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 학교에서의 0교시 운영과 학원에서의 심야 영업에 대한 논란이 있는데 서로 다른 입장을 대비하여 분석해 보시오0k.(30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사회문제론4C) 교재3장의 내용참조하면서 우리사회에서 최근논란되는 대학입시에서 정시모집과 수시모집비중대한 자신생각정리해 근거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방과후학교 운영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0k
- 청소년인권과참여4공통)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시오0k
- [학생인권][학생][인권][학생인권 필요성][교사지침][학교폭력]학생인권의 필요성, 학생인권의 교사지침, 학생인권의 학교폭력, 학생인권의 체벌, 학생인권의 쟁점, 학생인권의 조사방법, 향후 학생인권의 대안 분석
- 9시 등교의 찬반론과 문제 해결방안0k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학교에서의 0교시 운영
1. 학교에서의 0교시 운영의 실태
2. 학교에서의 0고시 운영찬반론
1) 학교에서의 0고시 운영에 대한 찬성입장
(1) 아이들이 8시까지 다 등교해 있는 상황이므로, 그 아이들을 놀릴 수는 없는 것이다.
(2) 과목별 수준별 이동수업을 확대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 것이다.
(3) 0교시 수업을 금지시키면 사교육비가 절감된다는 주장도 이치에 합하지 않다.
(4) 모자라는 학과를 보충, 자율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일은 장려할 만하다고 본다.
(5) 수면이 극도로 부족하다는 이유만으로 0교시를 금지한다는 조치는 설득력이 약하다
2) 학교에서의 0고시 운영에 대한 반대 입장
(1) 사교육에 가면을 쓰고 공교육에 침투한 특기적성교육부터 폐지시켜야 한다
(2) 점심시간에도 특기적성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0교시는 폐지되어야 한다.
(3) 학생들이 제법 여유 있게 아침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4) 학교장이 고집함은 개인의 고집과 명예욕에 사로잡힌 결과로 볼 수밖에 없다.
(5) 관계 부서와 협의해 발빠른 대책이 필요하다.
3. 학교에서의 0고시 운영문제의 해결방안
1) 학급별 자치 활동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2) 0교시가 학교 교육 내실화와 인성 교육을 위한 시간이 되어야 한다.
3) 방과후학교는 당장 중단돼야 하며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
4) 빠른 시간내에 0교시로 운영되는 방과후학교가 모두 사라져야 한다.
2절. 학원에서의 심야 영업에 대한 논란
1. 교육청이 학원심야영업 연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이유
2. 학원에서의 심야 영업에 대한 찬반론
1) 학원에서의 심야 영업에 대한 찬성입장
(1) 법령을 통해 전국적인 기준으로 경찰력까지 동원해 강력한 단속과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
(2) 학생들이 그만큼 학원에 머무는 시간이 줄었다며 줄기차게 조례개정을 요구하게 된다.
(3) 전반적인 교육 환경 안정에 보탬이 되려는 취지에서 출발했다.
(4) 한 시간 연장을 하는 것이 학원의 심야 교습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2) 학원에서의 심야 영업에 대한 반대입장
(1) 일괄적으로 제한 규정을 두는 것은 오히려 지나친 규제라는 지적도 적지 않다.
(2) 자칫 학원교습의 ‘음성화’를 부추길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3) 청소년들의 수면권을 비롯한 기본적 인권을 학습 학대로 침해하는 것이 분명하다.
(4) 학원 심야교습 연장, 청소년의 기본적 인권 침해하고 있다.
(5) 정부에서 방과후학교를 실시하게 된 것은 공교육강화와 사교육비절감에 그 목적이 있다.
3. 학원에서의 심야 영업에 대한 문제점 해결방안
1) 범정부적인 충분한 논의를 거쳐 세밀한 준비와 대책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
2) 능력있는 교사를 발굴, 해당 업무에 전념하게 하는 제도마련도 필요하다.
3) 공교육의 본질적 체제 개선도 당연히 뒤따라야 할 것이다.
4) 학원 심야영업 규제위해 신고포상제 도입해야 한다.
5) 밤 10시 이후에는 학생 교습을 못 하도록 하기 위한 법제도와 행정 틀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6) 학원 교습시간을 정해 지나친 학원의 심야 교습을 막으려는 것이다.
Ⅲ. 결 론-학교에서의 0교시 운영과 학원에서의 심야 영업에 대한 나의 제언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개코흘리개 초등학생들도 '0교시 수업'을 하고 있는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한참 잘먹고 잘자야 할 나이의 초등학생들이 0교시 수업을 듣고 있는 것 보면 교육과의 전쟁이 매우 살벌하다. 특기적성활동이 방과후에 실시되는 게 아니라 아침 8시에 실시되는 학교가 많다. 요즘 중고등학생들 0교시 수업을 정부당국이 금지했는데 알고보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0교시 수업'을 벌이는 학교들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기적성 교육(외부강사교육(외부강사 초빙 교육) 가운데 컴퓨터 강좌를 정규수업 한두시간 전에 여는 것인데서울지역 학교 10여 개를 무작위로 조사해봤더니 서울 ㄱ초, ㄴ초, ㅅ초, ㅇ초ㅇ초 등 전체 10여 개 학교 가운데 6개 학교가 0교시 수업을 하고 있었다. 수업 시작 또한 아침 7시 40분인 학교도 있었는데 이런 수업은 경기, 대전, 충청 지역등 전국 상당수의 초등학교에서 버젓이 진행되고 있다.
서울 중랑구 ㅈ초등학교 6학년인 예원(12·가명)이는 2학기가 시작되면서부터 학교 수업이 하나 더 늘었다. 1교시 수업은 아침 9시에 시작되지만, 8시30분부터 선생님이 나눠주는 ‘학업성취도 평가’ 기출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이다. 처음엔 20~30분 정도만 하면 됐는데, 요즘은 10월14~15일에 치르는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이른바 일제고사)가 다가오면서 아예 실제 시험처럼 60분 동안 40문제를 푼다. 채점까지 끝나면 1교시가 끝나는 9시40분이 된다. 이 학교 6학년은 모두 8시30분부터 매일 돌아가면서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기출문제를 풀어야 한다. 선생님은 ‘자율학습 시간’이라 하고 예원이와 친구들은 ‘시험 시간’이라고 부르는 이 수업은 정규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모든 학생이 반강제로 공부를 해야 하는, 바로 ‘0교시’다.
서울지역 초중고생은 앞으로 교과 보충수업을 밤 10시까지 받거나 '0교시' 수업에 참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교육청(교육감 공정택)이 이 같은 내용을 사실상 지시하는 문서를 최근 일선 고교 교장에게 보낸 것으로 17일 밝혀졌기 때문이다.
최근 미래기획위원회의 000 위원장이 밤 10시 이후 학원 교습을 금지하겠다고 밝히면서 ‘학원 심야교습 규제 방안’이 논란이 되고 있다. 000 정책위원장과 교육부 장관의 엇갈린 발언으로 인한 정책 혼선과 함께 학원 심야교습 금지의 실효성 논란, 규제에 대한 적정성 문제도 불거져 논란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장에서는 학교에서의 0교시 운영과 학원에서의 심야 영업에 대한 논란이 있는데 서로 다른 입장을 대비하여 분석해 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임태규(서울 광영고등학교 교사),2004, 0교시를 학교 교육 내실화와 인성 교육을 위한 시간으로 활용하자.
현경윤, 전교조서귀포시 초등지회장,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교육매거진, 2009, 5월27일0교시교장, 수능과 언론, 교육정책.
뉴스와이어 , 학원 심야 교습 금지 추진 논란에 대한 한국교총 입장
미래기획위원회(http://www.future.go.kr/)
교육과학기술부(http://www.mest.go.kr/)
한국일보,( 2009) '밤 10시후 학원 금지' 사실상 백지화.
곽승준 (2009) "1천만 학부모.학생이 우리편", 연합뉴스
조선일보(2009), "밤 10시이후 학원교습 못하게 할 것",
오마이뉴스(2009), 중학교 강제 보충수업·자율학습·0교시 부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