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진로교육]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과 기본원리,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태와 문제점,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향,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기대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진로발달의 이론
1. 특성 이론(trait and factor approaches)
2. 의사결정 이론(decision theory)
3. 사회 이론
4. 심리 이론(Psychological emphases)
1) 정신 분석학적 접근 방법
2) 보딘
3) Roe의 욕구 이론
4) Holland의 인성 이론
5) 발달이론(Development emphses)

Ⅲ.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1. 베일리(Bailey. 1973)
2. 테일러(Taylor. 1972)
3. 호이트(Kenneth. B. Hayt)
4. 김충기

Ⅳ.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기본 원리
1. 유치원 및 초등학교 단계
2. 중학교 단계
3. 고등학교 단계
4. 대학 단계
5. 계속 교육 및 성인 교육 단계
6. 진로교육은 정치 지도와 추수 지도를 포괄해야 한다

Ⅴ.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

Ⅵ.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태

Ⅶ.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Ⅷ.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향

Ⅸ.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기대 효과
1. 사회적 효과
2. 교육적 효과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등학교는 본래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고등 보통교육과, 전문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전문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실업계 고등학교는 성적이 안 좋아 인문계 고등학교로, 고등 보통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인문계고등학교는 입시 위주의 파행 교육을 일삼고 있다. 그에 따라 수많은 재수생도 생기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인문계 고등학교에 직업교육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재수생 문제와 입시 위주 교육의 병폐를 시정하기 위하여 일반 고등학교에서 비 진학자를 위한 직업교육이 강화되고 또 현행 고교 교육과정에서 필수과목이 대폭 줄어들고 선택 과목이 크게 늘어나게 된다. 실업계 고등학교는 교육목표상 완성 교육이며 기능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므로 실습 위주의 교육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해결 방안 보다 우선 되어야 하는 것은 사회의 선입관이다.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에 대한 건전한 직업관, 가치관 확립을 위한 특별 교육과 직업 세계에서 학력 철폐가 실시되어야 하며 능력 있는 자가 고학력 취득에 관계없이 적정한 임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고루 실천 되도록 행정력을 강화하고 지도, 계몽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쓸데없는 고학력만 근거하지 말고, 임금 정책, 승진 및 장래 전망 등에 대하여 균등한 기회를 보장하도록 하여야 한다. 즉, 사회적으로는 학력 철폐를 기본으로 하여야 하고 임금, 보수 문제도 균등화하여 고졸과 대졸간의 임금 격차를 줄여 나가는 방향으로 유도되어야 한다.

Ⅱ. 진로발달의 이론

1. 특성 이론(trait and factor approaches)

parsons(1909), Hull(1928), Kiston(1925) 등이 접근방법으로서 개인차 심리학과 응용심리학에 근거를 든 특성 이론이다. 접근 방법은 개인이 갖고 있는 모든 특성을 실리 검사 등 객관적인 수단에 의해 밝혀내고, 각각의 직업이 요구하는 모든 요인을 분석하여 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직업을 선택케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현옥 - 청소년의 진로성숙과 관련변인과의 상관관계. 건국대학교 교육학과 박사학위 청구논문, 1989
손충기·손병로·이성진 - 고등학교 학생의 진로인식, 서울: 배영사, 1982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성인쇄주식회사, 1993
이재창 - 청소년 문제 종합 진단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86
유충선 -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수준과 진로 의사 결정 행동 유형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3
청소년대화의 광장 - 진로의사결정훈련,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도 입국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_PBL-플립러닝 기반으로_Fin
  • 청소년들의 현황과 요구를 분석한 것이다. 전자는 서울 소재 중도입국 청소년 3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한 것이고 후자는 경기도 소재 중도입국 청소년 413명을 대상으로 초기 적응 실태와 요구를 분석한 것이다. 김명정(2011)은 결혼이주가정 자녀들과 동반 중도입국 자녀들을 위한 다문화 대안학교의 운영이 필요하다고 보고 발전 방향을 제안한 것이다. 언어적,문화적 적응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이 부족하고 수업을 이수하기 어려운 점을 충족시키

  •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지도자들은 도장운영을 잘 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하고 있지만 현재처럼 뚜렷한 방향이 제시되지 못하는 환경에서는 혼란만 가중될 뿐이며 그에 따른 확신 부족은 본래 도장태권도의 교육적 기능마저 상실하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컨설팅 회사 참여 등을 통한 대책마련에 골몰하고 있지만 이 또한 반복되는 내용이 많이 있고 투자비용에 비해 가치 창출이 부족하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제기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 교육하게 하는 것으로 장애학생이 일반학생과 함께 공부 할 환경을 최대한 확보해주는 것을 의미한다.1975년 미국 장애아 교육법(EHA)이 탄생되었고 제한적 환경의 최소화 원리가 규정되고 나아가 점진적으로 통합교육이 제공되었다,1980년대에 이르러서는 특수교육이 지금까지의 특수교육환경에서 일반교육환경을 향해 점진적으로 접근하던 방법에서 탈피하여 일반교육이 주도하는 특수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방향을 전환, 통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의 개념,목적,기본방침, 학교생활지도와 예절지도,탈선예방지도,상담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사례,실천,내실화과제
  • 지도와 상담지도1. 상담의 기본개념2. 상담의 일반적 특징3. 상담의 기본원리1) 수용의 원리2) 개별화의 원리3) 자기결정의 원리4) 비밀보장의 원리5) 비판적 태도금지 원리6) 의도적 감정표현 원리4. 상담시 상담교사가 지켜야 할 주의점Ⅷ. 학교생활지도의 사례Ⅸ. 학교생활지도의 실천1. 부적응 학생의 인성회복을 위한 다원적 접근2. 진로지도1) 진로지도의 개념2) 진로지도의 발달단계별 과정3) 진로지도의 내용과 방법3. 성교육1) 성교육의

  •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실태 조사결과에서도 대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은 장래문제를 포함한 진로 및 직업선택 문제인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한편, 이처럼 진로문제를 비롯해서 고민이 생겼을 때 상의하는 대상을 알아보면 친구나 선배가 가장 많고(50.4%), 다음으로 스스로 해결하거나(13.6%), 부모(11.0%)나 형제(4.8%)와 상의하고 지도교수와 상의하는 경우는 극소수(4.8%)인 것으로 나타났다.이상에 언급된 조사결과를 종합해 보면 우리 청소년들이 주로 고민하는 문제가 진로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