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진로지도, 대학생진로교육] 진로지도(진로교육)와 자아존중감, 대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법, 대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 대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대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진로지도(진로교육)과 자아존중감

Ⅲ. 대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법

Ⅳ. 대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

Ⅴ. 대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1. 대학생들의 직업의식에 대한 문제점
2. 진로지도활동의 문제점
3. 채용기관의 문제점

Ⅵ. 대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안
1. 학과에서의 진로지도 역할 강화
2. 직업의식교육 및 진로지도를 위한 교과 및 특강의 운영
3. 인터넷을 활용한 진로정보 및 상담서비스
4. 학년에 따른 차별적 처치 제공
5. 실무적응교육의 강화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들의 직업관과 진로의식이 성숙되지 못한 원인은 여러 면에서 찾을 수 있으나 가장 중요한 원인은 대학에서 직업교육 부재를 생각할 수 있으며, 또한 우리 사회의 의식 속에 짙게 깔려 있는 선비 사상이나 근로를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의식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진로교육의 본질은 교육목표를 달성하면서 궁극적으로는 인간은 직업을 통하여 개인의 행복추구와 구가와 사회에 공헌하여야 한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감수성이 많은 초등학교에서부터 지도되어야 하며 일찍부터 개인의 소질·능력을 계발하여야 한다. 그리고 개인의 적성과 능력, 흥미에 맞는 진로인식과 진로개발은 진로지도와 직업교육의 본질일 뿐만 아니라 직업분화가 필수적이라는 사회적 추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진로를 성격유형과 관련해서 살펴보는 의의는 사람들이 개인의 잘 발달된 심리 기능으로 인해 특정한 직업에 대하여 흥미를 갖게 되고, 여기에 기초하여 직업을 선택했을 때 개인의 선호경향과 직업의 선택이 조화롭게 되는데 있다.

Ⅱ. 진로지도(진로교육)과 자아존중감

Mirels와 McPeek(1977)은 자아존중감을 어떤 현실적이 토대를 지닌 것으로서 자기 자신에 대한 존중이나 호감을 지닌 어떤 것으로 보았다. Harren(1979)은 자기 존재에 대해 주관적으로 느끼는 만족감으로 보았고, 또 Stuant(1981)는 진로선택과 관련된 연구에서 자신이 직면하는 문제들을 처리하는데 있어서 자기 자신이 효율적이라고 인식하는 정도라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은 다양하게 변화하는 상(象)을 통해 개인의 특성과 발달에 영향을 주는 자아개념의 한 요소이다.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높은 사람보다 자기의 가치에 대
참고문헌
강재태 외 2명,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3
고향자, 한국 대학생의 의사결정 유형과 진로결정수준의 분석 및 진로결정상담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김충기,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동문사, 2000
윤형한, 대학생의 의사결정 유형에 따른 진로결정 곤란과 적응의 관계,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이재창,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활용, 대학생활연구 제 10권, 한양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1991
임두순, 진로상담과 진로교육, 원미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 가정 지원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다문화가정」목차서론1. 다문화가정의 정의 및 발생 원인본론2. 다문화가정 통계자료 3. 다문화가정 관련정책 및 지원 프로그램4.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과 편견 & 제노포비아결론5.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문제점6. 다문화가정의 해결방안 및 추세7. 다문화가정 상담사7. 출처1. 다문화 가정의 정의와 발생원인정의다문화 가정또는 다문화 가족은 서로 다른 국적, 인종, 문화를 가진 남녀가 이룬 가정이나 그런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을

  • 보호 부재와 애정결핍 등으로 정서불안을 보이는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보호와 리더십 배양 프로그램
  •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가정환경은 아동으로 하여금 자기능력에 대한 신뢰감을 손상시키고 자기 통제력과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낳게 된다.저소득층 아동은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대부분 단순한 경제적 문제뿐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인 박탈감을 포함한 복합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 낮은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의 결여를 가진 저소득층 아동에 대한 서비스는 단순한 보호차원의 서비스가 아니라 아동의 문제와 활동의

  • 비공식 멘토링이 시설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 Term Paper 『 비공식 멘토링이 시설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목차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 이론적 배경2. 선행연구의 검토3. 용어정의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및 표집2. 연구 문제3. 연구 모형4. 측정도구5. 연구절차 및 자료 분석Ⅳ. 참고문헌 Ⅴ. 부록Ⅰ. 서론최근 우리나라는 과거 가족구성원 간의 유대감이 깊은 특징을 지닌 대가족구조가 보편적이었던 시대와는 달리 산업화의 진행과

  • [청소년복지] 비만 청소년 건강관리 프로그램
  • 교육을 비만 청소년의 부모에게 제공함으로써 청소년 비만의 위험성을 깨닫고, 본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지지 할 수 있도록 한다.내 건강은 내가 지킨다!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신체검사, 청소년 비만 이해 교육, 식생활 교육, 멘토 만남의 시간 등을 비만 청소년에게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신체, 비만 및 비만 해결 방법 등을 이해하고 멘토와 친밀감을 형성하도록 한다. Plan B만Part 1(1-2월)비만 청소년들이 멘토와 함께 태보, 농구, 배드민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 심리 공통]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의 발달과업 2) Cole의 발달과업 3) Atwater의 발달과업4. 청소년기 발달과업 성취를 위한 도울 방법1) 건전한 신체발달의 지원2) 전인적 성장의 지원3) 상담자로서의 역할4) 자아 정체감 및 자율성 형성 돕기 5)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5. Havighurst의 발달과업 2단계 성취를 위한 도울 방법1) 적극적인 친구관계를 조력2) 원만한 친구관계 형성을 위한 조언 3) 친구집단 장들에 대한 지도4)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한 부모와의 관계개선Ⅲ.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