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진보주의 교육관․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주입식교육관-2)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15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년 2학기 인간과교육 공통 3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15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라는 논제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9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9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한국방송통신대 3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
1) 주입식 교육의 개관
2) 대표적 주입식 교육철학
2. 자연주의 교육관
1)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개관
2) 자연주의 교육의 시사점
3) 자연주의 교육의 비판점
3. 진보주의 교육관
1) 진보주의 교육의 개념
2) 진보주의 교육의 발생배경
3) 진보주의 교육의 발전과정
4) 진보주의 교육관
4. 실존주의 교육관
1) 실존주의의 등장배경
2) 실존주의 교육관
3) 실존주의 교육의 시사점
4) 실존주의 교육의 한계점
5. 주입식 교육관 대비되는 자연주의․진보주의․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Ⅲ.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배경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제1단계:신뢰감 대 불신감
2) 제2단계: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3) 제3단계:주도성 대 죄책감
4) 제4단계: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정체성 대 역할혼미
6) 제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7단계:생산성 대 침체성
8) 제8단계:자아 통합성 대 절망감
3.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학문적 평가
1) 강점
2) 약점
4.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주입식 교육관은 전통주의 교육관을 말하며, 전통주의로 알려진 교육관은 본질주의와 항존주의가 있다. 본질주의는 교사 중심, 그리고 흥미보다 노력을 중요시하였고 항존주의는 엄격한 훈련을 중시하였다. 이에 반해 성장으로서의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은 아동과 흥미를 중요시했다. 주입식 교육관은 보수적이고 권위주의적이며 엘리트 위주의 교육이라는 한계가 있고, 자연주의?진보주의?실존주의 교육관은 지나친 개인 중심, 학습 부진 등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오늘 날 우리나라의 교육시스템이 과연 학생에게 학업에 대한 성취감과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있을까? 우리나라의 교육은 주입식 교육과 줄 세우기식의 상대평가 제도 등을 통해 어릴 때부터 대입만을 목적으로 학생들에게 지나친 경쟁을 강요하고 있다. 에릭슨의 이론에 따른다면, 개인이 주도적이고 독립적으로 성취를 이루게 되면서 긍정적인 정서가 확립되고, 또 나아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과 자존감을 갖게 된다. 그러나 우리의 교실 학습 환경은 학생들이 긍정적인 정체성, 자아개념을 형성하기 힘들게 되어 있다. 지금부터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한 후,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2. 천성문, 박명숙 외 3명,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3. 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지사, 2012.
4. 강선보(교수), 정영수 외 2명 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8.
5.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6. 홍은숙, 이한규 외 3명, 교육학에의 초대, 교육과학사, 2011.
7. 오토 프리드리히 볼르노, 윤재흥 역, 실존철학과 교육학, 학지사, 2008.
8. 노안영, 성격심리학, 학지사, 2003.
9. 황정규, 이돈희 외 1명,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11.
10.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