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 교과교육론 - 수학과 교수 - 학습지도안 - 9 자료정리하기 - 돌림판 돌리기 결과를 조사표에 나타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특수아교과 교육론
수학과 교수 - 학습지도안
단 원
9.자료정리하기
주 제
돌림판 돌리기 결과를 조사표에 나타내기
일 시
대 상
중학교 1학년 4반 6명(여4남2)
장 소
중학교 1학년 2반 (교실)
수 업 자
보 조 교 사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9.자료정리하기
2. 단원설정의 이유
이 통계는 일상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정보 자료중 하나이다. 다원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우리의 생활주변에는 통계와 관련된 정보들이 쏟아지고 있다. TV신문 등 대중매체에서 나오는 인기 가요의 순위, 일기 예보, 자동차 판매 동향, 각종 농산물의 생산량 등 수많은 정보 속에서 우리는 의식적, 무의식적 또는 직접적, 간접적으로 통계를 접하고, 통계자료를 비교, 점검하여 일상생활에 매우 유용하게 통계자료를 이용한다. 이렇게 생활 속에서 접하게 되는 표와 그래프를 보고 읽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고 해석하는 능력은 현대를 살아가는 필수적인 능력이기도 하다. 지적 장애 학생들은 계획예측통계주의집중 능력의 결함으로 동시적연속적 처리에 많은 제한을 받는다고 한다. 즉, 자료를 수집하고 분류하여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정보 처리 활동이 매우 미흡하다. 그러므로 표를 만들고 해석하는 것이 정신지체아동에게는 어려울 수 있으나 간단한 조사표를 만들어 봄으로써 분류하기, 수 세기, 수 크기 비교하기 등 수학의 기초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 더 나아가 조사표를 읽고 해석함으로써 실생활에 필요한 통계의 기초를 경험하도록 한다.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사물을 한 가지 기준에 따라 사물을 모아 조사표에 그림으로 나타낸 후, 그림의 길이와 갯수에 따라 사물의 크기를 비교하는 활동을 통하여 표와 그래프가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는 것을 알도록 한다.
3. 단원의 목표
(가)수준: 돌림판 돌리기 결과를 조사표에 기록하여,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나)수준: 돌림판 돌리기 결과를 조사표에 기록할 수 있다.
(다)수준: 돌림판 돌리기의 도양 모양을 구분할 수 있다.
4. 단원의 지도계획
학습주제
차시
주요 내용 및 활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교과나 특정한 개념을 가르치고자 할 때, 교사는 대답을 할 수 있는 질문이면서 동시에, 그것을 대답하는 동안에 무엇인가 배우게되는 중간 정도의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와 교과서의 역할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런 잘 정련된 중간 질문으로 아동은 지적 발달 단계를 거쳐 보다 빠르게 수학, 물리 및 역사의 원리를 이해하게된다. 둘째는 학습하는 행위에 관한 문제이다. 교과를 학습할 때는 세 가지의 과정이 동시에 일어난다. 새로운 지식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특수아 교과교육론 - 수학과 교수 학습지도안 - 100까지의 수 - 10이하의 수 크기 비교
  • 정리(5분)평가T: 오늘 활동은 여기까지였고 마지막으로, 우리 친구들 오늘 한 활동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지 개별학습지를 풀어 볼 거예요~T: 여기 화면을 보세요, 학습지에 대해 설명할게요.T: 은정이랑 은성이는 이것!요한이랑 소연이는 이것!정혜랑 기쁨이는 이것!모두 최선을 다해서 풀어 보도록 해요~ S: 나누어 준 개별학습지를 받아 수행하도록 한다. 가-알맞은 수에 동그라미 친 다음 수 크기 비교- 수를 써 넣고 수 크기 비교나-그림과 대

  • 특수아 교과교육론 - 수학과 교수 - 덧셈하기 - 합이 10까지인 수의 덧셈하기
  • 학습지.*색연필을 먹지 않게 주의하며, 맞는 답에 색칠하도록 한다.▷활동 시작T : 하다 모르겠으면 손들어주세요.그럼 선생님과 보조 선생님께서 도와주실 거예요.T : 자 시작 해봅시다.▶개별학습지에 맞는 색을 칠한다.▶개별학습지에 맞는 색을 칠한다.▶보조 교사의 신체적 촉구에 의해개별학습지에 맞는 색을 칠한다.*색칠하기 어려워하는 학생에게 도움을 준다.▷게임 결과 확인 및 정리T : 다들 잘했어요.T : 학습지를 선생님께 내주

  • 수학교구(퀴즈네르막대, 퀴즈네어막대) 의미와 구조, 수학교구(퀴즈네르막대, 퀴즈네어막대) 적용 사례, 수학교구(퀴즈네르막대, 퀴즈네어막대) 분수학습, 수학교구(퀴즈네르막대, 퀴즈네어막대) 내실화 방안 분석
  • 학습할 준비 갖추기∙선수학습 상기◈본시 문제 확인♣ 위 분수와 진분수의 관계 알기◈학습 방법 익히기◈학습 방법 및 활동내용 주지시키기∙학습활동 내용 알아보기① 퀴즈네르 막대를 이용하여 분수의 크기 나타내기② 퀴즈네르를 이용하여 단위분수를 정하여 분수의 크 기 비교하기③ 진분수는 단위분수의 몇 배인지 알아보기◈ 문제 해결하기① 교과서 해결하고 확인 받기◈ 형성평가 및 학습정리◈ 평가 문제를 해결한다.학습결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