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희곡연구] 루이지 피란델로(Luigi Pirandello) 엔리코 4세 Enrico Ⅳ에 나타난 차이와 다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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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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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가소개
- 루이지 피란델로(Luigi Pirandello, 1867년 ~ 1936년)
2. 등장인물소개
3. 작품 줄거리
4. 작품 배경의 역할
5. 작품 속의 피란델로 정신
6. 인간관계의 상대성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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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가소개
- 루이지 피란델로(Luigi Pirandello, 1867년 ~ 1936년)
시칠리아 섬의 아그리젠토에서 유황 광산주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아버지가 원했던 가업을 잇지 않고 학문의 길을 택했다. 1887년 로마대학교에 진학하여 이듬해 독일의 본대학교에 편입해 1891년 아그리젠토 방언에 관한 논문으로 문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이 후, 아내가 가져온 결혼지참금 덕분에 경제적으로 독립해 로마에서 살면서 글을 쓸 수 있게 되었으나, 그의 초기 발표작들은 원고료도 받지 않고 잡지에 기고한 단편소설들이었다. 1903년에 산사태가 일어난 후 아내와 아버지가 투자한 유황 광산이 폐쇄되고 하루아침에 빈털터리가 된 피란델로는 로마의 사범대학에서 이탈리아어를 가르쳐 생계를 꾸려나가야만 했다. 이러한 경제적 어려움이 낳은 또 하나의 결과로 아내가 피해망상증에 걸렸다. 이 병증은 남편에 대한 광적인 질투로 나타났다. 그의 고통은 1919년 아내가 요양원에 수용된 뒤에야 끝이 났다(아내는 1959년에 죽음). 바로 이 쓰라린 경험이 그의 작품 전방에 깔려 있는 주제, '변화무쌍한 인간성 내부 세계에 대한 탐구'를 가능하게 하였다.
단편 소설 이후, 그는 1898년에 희곡 〈에필로그 L'epilogo〉를 통해 처음으로 극문학에 관심을 돌렸고, 1917년 [여러분이 그렇다면 그런거죠 Cos'í è (se vi pare)]를 필두로 한 일련의 희곡들은 1920년대에 그를 세계적인 유명 인사로 만들었다. 연극적 관점에서 진실의 상대성을 보여주고, 개인의 시각에 좌우되지 않는 객관적 현실이 존재한다는 생각을 거부하는 이 작품은 피란델로의 위대한 희곡 [작가를 찾는 6명의 등장 인물 Sei personaggi in cerca d’autore](1921)• [엔리코 4세 Enrico Ⅳ](1922)를 예시하고 있다. 〈작가를 찾는 6명의 등장인물〉은 불변하는 예술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인생에서 전형적인 피란델로적 대조가 가장 흥미롭게 제시되고 있다. 작가에게 거부당한 등장 인물들이 무대 위에 나타나, 진짜 배우들보다 더욱 격렬하고 활기차게 고동친다. 따라서 진짜 배우들은 희곡 상연을 시도할 때 그 희곡을 왜곡할 수밖에 없다. 〈엔리코 4세〉의 주제는 광기인데 이 광기는 정상적인 생활의 껍데기 바로 밑에 놓여 있고, 만족스러운 현실을 만드는 능력에서는 아마 정상적인 생활보다 더 우월할 것이다. 이 희곡의 힘은 주인공이 불확실한 세계에서 사느니 차라리 비현실성 속으로 도피하는 쪽을 선택한 데 있다. 이 두 희곡 가운데 첫 번째 희곡이 1923년 파리에서 상연되어 피란델로에게 폭넓은 명성을 안겨주었고, 그의 작품은 프랑스 연극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작가를 찾는 6명의 등장 인물 Sei personaggi in cerca d'autore〉(1921)이라는 희곡에서 극중극을 창안하여 근대 희곡의 중요한 혁신자가 되었으며, 1934년에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2. 등장인물 소개
엔리케 4세 – 20년 전, 사육제에 하인리히 4세(이탈리아식 발음은 엔리케 4세, 이후 엔리케 4
세)의 복장으로 기마 퍼레이드를 하던 도중 낙마하여 머리를 다치게 된다. 이 후 그의 정체성은 800년 전 엔리케 4세로 고정되어버린다. 그로부터 8년, 자신의 정체성을 되찾게 되지만, 자신을 둘러싼 모든 상황으로 인해 계속 미친 척 연기를 하게 된다. 하지만 12년 후, 자신의 집에 자신을 그렇게 만든 장본인들이 모두 모이게 되고 그는 모든 진실을 밝히려 하지만, 뜻밖의 사건으로 이를 이루지 못하는 불우한 인물이다.
티토 벨크레디 – 엔리코 4세의 20년 전 연적이자 친구로, 그에 대한 열등감으로 가득 차 있
다. 이 열등감은 20년 전 엔리코 4세를 낙마시키는 행동으로 나타나고, 이
를 성공 후 그가 원하던 여인 마틸데 스피나를 얻지만, 그녀에게 지속적으
로 무시당하는 인물이다.
마틸데 스피나 – 엔리코 4세의 옛 연인이자 티토 벨크레디의 연인. 20년 전 자신과는 다
르게 급진적인 생활방식과 사랑을 하는 엔리케 4세를 조롱하고 그의 제의
를 거절한다. 그리고 20년 후, 그의 치료를 위해 모인 자리에서 엔리케 4세
가 미치지 않았다는 것을 느끼면서도 자신의 욕심만을 채우려하는 모습을
계속 보인다.
디오니시오 제노니 – 엔리코 4세의 정신병 치료를 위해 검진 온 의사. 그의 행동은 표면상으
로는 전문적이면서도 이성적으로 보이지만, 결국 그도 엔리코 4세의 집
에 방문한 다른 모든 이들과 같이 피상적으로 자신의 지식에만 집착하
는 모습을 보인다.
네 명의 가짜 비밀 고문:
1 란돌포 롤로
2 아리알도 프란코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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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nrico Ⅳ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중첩성과 의미」장지연, 『이탈리아어문학회』 제21집. 2007
- 「피란델로의 극 세계」장지연, 『이탈리아어문학』(한국이탈리아어이문학회) p187-201
- http://timeline.britannica.co.kr/bol/topic.asp?mtt_id=102309 브리테니커 온라인 - 루이지 피란델로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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