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학습장애의 정의
1.미국 정신의학 분야에서의 정의
2.한국의 학습장애 정의
Ⅱ.학습장애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2. 의학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Ⅲ학습장애아동의 특성
1. 사회/정서적 특성
2. 학업 성취적 특성
3. 인지 및 기억력 특성
4. 신체 지각적 특성
Ⅳ발달상의 학습장애 / 학업상의 학습장애
1. 발달상의 학습장애
2. 학업상의 학습장애
3. 학습장애의 하위 영역
1) 주의집중장애
2) 기억장애
3) 지각장애
4) 사고장애
5) 구어장애(언어장애)
6) 읽기장애
7) 쓰기장애
8) 수학학습장애
Ⅴ학습장애 진단과 선별
1.학습장애 선별 및 진단
Ⅵ학습장애 대처방안
본문내용
Ⅰ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는 정신적 지체나 시각적·청각적 장애, 정서적 장애 또는 극단적인 환경적 문제가 주 요인이 아니면서 읽기, 쓰기, 의사표현, 산수, 어휘력에 결함을 나타내는 아동 (1962년 사무엘 커크)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읽기, 쓰기, 철자 또는 산수의 불완전한 능력 - 시각장애, 청각장애, 운동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또는 환경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불리한 조건에 기인한 학습문제를 가진 아동은 제외(U,S, Office of Education. 1977)

1.미국 정신의학 분야에서의 정의
DSM-Ⅳ(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기준
- 학습장애는 읽기, 산술, 쓰기를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시행된 표준화 검사에서 나이, 학교교육 그리고 지능에 비해 기대되는 수준보다 성적이 현저하게 낮게 나올 때 진단된다.
- 학습문제는 읽고, 계산하고, 쓰기를 요구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점수의 차이가 유의미함을 밝히기 위해 다양한 통계적 접근이 이용될 수 있다.
- 현저하게 낮다는 것은 표준화 검사 성적과 지능지수 사이에 2표준편차 이상 차이가 날 때로 보통 정의된다. 때로는 성적과 지능지수 사이의 작은 점수 차이 (즉, 1표준편차와 2표준편차 사이)가 판단의 근거가 되기도 한다.
- 특히, 개인의 지능검사 결과가 인지과정과 연관되는 장애로 인하여 영향을 받았거나 개인의 정서장애,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 또는 개인의 인종적, 문화적 배경에 의해 영향을 받았을 경우에 그러한 기준이 적용된다.
- 만약 감각결함이 있다면, 학습장애는 통상적으로 감각 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나야 한다.
- 학습장애는 성인기에도 지속될 수 있다.

2.한국의 학습장애 정의
- 특수교육 진흥법 : 셈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특정한 분야에서 학습 상 장애를 지니는 자
- 교육 개발원 : 학습장애는 여러 다양한 장애 그룹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용어로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논리적 사고나 산수능력을 습득하거나 사용하는데 심한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이런 장애는 개인에게 내재하는 원인으로서 지각, 지각-운동 및 그 밖의 신경체계적인 역기능과 같은 기본적인 내적 과정의 장애를 보이는 경우이다. 그러나 주로 시각, 청각 및 운동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또는 문화적, 환경적, 경제적 실조에 의한 학습문제 아동은 포함하지 않는다.

Ⅱ.학습장애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학습장애의 원인을 유전적 요인과 관련하여 찾아보려는 연구의 시도는 많이 이루어져 왔다.
-특히 hallgren(1950)은 스웨덴에서 가계 연구를 통해 난독증을 지닌 사람의 가족이나 친척 중 같은 증세를 지닌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유전적인 원인을 연구하였다.
-또한 쌍생아 연구에서도 일란성 쌍생아가 이란성 쌍생아보다 난독증을 함께 지니게 되는 확률이 더 높게 나타나기도 했다. (Harmann 1969)
-읽기장애를 지닌 부모들의 자녀에게서 읽기능력에 어려움을 보였다.
-난독증을 지닌 아동의부모나 형제에게서도 난독증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 연구들에서 나타났다.
-이것은 읽기나 쓰기자체가 유전되는 것이 아니라 읽기, 쓰기의 기능을 하는 신경학적 결함이나 인자가 유전되는 것으로 이해 될 수 있다.

2. 의학적 요인
-임신전후에 뇌 신경세포의 성장과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이 작용하였을 경우
-뇌 신경손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학습장애 아동은 언어적발달, 시각 공간적 인지기능의 결함, 동작성 기능의 결함, 감각 및 운동기능의 결함, 사회적 인지 기능 및 문제해결영역에서 어려움을 나타냄
-학습장애를 일으키는 뇌 손상의 원인 - 임신 동안의 약물중독 및 약물복용, 흡연, 각종 감염이나 질병, 조산, 미숙아

3. 환경적 요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심리학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이란2. 왓슨(Watson)의 행동주의3.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4. 쏜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5.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6. 강화와 벌7. 강화스케줄8. 구드리의 접근적 조건화설9. 톨만의 기호형태설10. 반듀라의 관찰학습1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2. 정보처리이론13. 인지양식14. 학습장애15. 지능검사16. 여러 지능이론17. 전통적 지능이론과 다중지능이론의 비교18. 창의력19. 학습동기20.

  • [교육심리학] 삽화를 이용한 대체사고전략이 학습장애아의 읽기와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 학습장애아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부산시 K 초등학교 시간제 특수학급에 입급하여 일반학급의 통합반에 재학중인 학습장애아 2명2. 연구 대상연구 대상 아동의 특성1.3학년1.2학년기초학습기능검사(쓰기)0.5학년1.6학년기초학습기능검사(읽기II)1.3학년1.0학년기초학습기능검사(읽기I)1.0학년1.3학년기초학습기능검사(전체)8586KEDI-WISE(전체)4학년3학년학 년남남성 별아동 B아동 A대 상 내 용PATH 전략 프로그램 : 제7차 교육과정 국어과

  • 교육심리학의 영역 및 범위
  • 학습평가 등이 다루어진다.3) 그리고 학습 영역에서는 행동주의적 접근, 인지주의적 접근 구성주의적 접근을 통한 학습이론을 연구한다. 교육심리학의 개념도2. 학습자 영역1) 학습자의 발달과 인지적, 정의적 개인차 및 특수한 학습자에 대해 다룬다.2) 인지적 개인차에 관해서는 지능과 창의성을 중심으로, 정의적 개인차에 관해서는 성격과 자아개념을 중심으로 다룬다.3) 특수한 학습자에 관해서는 학습부진아, 학습장애아, 정서장애아, 영재아

  • [2019 교육심리학4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
  • 학습장애 및 이상 행동 수정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면서 강화는 현대 교육심리학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자리하게 되었다.2. 이론적 배경1) 등장배경신행동주의자인 Skinner는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관련한 많은 실험연구와 Watson 의 급진적 행동주의의 영향을 받았고 특히 그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Thorndike의 시행착오 학습이론을 수정, 보완, 확장하여 발전시킨 결과이다. Skinner는 이전의 여타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처럼

  • Vygotsky와 교수 학습 이론 근접발달영역과 그 적용을 중심으로
  • 교육 및 발달과 기타 응용분야에 관련이 많고 특히 미국에서는 Piaget에 대체할 새로운 발달이론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그는 다양한 외국어 실력과 문학, 역사, 철학, 예술, 교육,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배경을 기초로 고등정신기능의 사회문화적 기원, 매개, 놀이, 내적 언어, 근접발달영역 등 교육심리학 및 심리학과 관련된 주제는 물론 당시 소련의 실질적인 교육문제였던 일부 소련연방간 문화차이 해소문제, 정신지체아 등 학습장애문제, 대중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