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 부재와 애정결핍 등으로 정서불안을 보이는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보호와 리더십 배양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8 / 2017.11.28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형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사업명 : 보호자 부재와 방임으로 정서불안을 보이는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보호와 리더십 배양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사업명 : 보호자 부재와 방임 등으로 정서불안을 보이는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보호와 리더십 배양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저소득층 아동들은 부모가 일을 하기 위해 나가는 동안 부적절하고 취약한 주변 환경 속에 무방비 상태로 방치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족의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인 박탈감을 포함한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부모들은 사회적 지지를 해줄만한 능력이나 동기가 결여되어 아동들에게 충분한 지도감독이나 역할 모델을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부모 간 갈등, 의료적 어려움, 심리적 압박, 경제적 위축감 같은 부정적인 경험들은 아동발달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여 아동의 학업성취, 인지발달, 아동행동상의 문제를 야기하고,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에 문제를 나타내며, 아동의 자존감을 낮추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은 부모의 관심과 격려의 부족으로 학습 준비와 과제 수행에 뒤쳐지고 교사나 또래 아동들로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아서 학교생활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보다는 부정감이 크며 이로 인해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낮은 경우가 많다. 다양한 성공경험의 부족과 자기 자신에 대한 지지의 결여 등으로 인해 학교생활에서 또래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소외당하거나 배척당하는 학생이 적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저소득층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들에 비해 높은 수준의 문제행동, 우울증, 낮은 자아존중감, 빈약한 사회적응력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ka-3440212***
    (2024.04.17 09:36:03)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한부모가정] 한부모 가족 아동
  • 《목 차》Ⅰ.서론1.한부모 가정1) 등장배경2) 개념(1) 한부모 가족의 개념(2) 한부모 가족 아동의 개념 Ⅱ. 본론 2. 한부모 가정의 실태 3. 한부모 가정의 문제점1)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1) 모자가족(2) 부자가족2)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정서적 문제(2) 인지․행동상의 문제(3) 부성상실(4) 모성상실4. 한부모 가정 아동의 특성1) 여성 한부모 가족의 모-자녀관계5. 한부모 가정에 대한 서비스 대책 1) 미시적 차원(1) 자녀양육을 위한 교육적 복

  • 사회과학 청소년복지
  • 아동기에 비해 훨씬 용이하고 빨리 효율적으로 지적 과업을 성취하는 것을 말하며, 질적 증가란 추상적 사고, 가설적 연역적 사고, 그리고 은유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③ 정서적 특징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발달과 더불어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과다한 과업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이다. 또한 자아정체성의 발달로 인해 부모와 가정에서 독립하려는 성향을 보이며, 스스로 선택하여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친구나 또래집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저소득층 부모의 자녀들은 일반적으로 그들 부모의 여건을 그대로 반영하며 또한 낮은 지위를 차지하고 낮은 보수의 기업을 얻거나, 실업상태나 사회보장제도의 보호를 받는 상태로 접어들게 된다. • Jencks는 결론을 내리기를, 공립학교는 미국에서 불평등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는 그러한 불평등을 초래하는데 기여하고 있다라고 한다. 또한, 성인사회에서의 불평등 기회에 대한 해결책은 학교에서 찾을 수 없으며, 오

  • 교육행정 총정리
  • 프로그램화할 수 있으며, 노동자들은 단순한 존재여서 경제적 요인만으로도 과업동기가 유발되고 생리적 요인에 의해 성과가 크게 제한을 받는다고 보았다.② 공정의 과학적 분석을 통한 능률과 생산성 극대화 : 그는 작업과정을 분석하여 과학화하면 능률과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믿고 시간연구와 동작연구 등을 통해 체계적인 공장관리론을 발전시킴으로써 과학적 관리론의 기초를 세우고, 자신만의 과학적 관리의 원리를 체계화했다.❷ 과

  • [사회복지] 치매 노인과 가족의 사례 진단 및 개입
  • 프로그램을 통해 호전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치매부양으로 생길 수 있는 심리적인 문제들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조치가 필요하다.4. 대상자별 개인력1) 이순재(CT) - 74세초등학교를 다닐 때는 매우 활발하고 적극적인 성격이었다. 중학교 때 6.25전쟁으로 아버지와 형을 여의면서 가난한 집안환경으로 인해 학교를 그만두게 되었다. 그로 인해 정서적으로 많이 불안하고 혼란한 시기가 찾아왔다. 어머니가 생계를 꾸려나가기 위해 일을 다니시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