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 심리 공통]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2.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예를 들어, 건강한 신체발달, 형식적 조작사고, 정서적 안정 등)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 심리 공통]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2.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Ⅰ. 들어가며

Ⅱ. 청소년 자살
1.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형태
1) 청소년 자살의 원인
(1) 개인적 차원의 원인
(2) 환경적 차원의 원인
(3) 그 밖의 원인
2) 청소년 자살의 형태
2. 청소년 자살 현황과 증가요인
1) 청소년 자살 현황
2) 청소년 자살 증가요인
3. 청소년기 자살과 성인기 자살의 차이
1) 성인기 자살의 특성
2) 청소년기 자살의 특성
3) 성인기와 청소년기 자살의 차이점
4. 청소년 자살의 치료와 예방대책
1) 청소년 자살의 징후와 치료
(1) 가정의 역할
(2) 친구의 역할
(3) 정신과 전문의 역할
2) 청소년 자살의 예방대책
(1) 가정에서의 청소년 자살 예방대책
(2) 학교에서의 청소년 자살 예방대책
(3) 사회에서의 청소년 자살 예방대책

Ⅲ. 나가며

2.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청소년기 발달과업
1. 청소년기의 개념
1) 청소년기의 개념
2) 청소년기 발달의 의의
2. 청소년기 발달특성
1) 신체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정서적 발달
4) 자아정체감 발달
5) 사회성 발달
6) 도덕성 발달
3. 청소년기 발달과업
1) Havighurst의 발달과업
2) Cole의 발달과업
3) Atwater의 발달과업
4. 청소년기 발달과업 성취를 위한 도울 방법
1) 건전한 신체발달의 지원
2) 전인적 성장의 지원
3) 상담자로서의 역할
4) 자아 정체감 및 자율성 형성 돕기
5)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
5. Havighurst의 발달과업 2단계 성취를 위한 도울 방법
1) 적극적인 친구관계를 조력
2) 원만한 친구관계 형성을 위한 조언
3) 친구집단 장들에 대한 지도
4)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한 부모와의 관계개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청소년 자살

1.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형태
1) 청소년 자살의 원인
(1) 개인적 차원의 원인
① 자아존중감과 자기 통제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들은 자기 노력의 결과에 대해 부정적으로 기대하거나 자신의 미래의 모습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심리적 특성을 가진 청소년들은 위기에 취약하다. 자아존중감은 사람의 행동 특성에 영향을 주어 다른 사람에 대한 태도나 자기의 행동 양식을 결정하기 때문에 사회적인 적응과 관계가 깊다. 이러한 이유로 자아존중감은 개인의 심리적 요인에 중요한 부분이며 부적응 행동의 하나인 자살원인 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자기 통제력은 보다 크고 장기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일시적인 충동에 의하거나 즉각적인 만족을 주는 행동을 제지하고 인내할 수 있는 능력이다. 자기 통제력이 부족한 경우 낮은 학업성취,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대인관계, 사회적응능력의 미숙과 문제해결 능력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상황은 인간을 무기력해지게 하고, 상황을 통제하지 못할 것이라는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기대를 의미하는 무망감으로 경험되어진다.

②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주는 생활사건의 발생은 청소년의 자살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청소년들이 받는 스트레스의 예로는 청소년의 활동을 제한하는 규율시행, 타인에 의한 거부 혹은 모욕, 새로운 환경으로의 이사, 우정이나 애정관계의 종말, 친지나 친구와의 다툼 등을 들 수 있다. 300명의 고등학교 대상으로 행해진 Rubenstein과 동료들의 연구에 의하면 자살을 기도한 학생들의 경우가 자살을 기도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스트레스를 주는 생활사건의 경험 지수가 33%나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Shaffer는 자살한 173명의 청소년들을 조사한 결과 그들 중 많은 청소년들이 자살하기 전에 행동을 제한하는 규율을 적용받았거나, 모욕을 받는 사건을 경험했거나, 혹은 타인으로부터 거부당한 경험을 하였음을 발견했다. 고등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자살생각에서 나이가 어리거나 인지적 성숙도가 낮은 청소년들은 경험되는 스트레스가 이지적 이해과정을 거치지 않고 즉각적으로 자살생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반면, 비교적 나이가 많거나 인지적 성숙도가 높은 청소년들은 지각된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적 정보처리과정을 거치고 그 결과에 따라 자살생각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시업, 한중경 공저(2011) 아름다운 삶을 위하여, 예솔출판사
김시업, 한중경 공저(2009) 청소년 자살 예방할 수 있다, 예솔출판사
김혜영(2005) 자살예방에 필요한 사회적 시스템, 자살예방센터 사회복지사
노안영, 강영신 공저(2011) 성격심리학, 학지사
민경환(2010) 성격심리학, 법문사
박아청(2009) 사춘기의 이해, 교육과학사
장휘숙(2008) 청년심리학, 장승
한국청소년개발원(2005) 청소년심리학, 서원
이용교(2007) 디지털 사회복지개론, 인간과 복지
김성이 외(2006) 청소년 복지학, 집문당
이용교(2004) 청소년 정책론, 인간과 복지
한상철 외(2005) 청소년 문제행동, 학지사
유효순, 이원영 공저(2003)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오남 외 공저(2002) 유능한 부모와 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홍숙기(2002) 성격심리(하), 박영사
청소년자살예방세미나, 청소년보호위원회 보호지원과, 2003
축음찬미의 한국사회자살급증원 원인, 건강사회본부,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상담] 1)청소년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2)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덕목과 그 이유 -청소년상담, 청소년상담사의 역할과 자질
  • 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한 후,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덕목과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2021학년도 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온라인 제출용)교과목명 : 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 과 제 명 : 청소년상담1)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한 후, 2)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덕목과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2021년 1학기 방송대 청소년상담, 청소년교육과 2학년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심리 공통] 1~_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정체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고 하는데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고,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기술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2.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는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가정, 학교, 사회적인 측면에서 기술하시오.Ⅰ. 서론

  • [청소년심리 공통]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예를 들어, 발달과업은 건강한 신체발달, 형식적 조작사고, 정서적 안정 등이 될 수 있음)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그때 경험했던 어려웠던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소년기 당신의 문제대처방식 중 건강한 대처방식은 무엇이었으며, 부적응적인 대처방식은 무엇이었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그때 경험했던 어려웠던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소년기 당신의 문제대처방식 중 건강한 대처방식은 무엇이었으며, 부적응적인 대처방식은 무엇이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