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및 개발]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교수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의 개요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의 특성

3. 창의적 문제해결학습 교육의 필요성

4.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의 저해 요인 : 창의성을 저해하는 요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2]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수업전략

1. 수업 조건

2.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의 수업 방법

[3]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의 실제

1.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의 수업

2. 수업의 평가 및 검사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의 개요

1. 창의성의 개념
- 21세기는 지식과 기술이 바탕을 이루는 정보화, 세계화 사회로 개방과 경쟁,
협력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세계는 하나의 경제 체제로 변화되었고 국경도 그
의미를 점점 잃어가고 있어 세계 경쟁 사회에서 살길은 경쟁력 강화이며 경쟁력
의 바탕은 창의성이기 때문이다. 창의성을 보는 관점에는 발전적 사고로 보는
견해와, 새롭고 유용한 것을 생산해 내는 행동이나 정신 과정으로 보는 견해 그
리고 기존의 정보들을 특정한 요구 조건에 맞거나 유용하도록 새롭게 결합시키
는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창의성은 인간이면 누구나 갖고 있는 능력으로, 자
기의 노력이나 교육에 의해 얼마든지 계발이 가능한 인간의 행동 특성이다. 창
의성이란 인간의 독특한 행동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고 지금까지 행해오던 행
동이나 사고를 새로운 각도로 변화시켜 다른 방식으로 표출할 수 있고, 그것이
과거보다 새롭고 다른 것이라면 이것이 곧 창의성의 표현이라 할 수 있다.

2. 창의성의 특성
- 창의성의 특성에는 민감성, 상상력,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이 있다.
첫째, 민감성이란 어떤 문제 상황에 부딪혔을 때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사고 기능이다. 영․유아기부터 잘 훈련되어야 하며, 인
간의 오감(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이나 관찰력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둘째, 상상력이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인지 구조 속의 지득된 지식이다. 즉 각
종 정보나 경험을 기초로 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능력이다. 이 능
력은 경험의 축적, 상황 통합 능력 그리고 변화 감지 능력이 밑바탕이 된다.
셋째, 유창성이란 어떤 자극에 대하여 새로운 생각(아이디어)을 풍성하게 하는
능력으로, 어휘의 유창성, 연상의 유창성, 표현의 유창성, 개념화의 유창성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김영채.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과학사. 1999
- 문정화 외1.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학지사. 1999
- 우종옥 외1. 창의적인 교사, 창의적인 학생. 창지사. 2001
- 윤종건. 창의력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1998
- 임선하. 창의성에의 초대. 교보문고. 1993
- 전경원. 창의학. 학문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사 연수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학습과정과 학습 결과에 대한 성찰적 사고와 자신의 실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려는 전문가적 태도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및 창의적 사고력과 같은 고도의 사고 능력을 확대시키는 과정이다.③ 성찰적 실천의 교육적 의미 : 학습자의 적극적인 탐구를 동반한 성찰적 학습 과정은 학습자의 전문적 태도와 지식을 개발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고도의 지적 능력의 습득은 개별 전략의 훈련이나 교수자 혹은 설계자에

  • 교육연구사 자기소개서, 직무수행계획, 면접 질의응답
  • 학습 동기 부여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이끌어내는 연구를 통해 교육 환경의 개선과 학생들의 성장을 도모하고자 합니다.7. 질문: 귀하가 교육 연구사로서 성공적인 성과를 이뤄냈다고 생각하는 사례가 있나요?답변: 예, 있습니다. 전 직장에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개발과 적용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성공한 사례가 있습니다. 해당 프

  • 21세기 우리 아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 상전 공을 중심으로
  • 설계가 전제되어야 한다.마지막으로, 교사는 다양한 교재 교구의 개발과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은 물론 새 시대 교수법을 익히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일본어뿐만 아니라 일본어 회화, 문화,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 노래 등의 다양한 일본 관련 교재를 통해 학생들의 확산적 사고력, 수렴적 사고력을 신장시켜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또한 광고 문구 이용하기, NIE를 활용한 수업, 가면 인형극, 모노드라마용

  • 교수설계의 의의, 교수설계의 특징, 교수설계의 기본방향, 교수설계의 사례, 교수설계의 상황, 교수설계의 방법, 교수설계의 전략, 교수설계 시사점
  •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여 다양한 수업 사태가 마련된 수업5. 컴퓨터 및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웹기반수업6. 학습 내용에 적합한 사고활동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력이 신장되는 수업Ⅴ. 교수설계의 사례1. 주제선정2. 주제 선정의 실제1) 개발 목적2) 주제 선정의 이유3) 활용 시기 및 방법3. 체제 구안1) 체제 구안의 실례2) 학습 흐름도 작성3) 학습 흐름도 작성 실제4) 스토리보드 작성Ⅵ. 교수설계의 상황과 방법Ⅶ. 교수설계의 전략Ⅷ. 결론

  • [교육공학] 구성주의교수-학습모형
  • 학습모형4. 구성주의의 최종 고찰5. PBL 학습법(1) 개념(2) PBL교육방법의 목표(3) 역할 및 효과(4) PBL 학습의 특징6. 기말 리포트와 교육공학 수업을 마무리 하며1. 교육공학의 개념(1) 교육공학의 개념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고안․실행하고 평가․관리하기 위하여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계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과정이다. 교수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