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체벌에 대한 나의 의견; 학생인권의 존중과 그 과제, 학생 체벌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 학생체벌에 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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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체벌에 대한 나의 의견; 학생인권의 존중과 그 과제, 학생 체벌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 학생체벌에 대한 논의, 학생체벌의 개념과 규정 및 본질
목차
1.서 론
2.학생체벌의 개념
3.현재 우리나라의 학생체벌 규정
4.학생체벌의 본질
5.각국의 학생체벌
6.학생체벌에 대한 논의
7.학생체벌에 대한 찬성 의견
8.학생체벌에 대한 반대 의견
9.학생체벌에 대한 나의 의견; 학생인권의 존중과 그 과제
10.참고자료
본문내용
교육의 목적이 자유를 구속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유를 신장하고 그를 통해 학생을 개성적으로 성장케 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학교에서의 체벌은 심각한 문제로 여겨져야 한다. 특히 형법상으로도 형사처벌의 대상이 되지 않는 연소자인 학생에 대해서 체벌을 하는 것은 법률에 보장된 권리를 침해할 소지가 다분하다. 물론 複雜多岐한 學級의 敎育狀況에서 즉각적인 효과를 가지는 체벌을 하지 않고는 교수와 학습을 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될 수 없어 체벌이 불가피하다는 교사들의 일반적 요구도 무시할 수만은 없으며 학급에서 교사가 학생에게 가하는 체벌은 전문직으로서의 교직을 담당하는 사람에게 주어져 있는 교육권의 행사라고 하는 권리 주장도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체벌행위가 단순히 교육권의 행사라기보다는 폭력의 양상을 보이고 있고, 이로 인한 자살 사건이 적지 않게 일어나고 있음을 볼 때 더 이상 체벌 문제를 교사의 자의적 판단에 맡겨 둘 수 없다는 인식에 이르게 된다.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 체벌은 역사적으로 항상 공존하여왔다. 체벌에 대한 찬반론적 입장을 살펴보면 어느 누구의 말이 옳고 그르다고 할 수 없을 만큼 양쪽이 다 일리가 있어 보인다. 반대론자의 말대로 체벌은 당연히 교육이나 사제지 간, 그리고 학생의 개인적인 입장으로 보더라도 근절되어야 할 사안이다. 교사의 과도한 체벌로 인하여 학생은 폭력적이고 공포적인 심리가 조성되어진다. 일단은 체벌에 의해 문제점은 해결이 되었으나, 체벌의 역효과는 여전히 남게 된다는 점이다. 대체로 매를 들게 되면, 사람의 심리는 달라지기 마련이다. 비록 사제지간이지만, 매를 들었을 때의 선생님은 제자를 대하는 입장에서 미움이라는 마음이 들 수도 있다. 그때 그 행위는 체벌이 아니라 폭행이라 할 것이다. 찬성론자의 입장을 살펴보면, 만약에 교사가 사랑의 매를 들었다면, 그것은 제자에게 올바른 길로 인도하기 위한 순간적인 교육의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체벌금지 국제워크숍 자료집> 국가인권위원회 2009.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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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빌 주니어, A.,『메를로-뽕띠 :사회철학과 예술철학』, 철학과 현실사, 서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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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깨비뉴스 `학생 체벌 교사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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