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 교과교육론 - 수학과 교수 - 학습지도안 - 9 자료정리하기 - 돌림판 돌리기 결과를 조사표에 나타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특수아교과 교육론
수학과 교수 - 학습지도안
단 원
9.자료정리하기
주 제
돌림판 돌리기 결과를 조사표에 나타내기
일 시
대 상
중학교 1학년 4반 6명(여4남2)
장 소
중학교 1학년 2반 (교실)
수 업 자
보 조 교 사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9.자료정리하기
2. 단원설정의 이유
이 통계는 일상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정보 자료중 하나이다. 다원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우리의 생활주변에는 통계와 관련된 정보들이 쏟아지고 있다. TV신문 등 대중매체에서 나오는 인기 가요의 순위, 일기 예보, 자동차 판매 동향, 각종 농산물의 생산량 등 수많은 정보 속에서 우리는 의식적, 무의식적 또는 직접적, 간접적으로 통계를 접하고, 통계자료를 비교, 점검하여 일상생활에 매우 유용하게 통계자료를 이용한다. 이렇게 생활 속에서 접하게 되는 표와 그래프를 보고 읽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고 해석하는 능력은 현대를 살아가는 필수적인 능력이기도 하다. 지적 장애 학생들은 계획예측통계주의집중 능력의 결함으로 동시적연속적 처리에 많은 제한을 받는다고 한다. 즉, 자료를 수집하고 분류하여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정보 처리 활동이 매우 미흡하다. 그러므로 표를 만들고 해석하는 것이 정신지체아동에게는 어려울 수 있으나 간단한 조사표를 만들어 봄으로써 분류하기, 수 세기, 수 크기 비교하기 등 수학의 기초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 더 나아가 조사표를 읽고 해석함으로써 실생활에 필요한 통계의 기초를 경험하도록 한다.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사물을 한 가지 기준에 따라 사물을 모아 조사표에 그림으로 나타낸 후, 그림의 길이와 갯수에 따라 사물의 크기를 비교하는 활동을 통하여 표와 그래프가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는 것을 알도록 한다.
3. 단원의 목표
(가)수준: 돌림판 돌리기 결과를 조사표에 기록하여,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나)수준: 돌림판 돌리기 결과를 조사표에 기록할 수 있다.
(다)수준: 돌림판 돌리기의 도양 모양을 구분할 수 있다.
4. 단원의 지도계획
학습주제
차시
주요 내용 및 활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