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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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⑴에릭슨이 설명한 발달단계에서 각 단계의 중요한 발달적 과업은 무엇인가?


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이 단계에서의 유아는 기본적 대 불신감이라는 심리사회적 위기를 겪게 되는데 신뢰감이란 유아가 보호자에

대한 동일감과 지속성에 의존하는 것을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과 충동에 대처하는 자신의 신체기관

능력을 신뢰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유아의 신뢰감은 어머니들이 유아의 욕구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고

자신의 문화 속에서 사회화된 방법으로 일관적인 보호를 받게 되면, 유아들이 자신들에게 받는 보호에 대하여

미리 예측가능하고 자신들이 의존할 수 있는 존재임을 알게 되고 신뢰감을 형성하게 된다.

신뢰감을 형성한 유아들은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갖게 되고 또한 자신에 대해서도 신뢰감을 형성하게 된다.

이때 주 양육자가 자주 바뀌면 안되고 믿을만한 사람이어야 한다. 반대로 유아에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고,

자신감 없고, 일관적이지 못한 어머니의 양육방식은 유아로 하여금 불신감을 형성하게 하는데 이렇게 불신감을

형성한 유아는 자신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렇게 불신감을 형성한 유아는 자신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지 못하고 사회적 관계에서도 신뢰감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에릭슨은 신뢰감의 중요성성을 말하면서도 불신감도 필요하다고 얘기하면서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이 둘의 적절한 비율이 필요하고 신뢰감을 더 많이 획득한 유아가 자아 형성에 더 유리하다고 보았다.

본문내용
제2단계(1-3세): 자율성 대 수치심/회의

이 단계의 아동은 괄약근을 통제하게 되면서 보유와 배설이라는 능력을 갖게 된다.

이 시기 아동은 두 발로 서는 것이 가능하며 말을 시작하면서 스스로 해보려는 활동들이 많아지면서

주위의 통제도 많아지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 부모가 분별력 있게 유아의 행동을 지켜보면서

아동자신과 타인을 해롭게 하거나 좋지 않은 행위에 대한 합리적이고 엄격한 제한을 통해 아기의 자율성을

발달에 도움을 주도록 하여야 할겄이다. 이 때, 지나친 통제를 가하면 아동은 수치심을 갖게 되는데

예를 들어 옷을 제대로 입지 않은 상태에서 타인이 자신을 보고 있는 것같이 남에게 비쳐진 자신의 모습을

부끄러워하는 것이다. 회의감은 수치심과 더불어 나타나는 것으로 자신이 강한 존재가 아니며

결국은 타인들에 의해서 자기가 통제 받는다는 것을 느끼게 되면서 나타나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수치심을 겪게 되는 아동은 결벽증, 강박증 등이 생길 수 있고, 지나친 수치감은 아동이 뻔뻔해지거나

교활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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