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교사체벌에 관한 찬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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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사의 학생체벌에 대한 본인의 찬반 입장을 밝히고, 근거를 밝히시오. (교육사상가의 의견을 인용해도 좋음)

1. 체벌의 긍정적인 입장

2. 체벌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

-위 문항과 관련된 기사자료-

2. 다음 제시된 기사 및 사례를 참고로 하여, 교권침해의 발생원인 및 실추된 교권을 회복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말하시오.
교권침해 발생 원인

과거와 현재의 교권관 변화

해결 방안

3. 아래 제시된 기사를 참고하여, 올해부터 준비된 모든 초중고교 교원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교원평가제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밝히시오.

(1)교원평가제가 필요한 이유(찬성 입장)

(2) 교원평가제 필요하지 않은 이유(반대 입장)

교권침해 사례 읽기자료

참고논문)

본문내용
1. 교사의 학생체벌에 대한 본인의 찬반 입장을 밝히고, 근거를 밝히시오. (교육사상가의 의견을 인용해도 좋음)

1. 체벌의 긍정적인 입장
체벌은 학생의 교정수단으로서 필요하다. 체벌이 정당행위로 인정되기 위한 선행 조건은 개인적 악감정이나 미워하는 마음에서 체벌을 한 것이 아니라 표현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훈계, 훈육, 교육의 목적으로 체벌이 이루어져야한다.

가. 체벌은 어떤 행동을 제어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으로 즉시, 자연스럽게 ,엄하게, 반항심을 갖지 않게, 인간적 감화로 지도해야 그 효과가 크다.

나. 체벌은 지적, 정서적, 신체적으로 미성숙한 학생들에게 규율과 질서를 부과하기 위하여 이루어진다. 고로 사회적 체벌과 달리 잘못에 대한 응보 또는 잘못된 행동의 교정만을 염두에 두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일종의 교육적 효과를 노리고 이루어져야한다.

다. 체벌에 대한 절대적 찬성론자인 플라톤은 체벌의 필요성에 대하여 어린이의 윤리적 각성을 촉구하고 잘못된 행동에 응당한 책임을 지우기 위하여 불의를 행한 자는 마땅히 이에 해당하는 보복을 받아야 정의가 실현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그릇된 행동을 제지하거나 교정하기 위하여 체벌은 필요하다고 하여 인과응보 원리에 입각하여 체벌의 의미를 설명해 주고 있다.

라. 페스탈로찌(Pestalozzi)는 체벌이 일반적으로 좋은 방법이 아니므로 되도록 억제해야 하지만 강한 훈련과정 체벌에 대해 이해를 하고 교사를 전적으로 신임하고 있는 경우, 버릇없는 아이를 바로 잡을 경우, 자신의 잘못된 행위에 대하여 벌을 받음으로써 마음의 짐에서 벗어나게 하는 경우에는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마. 듀이(J.Dewey)는 흥미와 도야의 주제를 다루면서 "극단적인 경우, 아이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고 벌을 주는 것도 그 공부가 완전히 무관한 것은 아님을 깨닫게 하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즉, 그것도 흥미를 일으키고 그것이 자신과 관련된다는 것을 느끼도록 하는 한 가지 방법이 된다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볼 때 이 방법이 가치가 있는가 없는가는 그것이 단순히 신체적 자극을 통하여 어른이 바라는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하는가 아니면 자기의 행동에 대하여 숙고하도록, 또 행동을 목적에 전적으로 일치시키도록 하는가에 달려있다."고 하여 아이들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에 대해 숙고하도록 하는데 벌이 적절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바. 피아제(Piaget)는 체벌의 필요성으로 "아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이성적이지만 단지 그 이성이 머릿속에서만 끝나지 않고 신체를 통하여 운동과 함께 나타나므로 성공한 행위는 되풀이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어떤 행위를 금지시키자면 그 행위를 실패하게 해야 하니 그것이 체벌을 가하게 하는 까닭"이라고 했다.

위와 같이 체벌은 개인의 책임감을 발전시키고, 자기 규율과 도덕성의 발달을 도와주는 효과적인 방법이며, 강화의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적 자극이 되어 자기개선의 효과가 있으므로 교육적 체벌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견해를 같이 하고 있다.
교사의 말에 불복종하는 경우에는 학교 차원, 혹은 교육청 차원에서 학생들을 강경하게 처벌하는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교사는 온화하게 학생들을 대할 수 있고, 학생들은 교사의 말을 따
참고문헌
학생 체벌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박철순,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교권 경시 현상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 : 경기도지역 초·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장영란, 한신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중학교 교사의 학생체벌에 관한 연구 , 최미영,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학생체벌의 정당성과 한계 , 송지은, 단국대학교 2008
교원평가제에 대한 중등교원들의 의식 , 민석홍 신라대 교육대학원 2005
교육정책 의제설정과정 사례연구 : '교원평가제'를 중심으로 , 김주현 서강대 교육대학원 2005
교원평가제도의 주요 쟁점 , 정환규 [저] ; 국회도서관 [편] 국회도서관 입법전자정보실
교원평가정책포럼 : 교원평가제 시범 운영 결과와 개선 방향 , 한국교육개발원 2006
교사평가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 경기도 남양주 교육청 소속 중등교사를 대상으로 , 최인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2006
교사인권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정순원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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