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및 개발] 창의적문제 해결을위한 창의적인 교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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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6.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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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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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2.본론
- 창의성의 정의
-창의성과 창의적 교육의 의의
- 창의적 문제해결의 정의 및 특성
-CPS(Creative Problem Solving)의 과정
-CPS를 기반으로한 공학교육상 교수전략 : TRIZ 모형적용
결론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공학교육에서의 창의적 교수전략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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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다른 이를 가르친다는 일은 대단히 복잡하고 어려운 활동이다. 교수과정을 교수자가 교과 내용을 학습자에게 설명해 전달하는 단순한 과정이라고만 생각하면 그저 간단한 활동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쉬울 것이다. 하지만 교수과정은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종합적인 조건을 고려해야만 최대한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수업을 진행하기에 앞서 여러 가지 종류의 수업절차나 수업모형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수업설계에 대한 접근해야하며, 이를 통해 상황에 맞는 수업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수업체제 설계 : 탐구이론과 실천이론, 유영만, 1998
체계적인 수업설계에 대한 접근이란 개발된 수업 절차나 모형이 소기의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 수업 절차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 진단 구성, 수업 장소와 공간 계획, 각종 수업매체의 활용 등에 대한 치밀한 계획과 준비가 이루어진 후에 수업이 수행되어야 하는 통합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수활동은 수업에 필요한 여러 가지 관련된 요인들과 수업체제를 종합적인 상황의 해석과 더불어 그에 맞는 수업설계의 체계적인 접근을 전제로 한다고 요약해서 말할 수 있다.
무슨 수업을 하던, 어떤 교육과정과 그 체제를 설계한다 할지라도 위 조건들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지식정보의 복잡한 논리적 체계성이 얽혀 이뤄낸 현대 과학기술 문명에 의해 비춰지는 ‘공학’의 현실적인 비중은 날로 커져가고 있고, 그 복잡한 과학기술 정보망들을 낫낫이 파헤쳐 행해지는 ‘공학교육’을 하는데 있어서는 위에서 언급한 조건들이 좀 더 밀접하게 연관되어 상호작용해야 할 것이며, 그 중요성이 좀 더 특별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공학교육’에 있어서 교수설계의 체계성은 매우 각별한 것으로, 좀 더 특별한 비중을 두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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