의 다양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본원리로 작용한다고 말한다.
2) 창의성의 구성요소
(1) 창의적 사고 능력(창조적사고:創造的思考; creative thinkin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모형][영재교육]렌줄리(렌쥴리)의 영재교육모형, 트레핑거의 영재교육모형, 베츠의 영재교육모형, 카플란의 영재교육모형, 파네스의 영재교육모형, 테일러의 영재교육모형, 윌리엄스의 영재교육모형 분석
- 영재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목표,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계획,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모형,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 향후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개선 방향과 제언 분석
- [중학교][중등][국어교육][국어과][국어]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육과정운영,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수학습모형,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지도방법과 유의점, 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웹기반][가상교육][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특징, 웹기반 가상교육 모형,교수학습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