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및 개발] 창의적문제 해결을위한 창의적인 교수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 창의성의 정의

-창의성과 창의적 교육의 의의

- 창의적 문제해결의 정의 및 특성

-CPS(Creative Problem Solving)의 과정

-CPS를 기반으로한 공학교육상 교수전략 : TRIZ 모형적용

결론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공학교육에서의 창의적 교수전략안


본문내용
서론

다른 이를 가르친다는 일은 대단히 복잡하고 어려운 활동이다. 교수과정을 교수자가 교과 내용을 학습자에게 설명해 전달하는 단순한 과정이라고만 생각하면 그저 간단한 활동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쉬울 것이다. 하지만 교수과정은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종합적인 조건을 고려해야만 최대한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수업을 진행하기에 앞서 여러 가지 종류의 수업절차나 수업모형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수업설계에 대한 접근해야하며, 이를 통해 상황에 맞는 수업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수업체제 설계 : 탐구이론과 실천이론, 유영만, 1998

체계적인 수업설계에 대한 접근이란 개발된 수업 절차나 모형이 소기의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 수업 절차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 진단 구성, 수업 장소와 공간 계획, 각종 수업매체의 활용 등에 대한 치밀한 계획과 준비가 이루어진 후에 수업이 수행되어야 하는 통합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수활동은 수업에 필요한 여러 가지 관련된 요인들과 수업체제를 종합적인 상황의 해석과 더불어 그에 맞는 수업설계의 체계적인 접근을 전제로 한다고 요약해서 말할 수 있다.
무슨 수업을 하던, 어떤 교육과정과 그 체제를 설계한다 할지라도 위 조건들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지식정보의 복잡한 논리적 체계성이 얽혀 이뤄낸 현대 과학기술 문명에 의해 비춰지는 ‘공학’의 현실적인 비중은 날로 커져가고 있고, 그 복잡한 과학기술 정보망들을 낫낫이 파헤쳐 행해지는 ‘공학교육’을 하는데 있어서는 위에서 언급한 조건들이 좀 더 밀접하게 연관되어 상호작용해야 할 것이며, 그 중요성이 좀 더 특별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공학교육’에 있어서 교수설계의 체계성은 매우 각별한 것으로, 좀 더 특별한 비중을 두고 싶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설계및 개발] 교수전략(창의적문제해결학습에 관한)
  • 창의적 문제 해결학습을 위한 교수전략(교수학습모형)※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 정의 및 특성사례연구. 누구나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로니 호로위츠 한사람의 유권자가 투표를 하는데 A라는 후보와 B라는 후보사이에서 갈등을 하고 있다. 마음의 1/3은 A후보에게 2/3는 B후보에게 끌린다면 이 사람은 어떻게 해야 후회 없는 선택을 할 수 있을까? 자신이 좋아하는 마음의 정도대로 즉, 1/3은 A후보에게 2/3는 B후보에게 투표하는 방법은 없을까?해

  • [웹기반][가상교육][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특징, 웹기반 가상교육 모형,교수학습과정
  • 개발․운영할 수 있고, 다른 교수자는 온라인 토론을 통해 주어진 문제상황에 대한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해 ‘문제해결형’으로 코스를 개발․운영할 수도 있다. 따라서 웹 환경에서 특정 교수-학습 유형으로 가상교육 코스를 개발하고자 할 때 일반론적인 설계원리보다 실제적으로 그 유형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설계지침이나 전략이 제공된다면, 보다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코스의 개발 및 성공적 운영이 가능해질 것이다.Ⅱ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사 연수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데 훨씬 가까이 다가설 수 있다.참고문헌,정윤경(2008) 반성적 교사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정윤경(2008) 반성적 교사교육에서 반성의 의미성열관 (2005) 반성적 교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실천연구정용교 외 (2007) 반성적 실천가로서의 사회과 교사 자질함양이신동 (2005) kolb학습 유형에 따른 교수방법 선호도 조사임칠성 (2008) 국어과 수업에 대한 반성적 고찰국제학술대회. 교육현장에서 반성적 실천 이끄는 실행연구

  • 교육연구사 자기소개서, 직무수행계획, 면접 질의응답
  •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이끌어내는 연구를 통해 교육 환경의 개선과 학생들의 성장을 도모하고자 합니다.7. 질문: 귀하가 교육 연구사로서 성공적인 성과를 이뤄냈다고 생각하는 사례가 있나요?답변: 예, 있습니다. 전 직장에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개발과 적용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성공한 사례가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 21세기 우리 아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 상전 공을 중심으로
  • 설계가 전제되어야 한다.마지막으로, 교사는 다양한 교재 교구의 개발과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은 물론 새 시대 교수법을 익히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일본어뿐만 아니라 일본어 회화, 문화,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 노래 등의 다양한 일본 관련 교재를 통해 학생들의 확산적 사고력, 수렴적 사고력을 신장시켜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또한 광고 문구 이용하기, NIE를 활용한 수업, 가면 인형극, 모노드라마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