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실과 6학년 2단원 -2. 아름다운 환경 가꾸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의 배경
Ⅱ. 단원 내용의 구조
Ⅲ. 단원의 지도 목표
Ⅳ. 교과서 구성
Ⅴ. 교과서의 비판 및 재구성
1. 교과서의 비판적 분석
2. 재구성 방안
Ⅵ. 교과서 연계와 통합
Ⅶ. 교수 . 학습 과정안
참고 문헌 및 자료 출처
- 본문내용
-
Ⅰ. 단원의 배경
실과는 학생들의 실천적 경험과 실생활에서의 유용성을 중시하는 교과로, 단순한 지식과 기능의 습득보다는 이를 일상생활에서 창의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전개하여야 한다. 특히, 실습, 관찰, 견학 등의 체험 학습을 중시하고 가정 실습, 학교 행사, 지역 사회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도록 하며, 산업체 견학, 자원 인사의 활용, 전시회 관람 등을 통하여 학생이 실제 경험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의 운영을 정착시키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한편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 교육의 강회를 절실히 요청하는 국가․사회적 요구에 따라 자연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생활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하고, 생활 자원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서 환경을 보존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 단원에서는 자신의 주변 환경을 아름답게 가꾸는 일에 필요한 기초적인 경험을 통하여 그 일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가꾸는 일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실천적으로 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자신의 주변 환경을 아름답게 가꾸는 활동을 통하여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일의 중요성을 알게 하며, 우리의 환경을 아름답게 가꾸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소품을 만들어 실내를 꾸미는 데 활용함으로써 환경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Ⅱ. 단원 내용의 구조
2. 아름다운 환경 가꾸기
2. 실내 꾸미기
․ 실내 식물의 종류
․ 식물 배치 하기
․ 식물 관리 하기
․ 실내 소품 만들기
1. 나무 가꾸기
․ 나무의 종류
․ 화단에 나무 심기
․ 화분에 나무 심기
․ 나무 관리 하기
Ⅲ. 단원의 지도 목표
1. 나무를 심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화단이나 화분에 나무를 심고 관리할 수 있게 한다.
2. 식물이나 소품을 이용하여 실내를 꾸밀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3. 재활용품을 이용하여 실내 소품을 만들어 보고, 자원을 절약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4. 생명의 가치를 알고, 식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게 한다.
Ⅳ. 교과서 구성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2)『초등학교 실과6』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실과6』
교육인적자원부(2002)『초등학교 실과5』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실과5』
교육인적자원부(2002)『초등학교 도덕6』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도덕6』
류청산 외(2003) 실과 교육학 이론편, 도서출판 엘리트
(주)한국교육출판(2005) 『수업안+멀티클래스 3월호』
http://www.edunet4u.net/
http://www.tgedu.net/student/cho_shilkwa/site.htm#
http://cont111.edunet4u.net/2002/k756/namu.htm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query=%B3%AA%B9%AB%20%BA%B4&a=pho_l&f=nx&r=1&u=http%3A%2F%2Fimagebingo.naver.com%2Falbum%2Fimage_view.htm%3Fuser_id%3Dunlv97%26board_no%3D17920%26nid%3D2030
http://www.topianet.co.kr/topia/6/6sg/6sg010102.htm
http://forest.gg.go.kr/hospital/index.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