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중학교 사회과 수업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활동 계획서

1. 주제

2. 문제제기/필요성

3. 목적

4. 수업활동 방향

5. 본시안의 작성과정

Ⅱ. 단원의 성격

1. 교재관

가. 단원설정의 이유

나. 단원의 개요

다. 단원의 학습 계열성

3. 학생관

가. 학력 진단
나. 선수 학습 진단
다. 사회 과목에 대한 설문 조사 후 결과 분석 및 대안 제시
1) 사회 과목에 대한 선호도
2) 사회과목이 공부하기에 어렵다고 느끼는가?
3) 경제문제에 대한 관심
4) 교수- 학습 방법 선호도
5) 합리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 토의 ․ 토론 수업이 필요한가?
6) 사회과목의 학습제제 선호도

3. 지도관
Ⅲ. 단원의 지도 계획

1. 지도목표
2. 지도계획
Ⅳ. 평가기준
Ⅴ. 수업모형
(탐구 과정 가이드로 활용할 수 있는 모둠별 탐구 학습지)
우리나라 헌법과 북한 헌법 비교
<형 성 평 가>
향상 점수 기준
<읽기자료>
<사유제산제도>
<사적이익추구>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 중 일부 내용 발췌〕
사유 재산제
경제 활동의 자유
사적 이익 추구
우리나라와 북한 경제 체제비교
시장경제체제의 문제점 해결방안

본문내용
다. 단원의 학습 계열성
본시학습 (9학년)
선수학습(5학년)
후속학습 (10학년)
Ⅱ. 민주 시민과 경제 생활
1. 경제 문제의 합리적 해결
2. 경제 체제의 변천 과정
3. 민주 시민의 경제적 구실

Ⅲ. 세계 속의 우리 경제

1. 우리 나라의 경제 성장
2. 정보화 시대의 산업 활동

Ⅷ. 국민 경제와 합리적 선택
1. 국민 소득과 경제 성장
2. 현대 경제 문제와 해결 방안
3. 세계 시장의 경제 성장과 협력


3. 학생관

가. 학력 진단

․ 조사대상 : 3학년 9반 36명
․ 자 료 : 2008학년도 2학기 중간고사 성적

① 사회(9학년) 성적의 학반별 비교 (만점 : 100점)

학반
1
2
3
4
5
6
평균
평균
72
73
69
68
71
74
71


☞ 학급 평균 점수는 72점으로 학년 평균 점수 71점보다 1점이 높다.

② 사회(9학년) 성적의 급간 비교

성적
0~39
40~49
50~59
60~69
70~79
80~89
90~100

학생수
1
3
4
6
13
5
3
36

☞ 학력이 최저 35점에서 최고 100점으로 개인차가 심하여 일제 학습에 어려움이 많으며, 20점에서 59점의 학생들은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 학습과 보충학습이 요구된다.
모둠활동을 통한 협동학습을 할 때에는 학급 평균이 75점으로 60점 이상이 되는 학생은 학생 전체에서 75%, 60점 미만에 해당하는 학생은 25%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학생들의 성적을 고려하려 모둠을 구성해야 한다.
상위권학생들에게는 심화된 학습 내용을 지도하기 위한 자료를 준비하고, 중ㆍ하위권 학생들의 수업의 참여를 높이기 위하여 학습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자료 개발이 요구된다.

③ 심화보충 학습 대상자 파악
보충학습에는 최저 20점을 받은 학생을 포함하여 40∼59점에 분포해 있는 학생 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기초 학력 수준에 도달하도록 한다. 심화학습에는 90∼100점을 받은 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화된 학습 내용을 지도를 한다.

나. 선수 학습 진단
평가 문항
정답자
오답자
정답률
결과 분석
시장경제체제 제도란 무엇인지 적으시오.
25
11
73
본 단원 선수 학습 문항을 대체적으로 60% 이상의 학생들이 알고 있으므로 심화되고 체계적인 내용으로 지도해야겠다.
시장경제체제의 장점 3가지를 제시하시오.
23
13
60
시장경제의 제도의 원칙 3가지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20
16
54
자 료 : 학생 설문 조사 (2008. 10. 28. 실시, 3학년 9반 36명)


다. 사회 과목에 대한 설문 조사 후 결과 분석 및 대안 제시
1) 사회 과목에 대한 선호도

인원수
백분율
분석
흥미있다
3 명
8.3 %
학생들의 사회과목에 대한 선호도가 낮으므로, 관심을 갖게 할 수 있는 자료들을 제공하여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해야겠다.
보통이다
15 명
41.7 %
재미없다
18 명
50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범][교과교육론]교수-학습 효과 증진을 위한 인터넷 활용 방안
  • 사회과 수업,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교육개발원백영균(1998), , 신라대 교육과학연구소 주최 학술발표대회 요지설양환(1998), , 한국교육개발원이덕수(1998), 인터넷 활용 사회과 수업모형,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교육개발원이용훈(1999), 웹기반 사이버 교원연수원 시스템 설계 및 구현,한국정보처리학회 발표

  • 지리과 교수법 레포트
  • . 기록자료가 학습내용을 점부 포함하는 것이 드물고 또 지리적 내용을 의식하여 남긴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학습의 도입 단계나 상세한 설명을 필요로 할 때 실감 있는 설명을 대행해 준다. 특정 사항에 관한 설명이 너무 길지 않은 것이 좋으며 교사는 대목 대목 주제를 확인시키며 주의를 환기시키도록 한다. 그리고 자료의 출처를 밝힘으로써 자료원을 제시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사회과통합교과교육론』,김현석저, 형설출판사, 1999, pp303~329

  •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 [교수학습]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분류와 도구,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모형과 계획,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의 진행,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지도안 모형 분석
  • 중학교(2001), 사회과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및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ICT 활용 연구학교 운영보고서2. 서삼영(2001),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3. 우희광(2003), ICT 활용 기반 창의적 사고 수업 모형의 적용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4. 이태욱유인환이철현(2001), ICT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5. 충청북도교육청(2001), 세계 수준의 교육정보화 추진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국-3-(3) 이어 주는 말의 기능을 안다.’와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는 데 참고로 할 수 있을 것이다. 통어론적 의식 키우기 예시 지도안일 시장 소3학년 ○반수업자○ ○ ○수업시간80분(차시통합)단원명3-1 읽기셋째마당 생각하는 생활- 1. 꼼꼼하게 살펴서차 시2-3/9학습주제이어 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 읽기교육과정관련요소국-3-(3) 이어 주는 말의 기능을 안다.읽-3-(4) 내용의 연결 관계를 파악하며 글

  • [사회교과교육] 개념학습
  • 사회과 개념학습에 있어서 고전모형과 전형모형의 효과에 관한 비교연구」, 전북대 교육대학원, pp. 36-43, 2001.이영순은 아래의 두 가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주시 모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네 가지 교수방안으로 학습한 실험집단을 선정하여 연구자가 구안한 학습지로 3주일동안 4시간에 걸쳐 교육을 실시하였다.가설 1. 사회과 개념학습에서 속성을 강조하는 고전모형보다 대표적 사례를 강조하는 전형모형의 수업방안이 학습효과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