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종교 및 도덕 교수, 학습 과정안 -3학년 대상, 영화`나니아 연대기`를 바탕으로 한 종교 및 도덕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상 학생
2. 학습의 흐름
3. 실제 수업을 위한 지도안
1) < 1차시 >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2) < 1차시 >학습지
3) < 2차시 >도덕과 교수 ․ 학습 과정안
4) < 3차시 >도덕과 교수 ․ 학습 과정안
5) < 3차시 >학습지
6) < 4차시 >도덕과 교수 ․ 학습 과정안
7) < 4차시 >학습지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기독교의 핵심 중에 하나인 ‘사랑’은 가장 중요하지만 자기 중심적인 사회적인 분위기에 본의 아니게 간과되기 쉽다. 사랑에 대한 이해와 실천은 단순히 교리적인 학습이나 도덕적, 윤리적 인성 함양의 강조, 신앙의 증진과 같은 목적으로 이해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본질적인 이해와 돌봄과 보살핌의 목적 아래서 타인을 이해함을 통해 타인뿐만이 아니라 자신까지도 사랑하고 용서하는 삶의 일련의 과정임을 먼저 확인한다. 이 단원의 성취는 인지적 성취의 여부보다 정서적, 심리적 이해와 공감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교사의 일방적인 의사전달 형식의 강의 보다 교사의 말수를 되도록 줄이고 학생들에게 침묵하고 생각할 시간, 이야기하며 생각을 말할 시간을 충분히 주는 형식을 취하도록 한다.
학생들은 보호자나 친구와의 갈등 속에서 자칫 피상적인 대인관계로 이어질 수도 있는 현식 속에서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대화를 통해서, 대화에 참여함으로써 보다 긍정적이고 인간적이고 정서적인 대인 관계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갈등 관계 속에서의 상처를 치유하고 주변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특히 감수성이 풍부하고 예민한 정서적 변화의 큰 진동 속에서 초등학교 시절을 보내는 학생들에게 첫째로는 보다 따뜻하고 배려적인 대인 관계의 시작을 열어주고 그 다음으로 그것을 이행하는데 있어 필요한 기술이나 사고, 마음가짐을 스스로 이해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환경, 상황과 사람들 속에서 상대방을 더 주의깊게 이해할 수 있는 열린 자세를 형성하고자 한다.
처음 종교 수업을 들으면서 문화 속에 종교적인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갖게 되었다. 그 중 아이들이 소설로 즐겨 읽고 영화로도 많이 본 ‘나니아 연대기’를 바탕으로 수업을 구성해 보았다. ‘나니아 연대기 중 사자, 옷장, 마녀’ 부분을 보고 의미를 찾는 과제를 할 때는 그저 흥미로운 주제였는데 이것을 수업으로 구성하려고 하니 생각보다 쉽지 않은 작업이었다. 좀 더 효과적인 지도안을 위해 팀과제 형식을 선택하였고 4차에 걸친 토의 끝에 수업안을 만들었다. 학생들에게도 단순히 재미있는 영화를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속에서 종교적인 의미를 찾아보도록 하였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다양한 문화 속 종교적 의미를 알고 행할 수 있도록 하는 안목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수업을 구성해 보았다. 특징적인 수업 활동으로는 영화를 보고 중요한 가치를 찾아 모의재판을 통해 중요한 가치를 의미있게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Ⅱ. 본 론
1. 대상 학생 :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초등학교 3학년 선반 30명
차시
사랑을 위한 희생과 용서의 예를 살펴보고, 나의 생활 반성하기
1
차시
주인공으로부터 얻은 교훈 나누기
2
차시
갈등 상황에서 도덕적으로 판단하기
3
차시
잘못된 대화로 인한 결과를 상상하고
서로 배려하며 올바른 대화를 나누기
4
2. 학습의 흐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