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종교 및 도덕 교수, 학습 과정안 -3학년 대상, 영화`나니아 연대기`를 바탕으로 한 종교 및 도덕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상 학생
2. 학습의 흐름
3. 실제 수업을 위한 지도안
1) < 1차시 >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2) < 1차시 >학습지
3) < 2차시 >도덕과 교수 ․ 학습 과정안
4) < 3차시 >도덕과 교수 ․ 학습 과정안
5) < 3차시 >학습지
6) < 4차시 >도덕과 교수 ․ 학습 과정안
7) < 4차시 >학습지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기독교의 핵심 중에 하나인 ‘사랑’은 가장 중요하지만 자기 중심적인 사회적인 분위기에 본의 아니게 간과되기 쉽다. 사랑에 대한 이해와 실천은 단순히 교리적인 학습이나 도덕적, 윤리적 인성 함양의 강조, 신앙의 증진과 같은 목적으로 이해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본질적인 이해와 돌봄과 보살핌의 목적 아래서 타인을 이해함을 통해 타인뿐만이 아니라 자신까지도 사랑하고 용서하는 삶의 일련의 과정임을 먼저 확인한다. 이 단원의 성취는 인지적 성취의 여부보다 정서적, 심리적 이해와 공감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교사의 일방적인 의사전달 형식의 강의 보다 교사의 말수를 되도록 줄이고 학생들에게 침묵하고 생각할 시간, 이야기하며 생각을 말할 시간을 충분히 주는 형식을 취하도록 한다.
학생들은 보호자나 친구와의 갈등 속에서 자칫 피상적인 대인관계로 이어질 수도 있는 현식 속에서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대화를 통해서, 대화에 참여함으로써 보다 긍정적이고 인간적이고 정서적인 대인 관계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갈등 관계 속에서의 상처를 치유하고 주변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특히 감수성이 풍부하고 예민한 정서적 변화의 큰 진동 속에서 초등학교 시절을 보내는 학생들에게 첫째로는 보다 따뜻하고 배려적인 대인 관계의 시작을 열어주고 그 다음으로 그것을 이행하는데 있어 필요한 기술이나 사고, 마음가짐을 스스로 이해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환경, 상황과 사람들 속에서 상대방을 더 주의깊게 이해할 수 있는 열린 자세를 형성하고자 한다.

처음 종교 수업을 들으면서 문화 속에 종교적인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갖게 되었다. 그 중 아이들이 소설로 즐겨 읽고 영화로도 많이 본 ‘나니아 연대기’를 바탕으로 수업을 구성해 보았다. ‘나니아 연대기 중 사자, 옷장, 마녀’ 부분을 보고 의미를 찾는 과제를 할 때는 그저 흥미로운 주제였는데 이것을 수업으로 구성하려고 하니 생각보다 쉽지 않은 작업이었다. 좀 더 효과적인 지도안을 위해 팀과제 형식을 선택하였고 4차에 걸친 토의 끝에 수업안을 만들었다. 학생들에게도 단순히 재미있는 영화를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속에서 종교적인 의미를 찾아보도록 하였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다양한 문화 속 종교적 의미를 알고 행할 수 있도록 하는 안목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수업을 구성해 보았다. 특징적인 수업 활동으로는 영화를 보고 중요한 가치를 찾아 모의재판을 통해 중요한 가치를 의미있게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Ⅱ. 본 론

1. 대상 학생 :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초등학교 3학년 선반 30명

차시
사랑을 위한 희생과 용서의 예를 살펴보고, 나의 생활 반성하기
1
차시
주인공으로부터 얻은 교훈 나누기

2
차시
갈등 상황에서 도덕적으로 판단하기
3
차시
잘못된 대화로 인한 결과를 상상하고
서로 배려하며 올바른 대화를 나누기
4
2. 학습의 흐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 외국의 사회과교육과정 분석(미국)
  • 및 문제점 8. 참고 문헌1. 미국 교육과정의 관점 및 특징(1) 아동 중심의 교육과정(child-centered curriculum)1960년대와 1970년대 초반 미국 교육은 아동 중심의 교육과정에 의해 영향을 받았으며, 미국 교육에서 진보와 실험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교육은 우리가 흔히 들었던 열린 학교, 열린 수업, 가치 교육, 모둠 중신의 수업, 다양한 선택 과목 제도 등 모든 새로운 것을 시도하였고, 학습에서 인지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측면에 관심을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 단원 분석 및 재구성(6-가 1. 우리민족과 국가의 성립)
  • 학습 능력, (4) 인간의 존엄성을 인식하고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도덕성, (5) 우리의 국토와 지역,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한국인의 문화적 정체성과 공동체에 대한 헌신의 태도, (6) 전 지구적 관점에서 세계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세계 시민의 자질함양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시민적 자질을 실현하는 사회 인식 능력은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면서 달성되어야 할 과제를 제시하는데, 이는 내용의 선정 및 조직 면에서 사회과의 성격을

  •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 자기소개서,이력서(한글,영문)예문과 자기소개서, 이력서양식
  • 한글,영문)예문18개,자기소개서양식,이력서양식★자기소개서자기소개서란자기소개서는 한마디로 자신을 소개하는 글이다.자신을 소개한다 함은 타인을 대상으로, 어떤 특별한 의도를 가지고 자신의 언어로써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다. 여기에서의 자기소개서는 주로 취업과 관련하여, 이력서나 성적증명서와 더불어 서류전형시에 구비해야 할 서류 중의 하나를 말한다. 이력서가 한 개인을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자료가 되는 한편, 자기소개서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한국가스공사-158-1. 한국가스공사-259. 에스오일60. 한진해운-160-1. 한진해운-261. 한국지엠디62. 동양전자-162-1. 동양전자-263. DVS코리아64. 한진65. 효성66. 인사이드텔넷컴67. 에이텍시스템68. 감사원69. CAPS(캡스)70. SCS71 .체리부로72. 한솔섬유73. 미래에셋증권74. 대한생명75. 한화무역1. 자기소개서란? 1. 자기소개서란? 자기소개서는 한마디로 자신을 소개하는 글이다.자신을 소개한다 함은 타인을 대상으로, 어떤 특별한 의도를 가지고 자신의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실천(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 활동의 방향2.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교과분석 및 개발절차1) 교과 분석2) 개발절차(1) 이론 정립을 위한 활동(2) 프로그램 개발(3) 수정․ 보안 및 마무리3.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제 2 부 프로그램의 실제1) 국어 2) 수학 3) 과학 4) 사회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기초교과활동 프로그램.1부. 이론적 기초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 활동이란?1) 기초교과교육초등교육은 기초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