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체벌에 대한 나의 의견; 학생인권의 존중과 그 과제, 학생 체벌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 학생체벌에 대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서울시 학생인권조례 시행 논란의 이해 -서울 학생인권 조례의 개념 및 의미, 필요성, 문제점, 부작용, 개선과제
- 청소년 학생 체벌 문제학 생체 벌전면 금지 어떻게 봐야 하나
- [학생체벌금지논란]학생 체벌, 사랑의 매인가? 교사 폭력인가? - 체벌 전면 금지에 대한 찬성 반대 의견 정리 및 바람직한 해결방향 제시
- [교육철학] 학생인권조례와 학생 자율성 신장의 상관관계
- [위기관리][숙박업운영 위기관리][지방재정 위기관리][쿠바미사일 위기관리]학교 위기관리, 기업 위기관리, 금융 위기관리, 숙박업운영 위기관리, 지도자 위기관리, 지방재정 위기관리, 쿠바미사일 위기관리 분석
- 하고 싶은 말
- 학생체벌에 대한 나의 의견; 학생인권의 존중과 그 과제, 학생 체벌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 학생체벌에 대한 논의, 학생체벌의 개념과 규정 및 본질
- 목차
-
1.서 론
2.학생체벌의 개념
3.현재 우리나라의 학생체벌 규정
4.학생체벌의 본질
5.각국의 학생체벌
6.학생체벌에 대한 논의
7.학생체벌에 대한 찬성 의견
8.학생체벌에 대한 반대 의견
9.학생체벌에 대한 나의 의견; 학생인권의 존중과 그 과제
10.참고자료
- 본문내용
-
교육의 목적이 자유를 구속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유를 신장하고 그를 통해 학생을 개성적으로 성장케 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학교에서의 체벌은 심각한 문제로 여겨져야 한다. 특히 형법상으로도 형사처벌의 대상이 되지 않는 연소자인 학생에 대해서 체벌을 하는 것은 법률에 보장된 권리를 침해할 소지가 다분하다. 물론 複雜多岐한 學級의 敎育狀況에서 즉각적인 효과를 가지는 체벌을 하지 않고는 교수와 학습을 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될 수 없어 체벌이 불가피하다는 교사들의 일반적 요구도 무시할 수만은 없으며 학급에서 교사가 학생에게 가하는 체벌은 전문직으로서의 교직을 담당하는 사람에게 주어져 있는 교육권의 행사라고 하는 권리 주장도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체벌행위가 단순히 교육권의 행사라기보다는 폭력의 양상을 보이고 있고, 이로 인한 자살 사건이 적지 않게 일어나고 있음을 볼 때 더 이상 체벌 문제를 교사의 자의적 판단에 맡겨 둘 수 없다는 인식에 이르게 된다.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 체벌은 역사적으로 항상 공존하여왔다. 체벌에 대한 찬반론적 입장을 살펴보면 어느 누구의 말이 옳고 그르다고 할 수 없을 만큼 양쪽이 다 일리가 있어 보인다. 반대론자의 말대로 체벌은 당연히 교육이나 사제지 간, 그리고 학생의 개인적인 입장으로 보더라도 근절되어야 할 사안이다. 교사의 과도한 체벌로 인하여 학생은 폭력적이고 공포적인 심리가 조성되어진다. 일단은 체벌에 의해 문제점은 해결이 되었으나, 체벌의 역효과는 여전히 남게 된다는 점이다. 대체로 매를 들게 되면, 사람의 심리는 달라지기 마련이다. 비록 사제지간이지만, 매를 들었을 때의 선생님은 제자를 대하는 입장에서 미움이라는 마음이 들 수도 있다. 그때 그 행위는 체벌이 아니라 폭행이라 할 것이다. 찬성론자의 입장을 살펴보면, 만약에 교사가 사랑의 매를 들었다면, 그것은 제자에게 올바른 길로 인도하기 위한 순간적인 교육의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체벌금지 국제워크숍 자료집> 국가인권위원회 2009.03.12
신차균, 「학교체벌 논쟁에 대한 교육철학적 분석」, 『교육논총』제23권,
민영숙, `체벌의 수용도가 중학생의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새교육, 2004
라빌 주니어, A.,『메를로-뽕띠 :사회철학과 예술철학』, 철학과 현실사, 서울, 2006
러셀, B., 『러셀의 자녀교육론』, 김영숙 옮김, 서광사, 서울, 2009
레이첼즈, J., 『도덕철학』, 김기순 옮김, 서광사, 서울, 2009
최강렬, `공교육과 사교육에서의 체벌에 관한 인식의 비교 연구`, 성균관대학교, 2004
도깨비뉴스 `학생 체벌 교사의 유형`
김정휘, `학생체벌과 교육`, 학생지도연구 제 9 집, 춘천교육대학 생활지도 연구소, 2004.
정진이, 「체벌의 교육적 효과와 법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군산대학교, 2006
<체벌자에 대한 신뢰와 체벌방법에 따른 체벌의 효과> 김연희, 漢陽大學校 敎育大學院 1999
자료평가
- 좋은정보감사합니다.
- fanc***
(2019.04.18 19:16: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속해 있는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보고, 내가 생각하는 보완점/개선점 제시해보기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
- 사진학개론-디지털사진의 정의와 그 특징을 설명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것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과 그 해결 방안에 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사회복지개론] 청소년 심리 이해의 의미 목적 특성 방법 원리 과정을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세요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가족치료 모델 중 1개의 모델을 선택하여 자신의 가족을 사정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