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실과 6학년 2단원 -2. 아름다운 환경 가꾸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의 배경
Ⅱ. 단원 내용의 구조
Ⅲ. 단원의 지도 목표
Ⅳ. 교과서 구성
Ⅴ. 교과서의 비판 및 재구성
1. 교과서의 비판적 분석
2. 재구성 방안
Ⅵ. 교과서 연계와 통합
Ⅶ. 교수 . 학습 과정안
참고 문헌 및 자료 출처
본문내용
Ⅰ. 단원의 배경
실과는 학생들의 실천적 경험과 실생활에서의 유용성을 중시하는 교과로, 단순한 지식과 기능의 습득보다는 이를 일상생활에서 창의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전개하여야 한다. 특히, 실습, 관찰, 견학 등의 체험 학습을 중시하고 가정 실습, 학교 행사, 지역 사회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도록 하며, 산업체 견학, 자원 인사의 활용, 전시회 관람 등을 통하여 학생이 실제 경험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의 운영을 정착시키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한편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 교육의 강회를 절실히 요청하는 국가․사회적 요구에 따라 자연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생활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하고, 생활 자원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서 환경을 보존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 단원에서는 자신의 주변 환경을 아름답게 가꾸는 일에 필요한 기초적인 경험을 통하여 그 일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가꾸는 일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실천적으로 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자신의 주변 환경을 아름답게 가꾸는 활동을 통하여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일의 중요성을 알게 하며, 우리의 환경을 아름답게 가꾸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소품을 만들어 실내를 꾸미는 데 활용함으로써 환경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Ⅱ. 단원 내용의 구조

2. 아름다운 환경 가꾸기
2. 실내 꾸미기
․ 실내 식물의 종류
․ 식물 배치 하기
․ 식물 관리 하기
․ 실내 소품 만들기
1. 나무 가꾸기
․ 나무의 종류
․ 화단에 나무 심기
․ 화분에 나무 심기
․ 나무 관리 하기




Ⅲ. 단원의 지도 목표
1. 나무를 심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화단이나 화분에 나무를 심고 관리할 수 있게 한다.
2. 식물이나 소품을 이용하여 실내를 꾸밀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3. 재활용품을 이용하여 실내 소품을 만들어 보고, 자원을 절약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4. 생명의 가치를 알고, 식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게 한다.



Ⅳ. 교과서 구성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2)『초등학교 실과6』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실과6』
교육인적자원부(2002)『초등학교 실과5』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실과5』
교육인적자원부(2002)『초등학교 도덕6』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도덕6』
류청산 외(2003) 실과 교육학 이론편, 도서출판 엘리트
(주)한국교육출판(2005) 『수업안+멀티클래스 3월호』
http://www.edunet4u.net/
http://www.tgedu.net/student/cho_shilkwa/site.htm#
http://cont111.edunet4u.net/2002/k756/namu.htm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query=%B3%AA%B9%AB%20%BA%B4&a=pho_l&f=nx&r=1&u=http%3A%2F%2Fimagebingo.naver.com%2Falbum%2Fimage_view.htm%3Fuser_id%3Dunlv97%26board_no%3D17920%26nid%3D2030
http://www.topianet.co.kr/topia/6/6sg/6sg010102.htm
http://forest.gg.go.kr/hospital/index.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연구보고 RRC 98-1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연구보고 RRC 98-1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이화진(수업총괄)연 구 자:김성숙(평가)윤현진차우규(도덕)왕석순이춘식(실과)김선미조미혜서지영(체육)양종모장기범(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제 7차 교육과정 실과 교과서 분석을 바탕으로 한 수업 계획안 -6학년 실과 2단원 `아름다운 환경 가꾸기`
  • 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      4 월1~2차시주제를 결정하고 활동 계획하기3차시교사에 의한 프로젝트 수행 중간점검4차시 조사 활동 위주의 발표5~6차시 : 조사의 다양한 방식으로표현된 결과물 발표, 전시 및 평가, 반성총 6 차시프로젝트학습모형에 따른수업의 결과물아동의 결과물실내 공간 관련 조사소품 만들기소품 관련 조사소품을 이용하여 꾸미기- 우리 집 꾸미기- 학교 꾸미기프로젝트 수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2. 단원의 개관3. 내용 범주(본질, 원리, 태도, 실제) 4. 단원에 대한 평가IV 6학년 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 [초등교육행정] 2003년 교육 시설 및 설비
  • 초등 교육과 관련된 잡지 「초등 우리 교육」2003년 발행된 것들에서 교육 시설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였다. 전교조와 교총의 홈페이지, 그리고 각종 교육 관련 신문들-교육 소식, 새교육 신문, 한국 교육 신문, 교육 신보 등에서 정보를 수집하였다. 정보를 수집한 결과, 교육 연감에 제시된 것 이외에 우수학교, 녹색학교, 아름다운 학교 등 학교 환경에 관한 것들이 추진되었다. 그리고 뜻하지 않은 천안 초등학교 화재 사건을 계기로 하여 안전 시설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