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효과적으로 공부잘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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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학교 공부를 효과적으로 잘하는 방법에 관하여 여러 서적에서 요약,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목표를 설정하자.
Ⅱ.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로 공부하자.
Ⅲ. 이성적인 공부보다 감성적인 공부를 하자.
Ⅳ. 한 과목을 지겹게 오래 붙들고 있지 말라.
Ⅴ. 시간을 쪼개면 집중력이 높이진다.
Ⅵ. 집중력을 높이는 생활습관
Ⅶ. 노트에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라.
Ⅷ. 공부 부담을 덜어주는 3가지 방법
1). 토막공부 활용하기
2). 만만한 공부 계획을 세우자.
3). 쉬운 것부터 시작하라.
Ⅸ. 효과적인 휴일 이용법
1). 토요일, 일요일을 부진과목 만회하는 예비일로 이용하는 타입
2). 주말에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타입
3).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절호의 기회로 이용하는 타입
4). 이성, 전화, TV, 인터넷에는 이렇게 대응한다.
Ⅹ. 자투리시간 관리하기
1). 수업시간과 그 다음 수업시간 사이의 자투리시간
2). 학교에 오고 가는 사이
3). 외출할 때
4). 화장실에서(아침)
5). 친구와 시내에서 약속할 때
XI. 공부에 대해 잘 못 알고 있는 진실

< 참고자료 >
본문내용
'고통 없이는 승리도 없다'는 말은 20년 저 미국 교육의 기반이었다. 'No Pain No Gain'이라는 문장은 아직도 덩치 큰 하류층 백인들을 위해 동네마다 세운 싸구려 시내체육관의 벽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인내는 쓰지만 열매는 달다'라는 말이 있지만 미국에서도 하층민일수록 고통을 참아야만 성공의 길로 접어든다는 교훈을 강조한다.
미국과 독일의 의학계는 지난 20여 년을 지배해온 이러한 자세에 대해 대단히 비판적이다. '고통'이라는 것은 신경에서 몸에 뭔가 잘못된 것을 알려주는 신호다. 고통을 참으면 신경이 무디어질 뿐 몸의 잘못된 부분이 고쳐지지는 않는다. 우리는 몸은 우리 자신보다 스스로를 더 잘 알고 있다. 실험에 의하면 두뇌도 마찬가지다. 두뇌는 몸 전체에서 사용되는 것과 같은 양의 영양분을 필요로 하는 큰 근육이다. 따라서 뇌도 근육과 마찬가지로 사람마다 한 번에 쓸 수 있는 집중력에 한계가 있다.
실험에 의하면 백 페이지의 책을 쉬지 않고 읽을 경우 처음 열 페이지에 있는 내용은 거의 모든 사람이 정확하게 기억하는 데 비해, 마지막 열 페이지는 무슨 내용인지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기억을 하더라도 완전히 왜곡된 내용으로 기억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음악을 공부하려면 음악의 세세한 부분을 들으며 곡을 해석하는 방법부터 연습하는데 이 경우에도 고도의 집중이 필요하며 '5분 동안 집중을 하고 5분간 완전한 휴식'을 해야 집중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보통 주준의 집중을 유지하려면 50분마다 10분씩 휴식을 취하거나 전혀 관계없는 다른 일을 하며 긴장을 풀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피곤한 두뇌는 기억의 작동을 멈추어 버려 어떤 정보도 제대로 이해하고 기억하지 못하는 상태에 이르게 되고 휴식을 취하고 싶다는 신호를 몸에 보내게 돼 몸이 불편해짐을 느끼게 된다. 서너 시간 쉬지 않고 공부한 학생들이 몸을 뒤트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참고문헌
• 공부기술, 저자: 조승연, 역자: 이연승, 랜덤하우스코리아 (2004)
• 성공하는 10대의 시간관리와 공부방법, 저자: 유성은, 역자: 백선희, 평단문화사. (2006)
• 방법을 알면 공부가 재미있다, 저자: 지영준, 역자: 공경희, 북토피아 (2004)
• 기적의 두뇌 학습법(공부가 즐거워지는), 박재원, 길벗 (2005)
• 잠자는 공부머리를 확 깨워주는 우등비결2 - 실행편, 저자: 김형섭, 역자: 이순호, 밀리언하우스,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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