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_행동주의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본 과제를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이 습득한 행동주의이론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사회복지실천의 적용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0 / 2022.09.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실천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이후 행동주의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본 과제를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이 습득한 행동주의이론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사회복지실천의 적용에 대해 기술하시오.
차 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인간의 행동은 학습될 뿐 아니라 학습 수정이 가능하다고 보는 행동주의는 학습이론의 원리를 치료에 적용한 것이므로 학습이론이라고도 한다. 사람들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되거나 문제가 되는 행동을 그만두려고 끊임없이 시도하게 된다, 바람직한 행동을 새로 발달시켜 보려는 결심이나 약속도 많이 하게 되는데, 행동은 학습 때문에 이루어진다는 기본전제를 가지고 있으므로 학습이론이라고 불리는 것이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경험적 실증이 가능하고 외부로 나타나는 행동만이 연구대상이 되지, 무의식이나 본능, 내면적 동기, 목적, 의도 등과 같은 실증이 어려운 것들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것을 거부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되며 학습 수정이 가능하다고 본다.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행동의 범위를 나타내며 학습이 이루어짐으로써 발달한다고 본다. 이 모델은 다른 모델보다도 변화의 기술과 특수한 행동수정 기술을 강조하고 있으며, 특히 개인 수준의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조직적 행동을 중심으로 그 효과가 인정되고 있다. 행동수정의 모델이 기초를 두고 있는 행동주의는 인간을 지금까지 그가 배운 모든 것의 총합이라고 보는 것이다.
2. 본론
1)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
행동주의 이론은 내적인 요인보다 외적인 요인 즉, 환경적인 요인을 강조한다. 행동주의 이론가들은 인간발달에서의 변화는 개개인이 경험하여 얻게 된 경험의 결과로 보기 때문에 객관적인 방법과 직접적인 관찰로 측정이 가능한 행동을 연구하는 것은 가치 있다고 본다. 그 예시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다. 직접관찰 가능한 인간의 행동에 초점을 두어 특정 행동은 선행요인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에 의해 일어난다고 본다. 자율적인 인간이란 존재할 수 없고 인간의 자기 결정과 자유의 가능성을 배제한다. 환경적 요인에 의해 인간의 본성이 결정된다는 기계론적인 입장이다. 두 번째,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이다. 인간은 사회문화적 조건의 산물은 아니며 그 자신의 환경을 산출해내는 주체로 본다. 인간은 자신의 인지적 능력을 활용하여 사려 깊고 창조적인 사고를 함으로써 합리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이론들의 공통점은, 인간의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요인은 환경적 자극이다. 인간의 본성이 가변적 속성을 지니며, 행동주의 이론 발전과 실천 과정에서 실험, 조사 등을 통해 과학적 검증, 측정함으로써 사회복지 실천의 과학화에 이바지하였다는 것이다.
2) 행동주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복지를 동시에 실천하기 위해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사회복지사에게 구체적인 인간행동의 개념, 사정과 행동수정 기법 및 실천 과정에서 과정적 지침을 제공하고 효과적으로 클라이언트를 원조하여야 한다. 이 이론은 다른 이론보다 치료 적인 면에서 효과적이고,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시도로 성과보수를 사용하는 이론에서 나온 개념이며, 인지적 행동치료는 사회복지 영역에서 널리 사용된다. 첫째,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는 사회복지 실천의 큰 토대를 둔다. 둘째,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원조의 초점을 인간의 정신 내적 갈등에서 외적 행동으로 이동시켰다. 셋째, 행동치료의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따라 개입기법을 적용하여 클라이언트 행동수정과 행동치료를 가능하게 했다. 이것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행동주의 이론을 사회복지 실천 적용하는 데는 항상 한계가 있는 것이다. 그 이유는, 이 이론은 인간행동이 외부환경에서만 결정된다고 보며 인간 자체에는 관심을 두지 않음으로써 인간의 본성과 인간 자체의 많은 가치를 두고 있는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적용하기 때문이다. 행동 수정이론에 영향을 미친 이론적 개념들은 결정론, 경험주의, 조작 주의, 간결 주의와 순환론적 사고의 지양 등을 들 수 있다.
3) 사회복지 실천의 적용
대표적인 러시아 생리학자인 파블로프로는 고전주의 대표이론인 하나로 개의 침샘분비실험을 하는 중 개에게 먹이를 주기 위해 종을 울렸는데, 그때마다 침을 흘리는 것을 보고 먹이와 전혀 상관없는 종소리만 울렸는데도 개가 침을 흘리는 것을 보고 고전적인 이론인 파블로스의 원리를 정립하였다. 고전적 조건화 과정에서는 두 가지 자극이 필요하다. 하나는 행동을 자동으로 유발하게 시키는 무조건인 자극이고 또 다른 하나는 그 자체로 반응을 끌어내지 못하는 중성 자극이다. 중성 자극은 종소리와 침 흘리기를 끌어내는 무조건인 자극인 음식을 연합시켜서 조건화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음식이 없이 종소리만으로 침 흘리기 반응을 하게 되면, 이를 반응인 조건화가 이루어졌다고 하고, 종소리만으로 개가 침을 흘리면 학습에 의한 반응이라는 의미로 조건화된 반응이라고 한다. 고전적 조건화란 종소리와 같은 중성 자극을 무조건인 자극과 짝을 짓게 함으로써, 반응 유발 능력을 갖추게 하여 조건자극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착안한 개념이다. 행동수정은 순수한 행동수정이라기보다 반두라에 의해 발전된 사회학습이론에서 발전된 것이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이란 조작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 그리고 반응요인이라는 세 가지 조절체계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에 의해 획득되거나 유지된다고 하였다. 이 세 가지 요인들이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의 모든 행동을 설명한다고 본다.
3. 결론
행동이론 주의는 인간행동에 대한 환경의 결정력을 지나치게 강조하였다. 인간을 조작이 가능한 대상으로 취급하므로 자유와 존엄성을 무시하였고, 동물실험의 결과를 그대로 인간에게 적용하여 비인간적이라는 비판을 하였다. 행동수정 혹인 행동주의 모델은 현재의 문제행동을 변화시켜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감소 제거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양성하려는 것이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은 외부 환경의 학습 때문에 영향을 받으므로 관찰 가능한 행동과 환경에 초점을 두고 관찰 가능한 행동과 환경을 분석하고 변화시키는 것에 관심을 끌게 된다. 행동주의 이론은 1900년대 초 시작되어 1920년대 정신분석 이론과 함께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이론으로 적용되고 있었다.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의 문제를 정신 내적 과정, 인지, 의지 동기와 같은 추상적인 개념들에 의해서가 아니라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을 통해 풀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행동주의자들은 행동 변화의 핵심은 의지의 문제가 아니라 기술의 문제라고 본다. 행동주의자들은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행동을 자극과 반응이라는 도식 때문에 선행조건, 행동, 후속 결과로 이해하며 일반적인 것이 아닌 특성의 구체적인 문제행동에 초점을 둔다.
[참고문헌]
1. 사회복지 대박과 사전, 1999
2. 언론과 사회, 2005
3. 가족과 사회복지, 양옥경,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거하나면 끝] 리더십 모음집
  • 기술에 대한 기록이 없어 기술재현을 하지 못하거나, 우리나라가 개발도상국 시절 단기간에 경제발전을 이루었던 기술에 대한 기록이 없어 다른 후진국에 이를 판매하지 못하는 일들이 그러한 경우이다.지식은 꾸준한 기록에 의해 축적되어야만 활용될 수 있으며, 이러한 지식들이 바로 경쟁력에 직결된다. 오랜 경험을 통해 자기는 알고 있지만 남에게 설명하기 어려운 노하우 등 암묵적 지식(tacit konwledge)도 끊임없는 기록과 분석을 통해남에게 쉽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반듀라 사회학습이론
  • 환경에 의해 습득된다고 믿고 있다. 즉 인간은 학습에 의해 언어와 지식을 습득하고, 통찰력을 기르며, 가치관을 형성한다. 따라서 행동주의 성격이론에서는, 인간이 자신의 삶의 목표를 선택하는 자율성을 가진 행위자로 보는 인본주의 성격이론의 입장과, 유전적 방법으로 행동을 설명하는 성격의 정신분석학의 입장을 단호히 배격한다.위의 성격이론과는 달리 인간은 내적 심리세력에 의해서만 움직이는 존재도 아니고, 환경적 영향에 의해서 행동

  • NLP 정의 역사 이론적 배경 전제조건 주요기법 적용사례
  • 이론에 대해 많은 연구 활동을 한 영국인 학자 그레고리 베이트슨의 기법에서 핵심을 발견할 때까지 불필요한 행동을 제거하기 시작 하여 우수한 사람들을 모델링 하는 훈련을 했으며, 밀턴 에릭슨에게서 모델링 기술과 최면 기법을 결합하여 인간의 우수성을 이해하고 재생산 해낼 수 있는 길을 모색했다. 결국 이 전문가들이 리차드 밴들러와 존 그린더 박사의 모델이 되었는데 존 그린더는 언어습득과 다른 문화의 행동을 받아들이는 능력, 생각과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영향을 미친다. 사실 사회과학, 특히 관리, 조직, 그리고 경영 연구 (business studies) 등에 속한 상당한 양의 연구가 관습적인 실증주의적 표준을 충족하려고 함에서 볼 수 있듯이 여러 형태의 실증주의 불안 (positivist anxiety)에 시달리고 있다. 그런 연구는 “질적 실증주의 (qualitative positivism)”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겠다 (Prasad & Prasad, 2002a). 단적으로, 질적 실증주의는 사회적 실재 (social reality)와 지식 생산의 본질에 대한 관습적인 실증주의적 가정을 견지

  • [사회복지] 인지행동모델
  • ☉인지행동모델☉목 차Ⅰ. 서론Ⅱ. 인지행동이론 등장배경 이론적 기반 기본가정 및 주요개념주요 기술 12가지Ⅲ. 인지행동치료모델 Ellis의 합리정서행동치료 Beck의 인지치료 문제해결치료Ⅳ. 사례적용 사례소개 실천적용Ⅴ. 인지행동치료의 한계점Ⅵ. 결론Ⅰ. 서론인지행동주의 모델은 하나의 실천 모델이 아니라 여러 모델들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인지행동 모델은 인간의 행동변화에 대한 연구를 토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