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대학 내 성폭력의 실태와 성폭력으로 인한 피해여성의 정신건강문제에 대한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대학 내 성폭력의 실태
1. 대학 내 성폭력의 개념
2. 대학 내 성폭력의 실태
1) 대학 내 성폭력의 유형
2) 대학 내 성폭력의 발생원인
3. 대학 내 성폭력의 유형별 특성과 원인
1) 교수-학생 간 성폭력
2) 선배-후배(동기)간 성폭력
3)그 외의 대학 내 성폭력 유형.
4. 대학 내 성폭력 문제의 현실 (사례)
ⅱ. 성폭력피해자의 정신건강문제
1. 성폭력 피해 여성의 일반적인 정신적, 심리적 후유증의 유형
(1) 정서적 영역
(2) 사고 영역
(3) 대인관계에서의 문제
2. 실제 사례를 통해 본 성폭력 피해자의 정신 건강 상태.
ⅲ. 성폭력문제의 개선
1. 대학 내 성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대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대학 당국의 노력과 개선 방향.
2)교육부 정책
3) 사회전반의 왜곡된 성의식의 변화 필요
2. 성폭력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Ⅲ. 결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ⅱ. 성폭력피해자의 정신건강문제.
일반적으로 거의 대부분의 성폭력 피해자들은 성폭력으로 인해서 상해(10%), 임신(12%), 성병감염(1.3%), 등의 신체적 상해뿐 아니라, 강간 쇼크 증후군 또는 강간상해 증후군 로 불리는 우울, 불안, 수치감, 죄책감, 순결 상실감, 남성 혐오, 대인 기피증, 때로는 정신 분열, 자살기도, 가해자 살인 등의 심각한 정신적 상처를 받는다고 한다. 이러한 정신적 문제는 어떠한 면에서 그 피해 정도가 신체적 문제를 능가하는데, 성폭력으로 인해 자신에 대해 낮은 자존감을 가지게 되면서 사회활동에 무수한 제약을 가지게 되고 그로 인하여 전반적인 삶이 뒤틀리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폭력으로 인한 정신건강문제의 유형과 해결책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성폭력 피해 여성의 일반적인 정신적, 심리적 후유증의 유형
Elianna Gil (1988)에 의하면 성폭력의 희생자들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가진다.
(1) 정서적 영역
1) 불안증과 강박감 - 피해를 당한 여성이 한동안 남자를 혐오스러워 하고, 성적인 피해 장면을 연상케 하는 사건이나 장면에 대해서 민감한 반응을 보이면서 사소한 일에도 심하게 놀라고 과민 반응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이들은 피해의 기억을 회피하기 위해서 방어기제로 강박적인 관념이나 행동에 빠지기도 한다.
예를 들자면, 자신의 신체가 더럽다고 느껴, 하루에도 수십번 이상 목욕하기도 한고 자신의 아이를 죽이고 싶다는 생각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2) 우울증과 무력감 - 우울증은 처음 몇 주간 현저하게 나타나며. 울음, 수면 및 식사장애, 피로감, 자살적 관념, 죄의식, 무가치감, 절망 등으로 표현된다. 특히 우리나라의 성폭력 피해자들은 성폭력의 결과로 자신의 순결이 상실되었다고 믿고 이제는 자신의 몸이 더럽혀졌고 무가치한 존재라고 느껴서 더 이상 살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역시 성폭력을 힘없이 강제로 당했다는 것에서 무력감을 심하게 느낀다. 특히 서구의 여성들은 순결을 잃었다는 데서 오는 수치감보다 자신의 의사에 반해서 강제적으로 자신의 인권을 짓밟혔다는 데서 오는 무력감와 분노감 및 절망감이 심하다.
특히 친부모에 의해서 어린 시절에 성폭행을 당한 경우는 자연스럽게 자랐어야 할 어린 시절을 상실했다는 상실감을 경험하여 그 결과로 자신은 남과 다르다는 느낌에 자신이 결함이 있다고 생각하면서, 심한 우울감과 이것을 돌이킬 수 없는 사건으로 생각하기에 여기에서 오는 무력감이 심하다.
3) 수치심, 죄책감 - 특히 우리나라 여성은 성폭력을 수치로 여기고 경찰에 신고를 하지 않는다. 심지어는 가족에게도 알리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가족이 알아도 쉬쉬하면서 숨기고 심지어는 피해 여성을 가문의 수치라고 해서 나무라거나 쫓아내는 경우도 있었다.
많은 피해 여성이 성폭행이 자신의 부주의나 옷차림 때문에 생겼다고 스스로 죄책감이나 자책감을 느끼며,
다른 면에서 성폭행이 오랜 기간에 걸쳐서 일어난 경우 또는 성관계 시에 자신이 성적으로 느낀 성적인 흥분이나 감정 때문에 자신도 능동적으로 성폭력에 가담했다는 데서 오는 죄책감을 가지게 된다.
4) 분노감, 배신감, 적개심, 복수심 - 성적 피해 여성이 누구나 느끼는 강한 감정 중의 하나는 가해자에 대한 타오르는 적개심, 분노감, 복수심이다. 피해자 중에는 가해자를 직접 찾아내서 복수를 하는 경우도 있었고, 분노감을 가슴속으로 품고 살다가 오히려 심인성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도 있었다.
특히 아동기에 성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상태에서 성적인 피해를 친부모나 친척에게 당한 근친 강간의 경우는 나중에 자신이 가장 신뢰했던 가까운 사람한테서 성적으로 이용당했다는 생각에 허탈해지고 배신감과 강한 분노감을 느낀다. 피해자들이 느끼는 분노감은 곧장 우울감으로 이어지는데, 이는 분노감에서 오는 강한 공격적인 감정이 내적으로 방향을 돌려서 자신을 공격하기 때문이다. 자신에 대한 우울감이 깊어져 공격성이 심해지면 자살을 시도할 수도 있다.
5) 낮은 자아존중감 - 성적인 피해자들의 치명적인 피해 중의 하나는 자신에 대한 낮은 자아존중감이다. 이들은 자신은 이미 더럽혀졌고 아무에게도 떳떳하지 못하다는 생각과, 이제는 한 남자의 사랑을 받을 만큼 떳떳하지 못하다는 생각에 자신을 무가치하다고 여겨서 낮은 자존감을 가지게 된다. 자신에 대해서 자포자기하는 생각을 가지고 때로는 사창가에 자발적으로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인간은 누구나 나름대로의 자존심을 가지고 살아가고 자존심이 상처 입을 때 불행함을 느낀다. 성폭력 피해자들은 자신이 무력으로, 또는 강제로 당했다는 데서 오는 굴욕감 때문에 자존심이 땅에 떨어져 피해를 치료하지 않으면 일생을 불행하게 살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 자료>
*서적
최일섭·최성재,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출판사, 2000 (,p.143~168)
채규만, 성행동 심리학, 2006, 학지사 (p.458-462)
*인터넷 사이트
전국여대생대표자협의회 http://jydh.jinbo.net/ 2007
한국성폭력상담소 http://www.sisters.or.kr/ 2007
대구대학교 학생생활상담센터, http://cms.daegu.ac.kr/consult/),2007
한국성폭력위기센터http://www.rape119.or.kr/
*신문보도자료
2007-7-7, 서울신문, 이경주, 서재희기자
2005-8-15, 경향신문, 최성진 기자
*논문
한국형사정책연구원,성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0
대구대학교 직원교육 프로그램, 대학 내 성폭력이란?, 대구대학교, 2007,
교육부 여성교육정책과 국정브리핑, 교육부,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