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및 개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의 정의 및 특성

⑴ 문제의 의미

⑵ 창의적 문제해결의 과정

⑶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⑷ 창의성의 기본 특성

⑸ CPS (Creative Problem Solving)

⑹ 확산적 사고 기법 - 마인드 맵

⑺ 일상생활에서 창의력 살리기

2.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을 위한 교수전략(교수학습 모형)

⑴ 요구분석에 의한 목표설정 단계

⑵ 수업분석 단계

⑶ 학습자와 학습환경 분석 단계

⑷ 수행목표 진술 단계

⑸ 평가도구 개발 단계

⑹ 수업전략 개발 단계

⑺ 수업자료를 선택하거나 개발하는 단계

⑻ 형성평가를 설계하고 실시하는 단계

⑼ 수업안을 교정하는 단계

⑽ 수업을 실행하고 총괄평가를 하는 단계

3. 다른 교수학습 모형과의 비교


본문내용
교과목 : 분체가공실습(Fe powder sintering)

⑴ 요구분석에 의한 목표설정 단계

① 소결의 원리와 과정을 이해한다.
② 변수(온도,시간,압력,냉각방법등)에 따른 소결 후의 재료의 성질과 기계적 특 성을 이해한다.
③ Fe분말을 이용한 고상소결 필렛을 변형과 수축은 최소화 하되, 밀도는 증가시 키고 경도는 최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실험을 통해 결과를 얻는다.

⑵ 수업분석 단계

(학습과제 분석, 선수학습능력 진단, 하위과제 분석)
① 소결의 원리와 과정을 이해한다.
- 소결의 정의를 안다.(10분)
- 소결의 원리를 이해한다.(20분)
- 소결의 메카니즘을 이해한다.(20분)
② 변수(온도,시간,압력,냉각방법등)에 따른 소결 후의 재료의 성질과 기계적 특 성을 이해한다.
- 적용 가능한 변수들을 안다.(과제)
- 변수에 따라서 시편에 미치는 영향을 안다.(과제)
③ Fe분말을 이용한 고상소결 필렛을 변형과 수축은 최소화 하되, 밀도는 증가시 키고 경도는 최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실험을 통해 결과를 얻는다.
- 여러 변수들 중에 밀도와 경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찾는다.(과제)
- 변수의 조절을 통해 변형과 수축은 최소화 하되, 밀도와 경도는 증가시킬 수 있는 조건을 찾는다.(과제)
참고문헌
1. 김영채(2004). 창의적 문제 해결: 창의력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2. 최창호(2002). 창의적인 사람들의 7가지 반란. 서울: 학지사
3. 하주현(2006). 눈이 번쩍 띄는 창의력. 서울: 시그마프레스.
4. Charles,C.(1958). 브레인스토밍.(신민정 역). 서울: 거름.
5. Howard Gardner(1993). 열정과 기질. (임재석 역). 서울:북스넛.
6. Mihaly Csiszentmihalyi(1996). 창의성의 즐거움. (노혜숙역). 서울:북로드.
7. image.kw.ac.kr/공학설계입문/
8. 교수학습 지원 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1세기 우리 아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 상전 공을 중심으로
  • 학습자의 일본어 일기를 쓰게 하여 온라인 첨삭 지도도 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교재의 개발과 함께 교사가 끊임없이 노력한다면 능동적이고 다양한 학생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이 가능할 것이다.결론지금까지 21세기 우리 아이들을 위한 일본어 교사의 모습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일본어 교사로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교수-학습지도 능력일 것이다. 또한 전공교과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정보 역시 중요하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

  • 교수설계의 의의, 교수설계의 특징, 교수설계의 기본방향, 교수설계의 사례, 교수설계의 상황, 교수설계의 방법, 교수설계의 전략, 교수설계 시사점
  •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여 다양한 수업 사태가 마련된 수업5. 컴퓨터 및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웹기반수업6. 학습 내용에 적합한 사고활동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력이 신장되는 수업Ⅴ. 교수설계의 사례1. 주제선정2. 주제 선정의 실제1) 개발 목적2) 주제 선정의 이유3) 활용 시기 및 방법3. 체제 구안1) 체제 구안의 실례2) 학습 흐름도 작성3) 학습 흐름도 작성 실제4) 스토리보드 작성Ⅵ. 교수설계의 상황과 방법Ⅶ. 교수설계의 전략Ⅷ. 결론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및 계열성4. 교수 방법 및 전략5. 미시적 수업 전략Ⅲ. 개 발 1. 교수매체 자료의 개발2. 파일럿 테스트 및 수정3. 교수매체 제작 (수업지도안중복)2378 99101314《 ADDIE모형의 단계별 과제》【ADDIE 모형】분석요구분석현재 상태(what it is)와 바람직한 상태(what should be)간의 차이인 요구를 분석함으로써, 현재 학습자의 문제를 진단할 수 있고 이러한 문제해결에 무엇이 필요한지를 파악할 수 있다.학습자 분석가르칠 내용을 요구분석에서 밝혀냈

  • [사회과] 사회과에서 사고력 교육
  • 사회과에서 사고력 교육사회과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는 효율적인 교수ㆍ학습 전략을 지향한다. 사회과는 학습자의 성장 발달과 그들의 사회ㆍ문화적 경험을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나도 할 수 있어요!-목차Ⅰ. 서론Ⅱ. 본론 -이론적 배경1,2-회기구성-주요 회기 내용1. 자아존중감2. 자기지시 훈련 문제해결 ② Ⅲ. 결론-토의 내용 및 결론서론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3~5%의 학령기 아동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아동기 장애로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유병률이 높게 보고 되고 있으며, 많은 관심과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 질병이다. ADHD 아동들은 학습 능력의 결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