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평가] 일제고사의 문제점과 대책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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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고사의 개념, 일제고사 시행에 따른 여론, 전국 진단평가 실시 이후의 양상, 진단평가 학습부진학생의 책임평가제 도입, 일제고사 시행에 대한 찬성의견, 반대의견, 해외의 일제고사 시행 현황, 일제고사 관련 비인권적 사례, 일제고사 시행의 문제점과 대안, 일제고사정책에 대한 제언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일제고사란?

2. 일제고사 시행에 대한 여론

3. 전국 진단평가 실시 이후의 양상
1) 정부와 전교조간의 갈등 심화
2) 학력평가 거부운동은 사실상 실패

4. 진단평가 학습부진학생 책임지도제 도입

5. 일제고사 시행에 대한 찬성의견
1) 난해한 학업성취수준의 현실
2) 일제고사 시행으로 학업신장의 발판 마련

6. 일제고사 시행에 대한 반대의견
1) 경쟁조장 이상의 부조리 양산
2)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

7. 해외의 일제고사 시행 현황
1) 일본 정부: 성적 공개 요구 증가
2) 미국 오바마 정부: 폐지

8. 일제고사 관련 비인권적 사례
1) 개인의 행복 추구권 침해, 학부모의 교육권 침해
2) 성적 공개로 인해 학력이 낮은 지역의 학생과 학부모들이 낙인찍히는 사례
3) 꼴지 학교 학생으로 낙인찍히는 사례
4) 학교가 학생을 상대로 거짓말을 한 비교육적인 사례
5) 개별학교의 평가 결과 공개로 인한 피해 사례
6) 운동부 학생과 특수반 학생을 시험에서 제외하거나 단체로 체험 학습을 보낸 사례.

9. 일제고사 시행의 문제점과 대안
1) 일제고사 시행의 문제점
2) 일제식 학력평가에 대한 대안
3) 학업성취도 평가에 관련된 몇 가지 전제의 검토

III. 결론: 일제고사정책에 대한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교육당국이 ‘일제고사’를 밀어붙이면서 논란은 커지고, 갈등은 깊어지고 있다. 2008년에 이어 최근에도 전국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일제고사에서도 평가의 취지와 방식에 이의를 제기하는 교사·학생·학부모들과 평가를 강제하는 당국 사이에 마찰이 일고 있다. 앞서 평가를 거부했다며 교사를 파면키로 한 당국은 이번에도 중징계의 칼을 빼들 기세다. ‘강행-거부-중징계’의 악순환이 일제고사에 대한 교육적 성찰을 뒷전으로 밀어내고 있는 것이다.이러한 악순환의 발단은 ‘학업 성취도 평가’를 ‘일제고사’로 변질시킨 데서 비롯한다. 아이들의 기초학력 수준을 측정하고,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한 학업 성취도 평가는 교과 과정 설계에 중요한 자료가 돼왔다. 그동안 1~2%를 표본 평가해온 이 제도의 취지는 1995년까지 전국의 학생을 성적순으로 줄 세웠던 일제고사와는 다르다. 그런데 학력경쟁과 수월성 교육을 전면에 내세운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면서 궤도를 이탈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평가 대상을 전국 모든 학생으로 넓히고, 어차피 본 시험이니 성적도 공개하고 학교와 교사 평가의 자료로도 삼자고 나섰다. 서울시교육청은 왜 중3만 평가하느냐며 이번처럼 중1·2생도 일제고사를 치르게 했다. 교육계가 비교육적이라고 반론을 폈지만 당국은 묵살했다. 학업 성취도 평가의 취지는 실종되고, 일제고사로 둔갑한 사연이다.
문제는 학력평가의 전국적 확대 자체보다 예상되는 부작용에 대해 아무런 교육적 배려 없이 강행됐다는 점이다. 교육격차를 어떻게 줄일지, 뒤처진 아이들은 또 어떻게 부축할 것인지에 대해 당국은 무대책이다. 유일한 대책이 거부하는 교사와 교장을 ‘불도저’로 밀고 지나가겠다는 게 고작이다. 채찍 때문에 봐야 하는 시험이라면 교육적 가치를 매길 수 없다. 이제라도 당국은 교육계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 본문에서는 일제고사의 개념, 일제고사 시행에 따른 여론, 전국 진단평가 실시 이후의 양상, 진단평가 학습부진학생의 책임평가제 도입, 일제고사 시행에 대한 찬성의견, 반대의견, 해외의 일제고사 시행 현황, 일제고사 관련 비인권적 사례, 일제고사 시행의 문제점과 대안, 일제고사정책에 대한 제언 등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참고문헌
일제고사 평가방식 토론회 <일제고사, 무엇이 문제인가> 발제자 성기선 가톨릭대학교 교수
일제고사 평가방식 토론회 <일제식 학력평가에 대한 대안> 발제자 성열관 경희대학교 교수
일제고사 평가방식 토론회 <학업성취도 평가에 관련된 몇 가지 전제의 검토> (박도순 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일제고사식 전국단위 학업성취도평가와 성적 공개로 인한 비교적인 차별과 인권침해실태> 윤숙자(참교육학부모회 정책위원장)
김용택과 참교육 이야기 http://www.chamstory.net
경향신문 칼럼 2008.12.24
한국교육신문 김은식 충북청원고 교감 2009.03.05
국민일보 이승원 서울초등학교 교장회 회장 2005.02.10
뷰스앤뉴스 김동현 기자 2009.03.04
시사IN 김은남 기자 2009.02.26
한겨레 김도형 기자 2008.03.14
문화일보 조민진기자 2009.04.01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2009.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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