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청소년 통일 대비교육 프로그램에 관하여o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통일 교육이란
2. 통일교육의 내용체계
1) 통일문제의 성격
2) 분단의 배경과 폐해
(1) 분단의 배경
(2) 분단의 폐해분단
3) 통일의 필요성
4) 통일의 접근방식
5) 통일국가의 미래상

3. 교과별 통일교육
1) 국어과
2) 도덕과
3) 사회과
4) 예체능과

4. 청소년 통일교육의 실태
1) 남 이야기 같은 통일, 청소년 통일에 대해 부정적
2) 통일에 대한 기성세대의 시각, 청소년에게 그대로 전달
3) 학교에서 통일 수업 없어
4) 통일교육에 대한 교육부, 통일부, 국가청위, 정부의 노력 미흡
5) 일회성에 그치는 민간단체의 통일교육
6) 통일에 대해 긍정적으로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내 생각은 바뀔 수 있어
7) 학교에서 통일교육의 방향을 정립하고 체계화해야 한다

5. 학교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
1) 사이버 통일교육의 네트워크화 확충
2) 탈북학생 도우미 제도 확립
3) 통합적 접근법 모색
4) 의사소통적 교수법 강화
5) 자유로운 토론식 방법 강화
6) 체험 중시의 통일교육 강화
7) 흥미를 줄 수 있는 교수법 모색

6. 통일교육의 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통일이란 국토분할과 국권분할에 의해 형성된 이질적인 체제간의 대립과 경쟁이 장기화되면서, 사회 문화적인 요소까지도 분열되어 있는 남한과 북한이 다시 하나로 되는 국토통일, 국권통일, 국민통합과 더불어 가치·의식의 융합을 달성하여 새로운 통일 민족국가를 건설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우리가 추구하는 통일은 단순한 영토나 정권의 통합만이 아니라 우리의 가치관과 생활양식까지도 융화가 되어 정신적인 면의 통합도 이루는 것을 말한다. 반세기 동안 남한과 북한은 분단 이후 서로 상이한 이념과 제도를 가지고 살아왔다. 그만큼 남북간의 이질화는 점점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2000년 6월에 남북정상회담이 열리고 6․15 선언이 발표되면서부터 분위기가 쇄신되었다. 남북정상회담 이후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하여 여러 분야에서 활발한 남북한의 만남이 이루어 진 것이다. 최근에는 또한 2002 부산아시안게임이 성공리에 막을 내리면서 우리의 이목이 다시한번 북한으로 향했다. 비록 정치적인 이념과 체제는 다르지만 남북한 선수들이 어깨동무를 하며 개회식에 동시에 입장을 하고 경기가 있을 때마다 공동응원을 하며 힘을 북돋우는 감격스런 장면들을 보면서 통일이 그렇게 멀리 있는 것만은 아님을 생각하게 된다.






참고문헌
통일시대의 교육, 배장오, 코람데오, 2001
·남북한 사회통합론, 이온죽, 삶과 꿈, 1997
·새로운 북한학, 백산서당, 2002
·2002년 통일교육 기본지침서, 통일부 통일정책실, 2001
·남북한 교육과정·교과서 비교 분석의 준거 탐색, 조주연, 1996
·북한의 교과서에 나타난 통일교육 내용분석, 강지한 한국동북아논총
·남북한 도덕교과에 나타난 가치덕목 연구, 윤종진
·북한 교과서 분석을 통한 청소년 가치관 연구, 최현호 2000
·도덕과 교육론, 한국도덕과학교육회, 교육과학사, 2001
·고등학교 도덕 교과의 통일교육 내용과 수업의 실제, 김은희, 2002
민족화해시대 통일교육 어떻게 나가야 하는가, 이장원(영신고 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현실,기본방향,북한이해교육,음악교육,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현안,실천방향 분석
  • 통일교육의 현안1. 소극적 통일 교육과 교육 주체의 자율성 제한2. 통일 교육 방법론의 낙후3. 통일 교육 내용의 부적절성4. 다른 교육 매체와 연계성 부족5. 체계성이 부족한 통일 교육6. 통일교육 시기의 부적절성7. 교사 대부분이 분단과 전쟁을 겪지 않은 세대Ⅸ.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실천 방향1. 학교교육과정에의 반영 강화에 대하여2. 통일교육교재 및 프로그램의 개발 보급에 대하여3. 학교교육현장에서의 합의 도출 노력에 대하여4. 학생

  • 교수학습이론의 확장
  • 교육의 현대적 실천’에 대한 논평을 통하여 Houle과 전적으로 일치하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그는 교육을 이분법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전망과는 대비되는 바로서 교육의 단일성(oneness)라든가 통일성(unity)을 강조하였다. 그는 또한 앤드라고지의 몇 가지 기본 원리들을 아동의 학습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그는 ‘새롭게 창안되거나 수입된’ 것들은 이미 수많은 용어들이 남발되고 있는 성인교육의 영역에서 앤드라고지가 확고하게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청소년들의 실태를 너무나도 적나라하게 보여줘 많은 화제를 몰고 왔던 MBC TV 「느낌표」, 하자하자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그 프로그램에서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현실을 너무나도 현실적으로 드러내 보여주었으며, 청소년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캠페인을 벌였다. 또 나아가 청소년정책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교육법을 제정하여 0교시를 폐지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해프닝을 보면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복지에 대해서 다시

  • [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 목표,변천,기본방향, 초등학교 통일교육과 범교과적교육,교사역할,현안,발전방향 분석
  • 통일관을 심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교육적 과제중의 하나이다. 초등학생들로 하여금 통일의 당위성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통일의식을 갖도록 하는 데는 정치적․사회적 동인 등 다양한 환경의 영향을 받겠지만 그 중에서도 학교와 교사는 가장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는 교육환경이다. 그러므로 초등학생들의 올바른 통일 의식을 형성시키는데 교사 자신의 통일의식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따라서 다가올 통일에 대비하여 초등학교

  •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Ⅰ. 서론Ⅱ. 본론1. 주입식 교육관2. 자연주의 교육관1) 인간관2) 교육3) 교육학적 논의점3. 진보주의 교육관1) 진보주의 교육의 본질 2) 진보주의 교육사상에서 주장하는 교육에 대한 정의3) 교육원리, 교육목적, 교육이론, 교육방법4) 진보주의 교육의 의의와 비판점4. 실존주의 교육관1) 실존주의 교육철학2) 실존주의의 의의3) 실존주의의 한계5.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비교설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